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
1)『영재교육』
2)『장애영재와 특수영재』
3)『또 하나의 영재』
2. 논문
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
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
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 학부모 인식 연구
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3. 신문기사
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
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재, 다니엘 타멧
3) 지체장애를 가진 카투니스트, 지현곤
4. 방송
1)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음악천재, 은성호군
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화가, 스티븐 윌셔
5. 영화
1) 레인맨(Rain Man, 1988, 미국)
2) 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2002, 미국)

Ⅲ. 수업과의 연관성
1.‘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는 특성
2.‘장애를 가진 사람’이라는 특성

Ⅳ. 결론

<붙임자료>

교수-학습 지도안 (약안)
본문내용
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문태형(200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 65-79.


■ 논문 선정의 근거
ADHD와 영재성을 동시에 지닌 아동은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경향이 있음으로 이들을 위한 중재 방법을 논문에서 다루고 있고, 영재판별의 다차원적 평가절차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주제와 연관된 ADHD와 영재성을 동시에 지닌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중재안을 살펴보는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본 논문을 선정하였다.
■ 효과적인 중재에 대한 내용 문태형(2005). 위의 글. 72-74.

중재는 크게 교육적 중재와 의학적 중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교육적 중재를 주로 다루고 있다. 먼저, ADHD 영재를 위한 최적의 교육적 중재는 그들의 영재성을 고양할 수 있도록 다소 복잡한 형태의 과제를 제시하는 한편 동시에 ADHD 증세를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적이고 조직화된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ADHD 영재 아동의 단점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단점을 극복하게 하고, 동시에 장점을 극대화하는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고안해야 한다. 셋째, 교육적 중재의 내용에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중재를 포함시켜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하고, 스스로를 대처할 수 있는 통제 능력을 기르는 정서적 기술을 가르쳐야 하며, 학교와 가정간의 원활한 정보교환을 위해서도 무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넷째, 가족의 역할에 대해서는 가정에서의 여러 활동들을 구조화시키고 가족 구성원들을 참여하게 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의학적 중재와 교육적 중재를 같이 하게 됨도 고려되어야 하지만, 약물치료로 인하여 영재성이 희생될 수 있다는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자료■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 『영재 교육』. 박학사.
Susan Baum(2008).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학지사.
김동일(2009).『또 하나의 영재』. 학지사.
이신동, 고운정(2010). 영재교육의 최근 이수에 대한 논의.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6, 189-218.
김동일, 박춘성, 홍성두(2007).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 한국교육심리학회, vol. 21, No. 4, 865-884.
김동일, 홍성두, 박춘성(2009).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 학부모 인식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vol. 8, No. 1, 83-97.
문태형(200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 65-79.
문성대기자(2008,08,17), 뉴시스, ADHD 앓았던 펠프스, 장애도 세계도 모두 뛰어넘었다
이향지리포터(2010,08,27), 내일신문, 보세요, 나의 나비는 날고 있어요
김정기자(2007,02,02), 팝뉴스, 외국어 1주일 만에 익혀, 자폐증 극복한 ‘컴퓨터 인간’ 화제
김윤덕기자(2010.09.11), 조선일보, 카투니스트 지현곤, 화려한 외출을 꿈꾸다
강범석연출(2005,11,19), 그것이 알고 싶다, 제 363회 서번트, 축복받은 천재들의 초대
정현모연출(2009,4,19), KBS스폐셜, 뇌의 선물
위키백과, 다니엘 타멧,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B%8B%88%EC%96%BC
위키백과, 존 포보스 내시, http://ko.wikipedia.org/wiki/%EC%A1%B4
네이버백과사전, 서번트신드롬, http://100.naver.com/100.nhn?docid=9251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 특수교육과 장애 특수교육 중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교육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보시오
  • 영재 특수교육은 일반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개별적인 교육 요구에 맞춰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고난도의 콘텐츠와 도전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능력을 극대화합니다.장애 특수교육:장애 특수교육은 신체적, 정신적, 지적, 감각적, 발달적 장애 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제공되는 교육입니다. 이 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최대한 독립적으로 사회 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장

  • 특수교육 (정의 / 특성 / 필요성 / 해외사례 / 우리나라 특수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제시 / 느낀점)
  • 특수교육의 근황5. 해외선진국 특수교육 사례(1) 일본 사례(2) 미국 사례6.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문제점7. 우리나라 특수교육 개선방안 제시8. 결론 및 느낀점1. 특수교육 이란?우리나라에서는 교육부에서 정한기준의 특수한 장애를 지닌 아동(지체부자유,정신장애,시각장애,청각장애,학습장애,언어장애 등)에게 제공하는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정의한다.특수교육은 장애아동뿐 아니라 뛰어난 지능을 가진 영재아동이 독립적이고 성공

  • 영재의 의미 영재의 유형 영재의 판별 영재교육 특수아동의 의미 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 특수학습자Index01. 영재교육02. 특수교육021. 특수아동의 의미 022. 지적장애023. 학습장애024.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02-5. 통합교육011. 영재의 의미012. 영재의 유형013. 영재의 판별014. 영재를 위한 교육영재교육01011. 영재의 의미 학교 성적 상위권우수한 지능재능을 가진 아동011. Renzulli의 영재성영재평균이상의 지적 능력높은 창의성높은 과제 집착력012. Betts, Neihart의 영재의 유형영재교육에 투입되어 있는 영재-지능검사와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

  • [아동복지] 장애아동과 특수학교
  • 교육을 받을 자격이 주어져 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이것은 학교가 교육대상을 미리 정해놓고 그 범주에 해당하는 학생들만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학교 및 교육 전문가들은 그들의 표준을 정해 놓고 그 표준과 일치하지 않는 학생들은 교육에서 제외시켜왔다. 그러한 표준의 가장자리와 밖에는 아주 우수하거나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과 함께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가진 여러 종류의 장애아들이 존재한다. 특수교육은 영재아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