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
1)『영재교육』
2)『장애영재와 특수영재』
3)『또 하나의 영재』
2. 논문
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
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
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 학부모 인식 연구
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3. 신문기사
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
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재, 다니엘 타멧
3) 지체장애를 가진 카투니스트, 지현곤
4. 방송
1)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음악천재, 은성호군
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화가, 스티븐 윌셔
5. 영화
1) 레인맨(Rain Man, 1988, 미국)
2) 뷰티풀 마인드(Beautiful Mind, 2002, 미국)
Ⅲ. 수업과의 연관성
1.‘재능을 가진 사람’이라는 특성
2.‘장애를 가진 사람’이라는 특성
Ⅳ. 결론
<붙임자료>
교수-학습 지도안 (약안)
- 본문내용
-
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문태형(200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 65-79.
■ 논문 선정의 근거
ADHD와 영재성을 동시에 지닌 아동은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경향이 있음으로 이들을 위한 중재 방법을 논문에서 다루고 있고, 영재판별의 다차원적 평가절차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주제와 연관된 ADHD와 영재성을 동시에 지닌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중재안을 살펴보는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보고 본 논문을 선정하였다.
■ 효과적인 중재에 대한 내용 문태형(2005). 위의 글. 72-74.
중재는 크게 교육적 중재와 의학적 중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교육적 중재를 주로 다루고 있다. 먼저, ADHD 영재를 위한 최적의 교육적 중재는 그들의 영재성을 고양할 수 있도록 다소 복잡한 형태의 과제를 제시하는 한편 동시에 ADHD 증세를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적이고 조직화된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ADHD 영재 아동의 단점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단점을 극복하게 하고, 동시에 장점을 극대화하는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고안해야 한다. 셋째, 교육적 중재의 내용에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중재를 포함시켜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하고, 스스로를 대처할 수 있는 통제 능력을 기르는 정서적 기술을 가르쳐야 하며, 학교와 가정간의 원활한 정보교환을 위해서도 무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넷째, 가족의 역할에 대해서는 가정에서의 여러 활동들을 구조화시키고 가족 구성원들을 참여하게 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의학적 중재와 교육적 중재를 같이 하게 됨도 고려되어야 하지만, 약물치료로 인하여 영재성이 희생될 수 있다는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및 자료■
Gary A. Davis, Sylvia B. Rimm(2009). 『영재 교육』. 박학사.
Susan Baum(2008).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학지사.
김동일(2009).『또 하나의 영재』. 학지사.
이신동, 고운정(2010). 영재교육의 최근 이수에 대한 논의.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6, 189-218.
김동일, 박춘성, 홍성두(2007).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 한국교육심리학회, vol. 21, No. 4, 865-884.
김동일, 홍성두, 박춘성(2009).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 학부모 인식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vol. 8, No. 1, 83-97.
문태형(200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 65-79.
문성대기자(2008,08,17), 뉴시스, ADHD 앓았던 펠프스, 장애도 세계도 모두 뛰어넘었다
이향지리포터(2010,08,27), 내일신문, 보세요, 나의 나비는 날고 있어요
김정기자(2007,02,02), 팝뉴스, 외국어 1주일 만에 익혀, 자폐증 극복한 ‘컴퓨터 인간’ 화제
김윤덕기자(2010.09.11), 조선일보, 카투니스트 지현곤, 화려한 외출을 꿈꾸다
강범석연출(2005,11,19), 그것이 알고 싶다, 제 363회 서번트, 축복받은 천재들의 초대
정현모연출(2009,4,19), KBS스폐셜, 뇌의 선물
위키백과, 다니엘 타멧,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B%8B%88%EC%96%BC
위키백과, 존 포보스 내시, http://ko.wikipedia.org/wiki/%EC%A1%B4
네이버백과사전, 서번트신드롬, http://100.naver.com/100.nhn?docid=9251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