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다문화가정_아동에_대한_프로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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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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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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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 만일 다문화가족 아동에게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한다면 자아존중감과 소속감이 긍정적으로 변화할것이다.
사업의 필요성
- 1990년대부터 한국남성과 아시아계 여성의 결혼이 이루어지면서 이후 태어난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있으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 코시안 자녀들의 언어능력 부족과 정체성의 혼란은 또래집단에게 따돌림을 당하거나 자신감을 잃어가면서 새로운 소외계층이 되어가고 있다.
목표
상위목표 : 다문화가족 아동에게 집단프로그램을 총 20회 실시하여 자아존중감과 언어 문제 해결력을 사전사후 20% 긍정적으로 향상시킨다.
하위목표
1.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과 언어교육을 통해 소속감과 언어능력을 향상시킨다.
2. 문화체험을 통해 각국의 문화에 대한 체험 및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 코시안 가족캠프를 실시하여 친밀감을 조성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알도록 한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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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선정
일반집단 : 경기도 거주주민
위기집단 : 화성시 거주주민
표적집단 : 화성시 봉담읍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클라이언트 집단 : 화성시 봉담읍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중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초등하교 저학년 아동 15명
프로그램 내용
1. 계획 준비 단계(1월)
- 대상자 모집 : 봉담읍 내에 관련단체에 홍보하여 대상자를 모집한다.
2. 대상자 파악(2월1주)
사전검사와 개별및 부모상담을 통해 대상자와 집단의 특성을 이해한다.
- 사전검사(자아존중감 검사, 언어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한다.
- 개별 및 부모상담을 실시한다.
3. 집단상담
1)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2월2주)
- 자기소개 및 장단점을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진다.
- 가족사진 꾸미기 시간을 통해 나와 가족을 인식하고 중요성을 안다.
- 도전골든벨을 통해 성취감과 유능감을 증진시킨다.
2) 언어교육 프로그램(2월3주~3월2주 매주 월,수)
- 받아쓰기, 독서교육(독후감 발표회), 한글교육을 통해 언어의 이해력과 어휘력을 증진시킨다.
자료평가
- 음그냥좀그렇긴한데뭐잘모르겠네요
- hidec***
(2013.05.28 17:2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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