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습지도안] 중학교 파생어 형성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① 파생어의 개념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
② 실생활에 사용되는 파생어를 찾아볼 수 있다.
③ 언어생활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본문내용
-
언어의 표현과 이해에서 낱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낱말의 구성과 형성법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한다. 형태소에 대한 개념의 재확인 시간을 갖는다.
◆ 학습목표 ◆
① 하나의 형태소로 낱말을 이루는 단일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하나의 형태소에 다른 형태소가 결합하여 새로운 낱말을 이루는 복합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③ 형태소와 형태소의 결합으로 새로운 낱말을 만들어 언어생활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전시 학습 내용을 확인하며 복합어의 형성이 어근과 접사의 활용으로 이루어짐을 제시한다.
◆ 학습목표 ◆
① 어근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접사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기능을 말할 수 있다.
③ 어근과 접사를 구별해 낼 수 있다.
- 본 차시에 해당 -
전시 학습에 배운 복합어의 한 종류인 파생어의 개념을 확인하고 복합어의 또 다른 종류인 합성어의 개념을 제시한다. 이때, 두 낱말의 형성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강조한다.
◆ 학습목표 ◆
① 합성어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실생활에서 합성어를 찾아 볼 수 있다.
③ 합성어의 형성 시 전혀 새로운 의미의 발생을 확인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