[학습지도안] 중학교 합성어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합성어 학습지도안】

【발전학습 지문】

【형성평가】
본문내용
【 발전학습 지문 】

날이 몹시도 더워서 풀 한 포기 없는 감옥 마당에 뙤약볕이 내리쪼이고, 주황빛의 벽돌담은 화로 속처럼 달고 방 속에는 똥통이 끓습니다. 밤이면 가뜩이나 다리도 뻗어 보지 못하는데, 빈대, 벼룩이 다투어 가며 진물을 살살 뜯습니다. 그래서 한 달 동안이나 쪼그리고 앉은 채 날밤을 새웠습니다. 그렇건만 대단히 이상한 일이 있지 안겠습니까? 생지옥 속에 있으면서 괴로워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습니다. 누구의 눈초리에도 뉘우침과 슬픈빛은 모이지 않고, 도리어 그 눈들이 샛별과 같이 빛나고 있습니다.

<지문1> 국어 2-2: 1. 작가와 작품- (1)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심훈)

1) 뙤약-볕(합성어): 여름날에 강하게 내리쬐는 몹시 뜨거운 볕.
2) 내리-쬐다(합성어): 볕 따위가 세차게 아래로 비치다. ≒ 내리-쪼이다.
3) 주황-빛(합성어): 빨강과 노랑의 중간 빛.
4) 벽돌-담(합성어): 벽돌로 쌓은 담.
5) 똥-통(합성어): ①똥오줌을 담거나 담아 나르는 통. ②형편없거나 낡아 빠진 물건 따위를 속되게 이르는 말.
6) 진-물(합성어): 부스럼이나 상처 따위에서 흐르는 물.
7) 날-밤(합성어): 부질없이 새우는 밤.
8) 생-지옥(합성어): 괴롭고 힘든 곳 또는 그런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산지옥
9) 눈-초리(합성어): ①눈의 귀 쪽으로 째진 부분. ②=시선
10) 샛별(합성어): ①'금성03(金星)'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계명. ②장래에 큰 발전을 이룩할 만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 때, 지리산자락 외진 마을에 한 농사꾼 내외가 살았어. 산비탈에 밭을 일구어 구메농사나 지어먹으며, 그저 산 입에 거미줄이나 안 치는 걸 고맙게 여기고 살았지. 그렇게 살다가 늘그막에 아기를 하나 낳았는데, 낳고 보니 아기 탯줄이 안 잘라져. 가위로 잘라도 안 되고 낫으로 잘라도 안 되고, 작두로 잘라도 안돼. 별짓을 다해도 안 되더니 산에 가서 억새풀을 베어다 그걸로 탯줄을 치니까 그제야 잘라지더래.

<지문2> 국어 2-2: 2. 이야기의 구조- (1) 아기 장수 우투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2007 개정 중학교 국어 1-1. 지학사(4. 매체언어와 광고)
  • 학습자 주도의 수업 구현을 위한 재구성가. 학습 내용 및 활동 추가 나. 학습자에게 친숙한 최신 자료 사용다. 6차시 토론 추가 6.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각 차시 교수 학습 지도안(본시 4차시 제외)9. 수업 시연 4차시 교수 학습 계획 10. 수업 시연 피드백 후 개선 사항 적용 방안※. 부록 - 4차시(본시) 세안 지도안 1. 교재 및 단원명교 재 : 2007 개정 중학교 국어 1-1. 지학사단원명 : 4. 매체언어와 광고2. 단원 설정의 이유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학습 지도안 (약안)주제(학습목표)장애 이해 교육 본 과제와 연결하여 우리가 특수교사가 되었을 때 “특별한 재능을 지닌 장애를 가진 사람”에 초점을 두고 장애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장애 이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위의 약안을 개발해 보았다. 일시2011/3/15대상초등학생수업자○○○학습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교사학생도입(7‘)․인사하기․출석확인․주의집중 및 동기유발․학습목

  • 한문과교육(수업) ICT활용학습,웹기반학습, 한문과교육(수업) 역할놀이학습, 한문과교육(수업) 멀티미디어활용학습, 한문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ICT 활용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학습시키는 도구로 오용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앞서 살펴본 만화는 모두 일본에서 제작된 만화이다. 일본만화는 모든 만화가 그렇다 할 수 없지만 폭력성과 선정성이 어느 나라의 만화보다도 극력하게 묘사되어 우리 청소년들의 정서와 성격형성 및 태도에 부정적 영향이 클 것이다. 일본 만화는 우리 감각과는 전혀 다른 문화의식을 담고 있는데, 가장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성과 폭력에 대한 시각차가 크다. 권춘섭(2006). 만화가 청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구조주의적 관점에서는 언어를 단순히 실체 혹은 요소의 집합으로 파악할 수 없으며 하나의 체계(System) 내의 어떤 층위에서 요소들이 다른 요소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