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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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놀이는 유아들에게 생활 그 자체이며 유아는 놀이를 통해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모방하고 재창조하며 탐색한다(Judith, et al. 2007). 즉, 유아는 놀이하면서 성장하고 발전해 나아간다. Piaget와 Vygotsky는 놀이를 보다 통합적인 견해로 보았는데, 인간의 지식구성과정의 하나로 놀이를 설명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놀이는 인간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놀이가 자기 조절적이고 자발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더욱 교육적 가치가 높다고 하였다.
특히 Smilansky(1968)는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놀이를 기능놀이, 구성놀이, 상징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 4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유아기에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놀이형태가 바로 상징놀이이며, 이를 가장 발달된 놀이형태로 보았다. 그는 상징놀이를 다시 극놀이와 사회극놀이로 구분하고, 사회극 놀이가 창의성, 지적 성장,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여기서 의미하는 사회극 놀이란 다음의 6가지 준거를 만족시키는 놀이를 말한다. 첫째, 가상적인 역할을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역할의 가작화, 둘째, 사물의 용도를 다양하게 상상해서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사물의 가작화, 셋째, 상황이나 행동을 언어로 가작화하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넷째, 한 가지 놀이 주제를 적어도 10분간 지속하는 지속성, 다섯째, 동일한 놀이주제를 가지고 두 명 이상의 놀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마지막으로 놀이자간에 놀이 주제에 대해 이루어지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따라서 유아는 사회극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에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Farver(1992)와 지성애(1998)도 사회극 놀이는 유아들이 경험했던 자신의 세계와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라고 하였다. 유아들은 사회극 놀이를 통해 또래들와의 적극적인 언어 혹은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하여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여러 가지 역할을 직접 경험해봄으로써 타인의 감정, 생각을 이해하고 반영하여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렇듯 사회극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격려할 뿐만 아니라 주변세계를 모방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경험하여 인지 발달도 촉진시킨다.
따라서 유아교사들은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명확히 인식하고, 유아들이 다양한 형태의 사회극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조형숙(2002)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가 적극적으로 이야기 나누기나 토의활동을 준비할 것을 제안하면서, 계획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하기, 환경과 놀이 에피소드 재구성하기, 회상하기의 네 가지 단계를 제시하였다. 이은화(1998)도 1단계 계획하기에서 사회극놀이 주제를 유아들에게 소개하고, 2단계 활동하기에서 계획하기를 통해 공통으로 형성된 관점과 역할에 따라 극놀이 활동을 하며, 3단계 평가하기에서 실행된 극놀이 평가를 통해 다음 놀이를 수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사회극 놀이가 지닌 여러 가지 교육적 가치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와 구체적인 교육적 활용방인 등에 관해 연구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유아의 사회성발달과 언어발달 측면에서 의미를 규명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여러 학자들의 연구와 의견을 종합해 본다면, 수학적 측면에서의 경험도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현재 유아교육자들은 과거의 유아수학교육 교수방법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유아들에게 수이전의 수학교육에 초점을 두거나 정 반대로 행동주의적 이론에 기초하여 수학적 기술과 개념을 단계적으로 반복하여 학습하는 것과 수학교육의 내용을 수 개념에만 국한시키지 말 것을 제안하고 있다. 즉, 유아기에 다루어야 하는 수학교육의 내용의 범위를 보다 확장시키고, 유아의 일상 생활 속 수학적 지식과 태도의 활용성을 강조해야 한다. 이러한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에게 의미 있는 상황에서 그리고 실제적이고 적용 가능한 상황을 기초로 하였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유아들이 학습하게 되는 논리-수학적 지식들은 아동 자신의 고유한 경험을 통해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놀이가 이러한 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좋은 교육적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의미있는 상황에서 놀이를 통해 습득한 수학적 지식과 태도는 유아가 생활하면서, 사회적 현상이나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 그리고 자신과 주변생활의 문제해결에 사용하기 위해 수학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 수학교육내용은 유아의 형식적 수학 개념과 비형식적 수학 개념이 연관성을 갖도록 적절하게 조직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수학교육은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자연스럽게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에 용이하며 유아의 사전 경험을 활용하기 쉽다는 데 그 효용성이 크다고 보여진다(이명희, 2002). 즉, 유아를 위한 수학활동이 유아들이 생활에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사건과 상황들을 놀이를 통해 재구성함으로써 수학교육의 결정적 시기가 되는 유아기에 다양한 수학 경험은 필수적이며 자연스럽게 수학을 경험하고 익힐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방법으로 유아의 수학을 지도해야 한다. 사회극 놀이는 유아들이 이미 구성하고 있는 비형식적 수학지식을 활용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므로 매우 풍부한 수학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조형숙, 2002). 미국수학교사협회인 NCTM(1989)에서도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주변의 실제 세계에서 새로운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수학적 경험을 의미 있게 활용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방법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수를 사용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가 가지고 있는 수에 대한 기술이나 지식을 적용해보는 과정에서 수학 개념 형성을 폭넓게 도울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사회극 놀이를 통한 유아수학교육은 유아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수학을 사용하는 능력을 갖고, 수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하며, 수학경험을 즐기고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며, 마지막으로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사회극 놀이에서 발생하게 되는 수학적 문제상황에서 유아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수학적 소양을 통해 수학적 내용을 이해하고, 일상생활과 수학적 상황 속의 복잡한 상호 작용으로 일어난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찾아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검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유아가 사회극 놀이를 참여하면서 저절로 얻어지는 수학적 지식과 태도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들이 놀이 과정에서 보다 풍부한 수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Sponseller(1982)도 사회극 놀이에서의 교사의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놀이를 격려하는 것이 유아의 놀이 유형뿐 아니라 놀이의 질과 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놀이상황에서 수학적 의미를 발견하고 수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사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사는 유아들이 놀이하면서 스스로에게 발현되는 수학적 경험을 수학적 어휘를 사용하여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활동을 마련하고 언어적으로 피드백을 주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수학적 경험에서 얻는 개념을 보다 명료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회극 놀이는 유아의 수학적 지식형성과 수학적 사고력과 태도형성에 매우 효과적인 교수방법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극 놀이와 수학영역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보면, 박상숙(1999)와 이명희(2005)등의 사회극 놀이에서 나타난 수학적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양희선(1998)등의 역할놀이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에 대한 연구, 고현주(2002), 김상희(2003), 류혜숙(2003)등의 수학 접근법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역할놀이영역을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하여 마련한 상태에서 유아들이 참여하도록 한 후, 수학적 개념 혹은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검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사회극놀이를 유아들과 직접 협의하여 결정하고, 놀이를 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과 소품 등도 유아들이 구성해가도록 이끌 것이다. 즉, 유아들이 사회극 놀이를 준비하고 계획하는 시점부터 출발하여, 직접 놀이에 참여하고 마무리하는 사회극 놀이 전체적인 과정 안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을 ‘음악회 놀이’ 사례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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