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시조의 정착과 성장, 방외인 문학에 나타난 반감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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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8.4 시조의 정착과 성장
8.4.1. 왕조창건기의 시조
8.4.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8.4.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8.4.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8.4.5. 기녀 시조


8.7. 방외인 문학에 나타난 반감의 양상
8.7.1. 김시습
8.7.2 도피와 반발의 자취
8.7.3 미천한 처지에서 겪는 고통
8.7.4 삼당시인과 임제
8.7.5. 여성한문학의 등장
본문내용
성산가단을 빛낸 시인은 정철(鄭澈. 1536~1593)이다. 정철은 원래 서울 출신이지만, 관직에 진출했던 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반생을 호남에서 지내면서 송순 이래의 전통을 잇고, 여러 사람과 교유하면서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수련을 쌓았다. 가사를 여러편 짓고, 시조는 90여 수나 된다. 호남가단은 정철에 이르러서 절정에 이르고 있다.
정철의 시조는 풍류를 즐기는 감흥을 나타내고 마음의 바른 도리를 찾지 않는 점에서 이황의 시조와 많이 다르다. 사수를 노래할 때에도 경치에서 흥취를 찾기나 하고 그 배후에 있는 이치를 생각하지 않았다. 그 점에서 이이의 시조와 상통하면서, 발상이 뛰어나고 감흥이 도도하다. 한자로 표기할 필요가 없는 고유어를 몇 마디 써서, 길고 복잡한 한문 논설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진실을 나타내서 더욱 놀랍다.
강원도 관찰사가 되었을 때 지은 <훈민가(訓民歌) 16수는 백성들에게 바른 행실을 가르치는 훈민시조의 대표적인 예이다. 주세붕의 <오륜가>에서처럼 오륜에 관한 조항을 고루 갖추려고 하지 않고, 붕우유신을 확대해서 사회윤리의 문제를 다각적으로 다루었다. 훈계하는 사람의 고고한 자세를 버리고 백성들의 처지에 섰다.

[1]
아바님 날 나흐시고 어마님 날 기르시니
두분 곳 아니면 이 몸이 사라시랴
하늘갓튼 가업슨 은덕을 어데 다혀 갑사오리.

[2]
님금과 백성과 사이 하늘과 땅이로다.
내의 셜운 일을 다 아로려 하시거든
우린들 살진 미나리 홈자 엇디 머그리.

[3]
형아 아애야 네 살할 만져 보아
뉘손듸 타 나관데 양재조차 가타산다
한 졋 먹고 길러나 이셔 닷 마음을 먹디 마라.

[4]
어버이 사라신 제 셤길 일란 다하여라.
디나간 후면 애닯다 엇디하리
평생(平生)애 곳텨 못할 일이 잇뿐인가 하노라.

[5]
한 몸 둘혜 난화 부부를 삼기실샤
이신 제 함끠 늙고 주그면 한데 간다
어대셔 망녕의 꺼시 눈 흘긔려 하나뇨.

[6]
간나희 가는 길흘 사나희 에도다시,
사나희 녜는 길을 계집이 츠ㅣ도다시,
제 남진 제 계집 하니어든 일홈 뭇디 마오려.

[7]
네 아들 효경 닑더니 어도록 배홧나니
내 아들 쇼학은 모래면 마찰로다
어내 제 이 두 글 배화 어딜거든 보려뇨.

[8]
마을 사람들아 올한 일 하쟈스라
사람이 되어나셔 올치옷 못하면
마쇼를 갓 곳갈 씌워 밥머기가 다르랴.

[9]
팔목 쥐시거든 두 손으로 바티리라.
나갈 데 계시거든 막대 들고 좇으리라.
향음주(鄕飮酒) 다 파한 후에 뫼셔 가려 하노라.

[10]
남으로 삼긴 듕의 벗갓티 유신(有信)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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