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4공통 쌍용자동차의 노사관계대하여 아래 순서대로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작성했던 방송통신대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쌍용자동차의 창업과, 성공, 쇠망의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하시오
2. 흥망의 원인을 체계적으로(첫째, 둘째, ~)설명하시오.
3. 그 과정에서 노동조합이 했던 역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시오
4. 쌍용자동차 노사관계로부터 얻는 교훈과 시사점을 체계적으로 적어보시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쌍용자동차는 현재에 인도 마힌드라와 마힌드라 계열에서의 대한민국의 자동차 기업이다. 주력 상품군은 SUV다. 쌍용자동차의 본사는 경기도 평택시 동삭로 455-12 평택공장 내에 있으며,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공단로474번길 10에 창원공장이 위치해 있다. 완제품을 평택에서 생산하며, 창원공장은 엔진들을 조립한다. 그 외에도 정비와 부품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센터가 대전과 서울에 있다.
쌍용자동차와 같은 대규모의 제조업 사업장이 경영난에 빠지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오늘날의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시장경쟁이 엄존을 하고 있는 한은 언제든지 발생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어려움이 있다 해도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대규모의 정리해고의 단행 그리고 그에 맞선 파업과 나아가서 노동자들이 공장을 점거를 하고 공권력과 두 달 이상 혹은 대결을 벌이다가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내는 등의 격한 갈등으로 확산되어지는 식으로 사태가 전개되는 것은 특수한 사례로 보여진다.
경영난에 빠지게 된 쌍용자동차를 2004년 10월에 중국의 상하이차가 인수를 한 이후에, 4년 량해고의 과정에서의 노동자들 고용안정을 위한 충분하며 세심한 조치가 생략되어지면서 시작되었다. 쌍용자동차의 노조원들은 사측의 구조조정의 단행에 반발하여 2009년 5월부터 8월 사이에 약 77일간의 쌍용자동차의 평택공장을 점거해서 격렬한 농성을 벌여졌고, 그의 과정에서 공권력과 노조원들 간에서 엄청난 물리적인 충돌이 발발하였고, 결과적으로는 노동조합의 지부장을 비롯해서 64명의 노조원들이 구속이 되는 사태로 치달았다. 당시에 물리적인 충돌과정에서의 심각한 상해뿐만 아니고 그 이후에 최근까지도 24인의 희생자가 발생하는 등 이 사태는 우리에게는 엄청난 사회적인 진통과 상처와 풀어야 할 숙제를 안겨 주게 되었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쌍용자동차의 노사관계에 대해서 과제지침에 따라 작성하려 한다.
Ⅱ. 본 론
1. 쌍용자동차의 창업과, 성공, 쇠망의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하시오
1975년에는 기업공개를 실시, 1977년 동아자동차공업 주식회사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1979년 지금의 평택공장을 준공하는 등의 종합자동차회사로서의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1986년에 쌍용그룹에 경영권이 인수가 되면서 쌍용자동차 주식회사로 다시 이름을 바꾼 이후에, 4륜구동 SUV인 코란도, 무쏘, 이스타나, 체어맨, 티볼리 등 대형승용차, 4륜구동, RV 등 특화된 라인업을 내세워 현대, 기아 등 국내 자동차 메이커의 틈새를 파고들어드는 전략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전략에 힘입어서 국내 5위의 완성차 업체로 성장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공용, 2009, 노사분규문제, 쌍용자동차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민준식, 2021,교통뉴스, 위기의 쌍용차, 출구는 어디에?
-오민규, 2020, 전국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 왜 노동자들에게만 책임을 묻는가
-정동민, 2020, 비즈한국, 정치와 자동차, 회장님 야망이 화근 된 쌍용그룹
-하나금융그룹, 2015, 국내자동차산업의 리스크 진단 및 전망.
-MoterGraph, 2015, 세계자동차 시장의 놀라운 변화 한국도 세계 11위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