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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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졸업을 앞두고 지난 재학시절을 돌아보면, 가장 아쉬웠던 것 중 하나가 중국어과이면서 중국에 단 한번도 가보지 못했던 것이다.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사정에도 불구하고, 졸업 전에 꼭 중국에 가보고 싶었지만, 이번학기를 마지막으로 학교생활을 마치고 취업에 전념해야 하는 현실에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경험하진 못했지만 중국에서도 가장 가 보고 싶었던 ‘상하이’에 대해 여러 책자와 자료들을 통해 알아보고 싶었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이 정치의 중심이자, 가장 역사적이고 남성적인 북방의 도시라고 한다면, ‘상하이’는 경제의 중심으로서 강남의 풍치와 함께 여성스런 남방의 도시라는 느낌을 준다고 한다.
창장 하구에 위치하고 있는 상하이의 면적은 6,340㎢로 서울의 10.5배이며 상주인구는 1,858만명으로 서울의 1.8배에 달한다. 상하이는 지난 16년 연속 중국 전체 GDP 성장률을 훨씬 웃도는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07년 1인당 GDP는 8,500달러를 넘어서면서 중국 전체 평균의 3.5배에 달한다. ‘전지개벽’으로 비유되는 푸등 개발, 양산항 건설, 2010년 세계 엑스포 개최등 상하이는 멈출 줄 모르는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상하이는 백여 년간 발전을 보여주는 현대 중국의 축소판이다. 19세기 치외법권, 군함 외교, 외국 조계지, 침략의 역사에서 교훈을 받아들이면서, 상하이는 어느 도시보다도 이성적이고, 법규를 중시하고, 과학적이고, 공업이 발달되었으며, 효율성이 높다. 이와 동시에 전통 관습을 그대로 따르고, 직관적이며, 인문주의적이고, 농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갖고 있으며, 효율이 낮고, 폐쇠된 중국의 문화도 그대로 가지고 있다. 이렇게 이질적인 두 개의 문화가 결합되는 과정에서 중국의 반응이 가장 먼저 일어난 곳이 상하이이다. 바로 이곳에서 현대 중국의 모습이 탄생됐다.” - 로즈 머피, <상하이 - 현대중국의 열쇠> -
- 상하이의 역사 -
상하이의 별칭은 수도 없이 많다. 중국 경제 성장 엔진이나 개혁개방의 선봉대라고 불리기도 하며, ‘마력의 도시’, ‘천개의 얼굴을 가진 여인’의 이름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이렇게 각기 다른 별칭은 상하이가 겪었던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고 있다. 상하이는 역사적인 중국 대도시가 갖고 있었던 것과는 판이한 역사를 겪어 왔다. 중국의 고도가 가지고 있는 유규한 역사도 없었으며, 지리적 위치도 중국대륙 끝자락 창장 하구에 붙어있는 그저 알려지지 않는 변두리 어촌이었다. 상하이는 외세에 의해 강제 개항되면서 경제와 문화의 발전도 피동적으로 이뤄졌다. 치욕스런 역사 속에서 새롭게 탄생된 중국의 현대화된 도시 상하이에는 번영과 고통, 영광과 굴욕의 역사가 교차하고 있다. 상하이의 영광을 나타내는 씨실이 있다면, 그것과 촘촘히 연결된 굴욕이라는 날실이 있다. 이렇게 극과 극이 만나 새로운 빛깔을 만들어낸 도시, 상하이는 그렇게 천 가지 빛깔과 천 가지 얼굴을 가지고 세계와 만나고 있다.
상하이의 역사는 ‘수운’과 ‘개방’이라는 키워드와 연결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도시별 약칭을 많이 사용하는데, 상하이의 약칭은 ‘신申 ’과 ‘호 ’이다. 역대의 문헌에 따르면, 상하이는 춘추시대에 오나라의 동쪽 변경지대였으며, 전국시대에는 초나라에 속했다. 초나라 춘신군 황헐이 상하이를 본토로 하사받게 되면서 당시 상하이를 관통하는 황푸장도 춘신강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후대에 춘신군을 기념하기 위해서 상하이를 ‘신’으로 불리게 되었다. 또한 ‘호’의 유래는 4~5세기경 진나라 때, 쏭장과 해변가 일대 주민 대부분이 고기잡이 어부였는데, 이들이 갯벌에 죽통으로 고기 낚는 통발을 만들었는데, 이를 ‘호’라고 했다. 이는 당시 상하이가 작은 어촌이었음을 다시 한 번 짐작케 한다.
베이징이 원나라 도읍이 된 14년인 1291년에 상하이현이 정식으로 설치되었다. 이 시기는 상하이가 도시 모습을 갖춰가는 시초로 볼 수 있다. 명나라 말, 청나라 초기에 상하이현은 10여개의 작은 골목으로 구성된 ‘손바닥만 한’ 작은 읍에 불과했다. 원대에 상하이현이 설립된 후 260여년간 성곽이 구축되지 않았는데, 명대에 여러 차례 왜구의 침략을 받자, 명나라 1553년에 성곽을 구축하게 된다.
명대 200여 년 동안 해금정책이 실시되다가, 청나라 1684년에 해금정책이 해제되고 해상무역을 하게 되면서 상하이에 강해관이 설립된다. 1757년 청나라가 다시 해금정책을 실시하여 문을 걸어 잠갔다가, 가도연간에 이르러 해상문이 다시 열리면서 모래 운송업이 성황했는데, 이때부터 상하이는 중국 대내외 무역의 중요한 요충지이자 통상항구로 발전하게 된다.
1842년 8월 29일 난징조약을 체결하고, 광저우, 샤먼, 푸저우, 닝보, 상하이 5대 통상항구를 대외개방하게 된다. 19세기 중엽 중국의 대외무역 3대 상품은 찻잎, 실크, 아편이었다. 대외무역을 통해 자본을 축적했던 상하이는 다른 어느 항구보다 유리한 입지를 점하고 있었다. 많은 인구를 보유한 창장유역은 중국의 중심지역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었고, 게다가 창장 하류지역은 중국의 주요 실크 산지였고, 구릉 지역은 우량 품종의 찻잎 생산지였다.
1846년 상하이가 개항하고 3년이 지났을 때, 중국 수출입무역의 16%가 상하이를 통해 이뤄지게 된다. 1861년 전국 수출액의 50%를 차지하게 되면서부터 개혁개방 이후 1986년 광둥의 무역액이 상하이를 초월하며 1위를 재탈환할 때까지 무려 120여 년을 독보적인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상하이는 중국 대외무역의 심장이며, 다른 항구는 혈관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 대외무역 총액의 절반 이상을 감당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상하이 놀라운 번영을 이끄는 중국의 심장(살림)
- 아이러브 상하이(디자인 엔터)
- 상하이 일기(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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