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문제 해결력 검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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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어 장애를 진단평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아동의 언어 문제 유무를 파악하고 심각도를 가늠할 수 있는 공식 검사를 통한 심리 측정적 방법은 아동의 발화 분석과 같은 기술적 방법과 함께 매우 주요한 진단의 진단 평가의 근거를 제공한다. 아직 한국에서는 언어 습득이 진전되어 있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 장애 유무나 강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언어 치료사나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공식 검사는 드물다.
아동의 인지 발달과 문제 해결 과정에는 언어와 문화 특성이 반영된다. 보다 타당한 검사를 개발하기 위해 한국어 발달과 한국 문화 특성이 잘 반영된 검사가 개발되어야 한다.
2. 검사의 목적
본 검사는 만 5세부터 12세 아동들의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언어화하는 상위 언어 기술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학령기에 가까워지거나 학령기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특정 상황에서 대답하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언어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본 검사의 목적이다. 특히 언어적 추리력과 조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 학습 장애가 의심스러운 아동들, 단순 언어 장애가 의심스러운 아동들의 언어 사용 능력, 기타 언어 장애 아동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 검사의 결과는 학령기 아동들의 언어 장애 유무를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동일 연령 집단 내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이해 능력을 증진시키고,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등, 문제 해결 시 언어 사용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3. 문항 구성
본 검사에 사용된 그림판은 각각 상황이 다른 17장면의 그림판을 사용하였다. 일상 가정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그림판이 11가지,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잇는 상황은 2가지, 공공 장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4가지이다.
질문이 총 50항으로 각 그림판에서는 2가지에서 5가지의 질문을 할 수 있다. 세 범주로 구성하며 원인 이유 범주(18문항), 해결 추론 범주(20문항), 단서 추측 범주(12문항)가 그 세 가지이다.
4. 검사자
본 검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검사자가 검사에 익숙하도록 숙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아동에게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기록하는 방법을 통해 아동의 반응을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의 반응을 0, 1, 2점으로 채점하는 과정에 익숙해져야 하며, 각 문항에 대한 채점 기준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언어 장애 아동과 비언어 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한다.
5. 검사 방법
검사는 문제 상황이 표현된 그림판을 보여주며 그 그림과 관련된 검사지의 질문을 듣고 대답을 하게 한다. 검사자는 대답하는 말을 듣는 동시에 검사지에 적는다. 적을 수 없는 상황일 때는 녹음기를 사용하여 검사 후에 바로 전사한다.
6. 검사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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