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사정도구] 언어재활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2 / 2018.07.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애사정도구] 언어재활 영역

1. 그림자음검사
2. 문장이해력검사 : 취학 전 아동언어검사
3. 그림어휘력 검사
4.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5. 언어이해, 인지력 검사
6.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
7.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8. MCDI-K
9. CSBS
10.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11. 파라다이스 웨스턴 실어증 검사
12. 기초학습기능검사
13. 교육진단검사
14. 산수능력평가도구
15. 읽기진단평가도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사정도구] 언어재활 영역

1. 그림자음검사

만 3세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평가가 가능하다. 모두 21개의 그림카드를 제시하고 아동이 그림을 보고 스스로 말한 것을 검사자가 옮겨 적은 다음 분석한다. 21개의 그림에서 모두 25개의 단어들이 유도되며, 이로부터 19개의 음소를 3개 조음위치에서 평가함으로써 총 43개 중 몇 개가 바르게 조음 되었는가를 분석한다(적용대상 - 생활연령 만 3세의 아동)

2. 문장이해력검사 : 취학 전 아동언어검사(PLS: Preschool language Screening Test)

PLS는 청각적 이해능력과 언어표현력, 조음능력 등을 평가하여 언어수용능력과 표현언어능력의 수준을 측정하며, 검사자가 언어치료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하여 적절한 언어발달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적용대상 : 1세~7세 아동).

3. 그림어휘력 검사

2세부터 8세 11개월 아동들의 수용어취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안 된 것이다. 정상아동은 물론 지적장애, 청각장애, 뇌손상, 자폐성장애, 행동장애, 뇌병변장애 등으로 인해 언어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수용어휘능력을 평가하는데에 활용될 수 있다. 검사내용 구성은 초등학교 교과서와 언어발달에 관한 논문들을 근거로 하여 2세에서 8세 11개월의 아동에게 적절한 178개의 어취가 초기에 선정되었는데, 3차례에 걸친 문항선정과정을 통하여 부적절한 문항을 제외시킨 결과 최종적으로 112문항이 선정되었다(적용대상 : 2세~8세 아동).
참고문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 아동과 가족 역할에 대한 보고서
  • 발달장애 아동과 가족 역할에 대한 보고서Ⅰ. 발달장애 아동의 정의와 종류1. 발달장애의 정의 미국에서 1978년에 저정된 재활 포괄적 서비스 및 발달장애법에 의하면 3가지 이상의 생활활동영역(신변처리, 언어, 학습, 이동성, 자기관리, 독립적 생활, 경제적 자급)에 있어서 실질적인 기능상 한계를 초래하는 2세 이전에 출현하는 정신적신체적 혹은 그 모두에 기인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 정신지체 또는 자폐장애라는 용어에 비해서 발달장

  •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사정분류체계) ICD-10에 따른 정신장애분류와
  • 사정분류체계정신장애 클라이언트를 사정하는 분류체계로는 미국정신의학협회의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DSM-IV-TR :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이 있다. 이것은 한국 정신과 의사들이 사용하는 정신장애인 분류체계 중 하나이며 증후에 기초하여진단명칭을 부여하는 포괄적 분류도식이다.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 분류체계는 의학적,심리학적, 사회복지학적 그리고 교육학적 전문가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며 치료와 재활을 위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5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0k
  •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영유아를 보면 부모의 마음은 아프기 그지 없다. 이를 통하여 내 자신이 잘못된 행동으로 벌을 받아 장애아가 태어났는가? 생각이 들기도 하여 여러마음이 교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 받는 아동들은 `적절한 진단 도구와 절차에 의하여 인지발달, 신체발달, 언어발달, 심리 사회적 발달, 신변처리 기술 영역 중 하나 이상에서 발달지체를 보이거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지체를 일으킬 높은 가능성

  •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지적장애의 진단평가 배치
  • 장애아의 진단 검사 도구1) 형식적 진단검사2) 비형식적 진단검사4. 평가문제1. 진단 평가의 개념 및 목적대상이 어떤 문제가 있으며 어떤 장애가 있는지, 현재의 발달 수준이 어떠한지, 장애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 이 일련의 과정을 평가라고 부른다. 그러나 평가를 언급할 때 흔히 진단(diagnosis), 검사(testing), 사정(assessment), 평가(evaluation), 판별(distinction)이라는 용어를 혼재해서 사용하고 있다. 1) 진단 평가의 개념진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