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습지도안] 중학교 파생어 형성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① 파생어의 개념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
② 실생활에 사용되는 파생어를 찾아볼 수 있다.
③ 언어생활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할 수 있다.
본문내용
언어의 표현과 이해에서 낱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낱말의 구성과 형성법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한다. 형태소에 대한 개념의 재확인 시간을 갖는다.
◆ 학습목표 ◆
① 하나의 형태소로 낱말을 이루는 단일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하나의 형태소에 다른 형태소가 결합하여 새로운 낱말을 이루는 복합어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③ 형태소와 형태소의 결합으로 새로운 낱말을 만들어 언어생활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전시 학습 내용을 확인하며 복합어의 형성이 어근과 접사의 활용으로 이루어짐을 제시한다.
◆ 학습목표 ◆
① 어근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접사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기능을 말할 수 있다.
③ 어근과 접사를 구별해 낼 수 있다.
- 본 차시에 해당 -
전시 학습에 배운 복합어의 한 종류인 파생어의 개념을 확인하고 복합어의 또 다른 종류인 합성어의 개념을 제시한다. 이때, 두 낱말의 형성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강조한다.
◆ 학습목표 ◆
① 합성어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실생활에서 합성어를 찾아 볼 수 있다.
③ 합성어의 형성 시 전혀 새로운 의미의 발생을 확인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문법] 현행 표준어 규정의 의의와 문제점
  • 국어 지식 응용 - 창의적 교수 학습지도안 제시 >1. 교육과정에 나타난 표준어 교육1955년 제1차 교육과정이 만들어져 시행된 이래 지금까지 6차례의 개정이 이루어져 현재 제7차 교육과정으로 교육이 수행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표준어 교육에 관해서는 어떤 내용이 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제7차 교육과정“(5) 공식적인 상황에서 표준어를 사용한다.”(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국어과 교육 과정, 제2장 국어과 교육과정 1. 국어, 3.

  • [학습지도안] 중학교 합성어 학습지도안
  • 낱말의 형성법: 합성어의 형성【 합성어 학습지도안 】교과명생활국어2-2학습대상중학교 2학년쪽수48쪽~49쪽단원대단원2. 낱말의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 차시3/6소단원(1) 낱말의 형성법 합성어학습목표1. 합성어의 개념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2. 실생활에서 합성어를 사용할 수 있다.3. 합성어와 파생어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과정학습내용학습활동시간비고교사활동학생활동▶ 인사 및 출석확인▶ 인사▶ 전시 학습 확인▶ 질

  • [현대문법] `낱말의 형성법 -합성어의 형성` 학습지도안
  • 낱말의 형성법: 합성어의 형성【 합성어 학습지도안 】교과명생활국어2-2학습대상중학교 2학년쪽수48쪽~49쪽단원대단원2. 낱말의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 차시3/6소단원(1) 낱말의 형성법 합성어학습목표1. 합성어의 개념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2. 실생활에서 합성어를 사용할 수 있다.3. 합성어와 파생어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과정학습내용학습활동시간비고교사활동학생활동▶ 인사 및 출석확인▶ 인사▶ 전시 학습 확인▶ 질

  • [교육공학] 낱말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생활국어) 수업지도안
  • 형성법은 학생들이 국어의 낱말 형성법을 익혀서 국어 낱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우리말의 낱말 형성법을 익히고 이에 따라 낱말의 종류를 나누는 활동을 하면서, 새로운 낱말의 의미 파악과 새로운 낱말의 의미 파악과 새로운 낱말 형성 원리를 생각해 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이번 차시에는 낱말 형성법에 따른 낱말의 종류(단일어/파생어/합성어)와 새로운 낱말 형성 원리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하게 된

  • [교육학] 문법 교육 교과 교재 및 지도법
  • 문법 교과교재 및 지도법보고서 성취기준 7학년 문법-(3)품사의 개념, 분류 기준, 특성을 이해한다.선정교과서중학교 1-1. 국어디딤돌(이삼형) Ⅴ. 품사란 무엇인가+ 신사고(이숭원) Ⅳ. 언어와의 만남목 차************************************************************************Ⅰ. 문법교육의 필요성Ⅱ.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기준 2. 교육내용 기준3. 차시 기준 4. 교수자 기준 5. 학습자 기준 6. 활용할 수 있는 자료 Ⅲ. 교수-학습 모형 Ⅳ. 교과서 재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