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방통대 과제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을 논하시오.
1.서론
지적장애란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둘 다 심각한 한계가 있는 것으로 말한다. 이러한 장애는 18세 이전에 형성된다. 여기서 지적기능 또는 지능이란 학습,추리력, 문제해결력 등과 같은 정신적 활동을 뜻하고 있으며 지적기능을 측정하는 한 가지 틀은 IQ검사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표준화된 IQ검사에서 70이나 75점 정도 이하를 “지적 기능의 한계”라고 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법을 논하여보자.
2.본론
지적장애란?
우리나라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함에 있어서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염색체 이상, 대사장애, 두뇌의 손상, 유행물질 및 약물 오남용 등을 들 수 있다. 염색체 이상은 다운증후군, 프래더윌리 증후군이 있다. 두뇌의 손상은 풍진이나 매독 등의 질병을 산모가 앓았을 때 또 정상적으로 태어난 소아가 뇌막염이나 뇌염, 소아AIDS 등에 걸려 뇌 손상을 입기도 한다. 지적장애는 약물남용, 영양실조, 방사선, 조산 또는 출생시 뇌손상 등이 해당된다. 특히 산모가 코카인, 헤로인, 마약, 담배, 술, 카페인 등을 복용했을 경우는 치명적일 수 있다.
특성
지적장애아들은 비장애아들과 똑같은 기본 생리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지정장애아들은 대개 주의력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이는 짧고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자극들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기기억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 누적된 학습 실패의 경험으로 학습동기가 낮으며,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가 어려우며 언어발달 면에서는 언어발달 속도가 일반아동에 비해 지체된다.
3.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방안을 작성하시오.
1차적 예방
-질병, 장애 자체 발생을 예방한다.
-사전 예방 프로그램
2차적 예방
-아동기 가지고 있는 조건이나 상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문제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재한다.
-상태, 질병이 발생시 장애로 발전하지 않도록 예방조치 하고 실시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김형일 저,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전경원, 권미은, 최미점 저, 특수아동의 이해, 정민사, 2014
최은아 저,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통합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음악교육학회, 2014
김미경, 허계형, 최영해 저,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을 논하시오
  • 주제: 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우리나라 헌법 제 11조의 평등권과 관련해 차별금지의 조항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성별이나 종교, 인종, 사회적 신분을 이유로 차별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하고 있으며 개별적 평등권 외에도 일반적 평등조항으로서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이를 근거로 할 때 장애인 역시 헌법상 차별받아서는 안 되는 국민에 해당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본권과 관련해 장애인을 제34조 제 1항에

  • 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을 논하시오
  • 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을 논하시오.Ⅰ. 서론최근 지적장애인은 장애인구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지적장애인들은 교육 및 복지 서비스에서 소외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지적장애인을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할 정도로 지능이 낮은 사람

  •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A형] 장애아 부모교육에 대한 심층적 논의[부모교육A형]
  • 지원, 부모역할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부모교육중 장애아 부모교육은 더욱더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한 이들 용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부모교육은 자녀의 장애 특성, 발달 특성, 가정지도 방법을 바로 이해하고 지금까지의 자녀 양육에 대한 사고, 행동 등 습관적인 태도와 방법을 재검토하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자녀 양육방법의 습득을 촉진시키는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 즉, 자녀의 부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

  • [교육학과] 직장보육시설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탄력근무 등은 중소기업에서는 도입하기 힘든 한계 등이 있지만 모범사례를 찾아 적극 홍보하고 원하는 중소기업에는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등 경제계 차원에서 이를 확산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업들의 이 같은 가족친화경영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부터 직원들에게 양육수당을 지원하는 동문건설 총무부 유용근 부장은

  • 부모교육4)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4)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차 례1-1서론 1-2한부모가족의 정의1-3장애아가족의 정의1-4한부모가족의 특성1-5장애아가족의 특성1-6한부모가족의 자녀양육문제1-7장애아가족의 자녀양육문제1-8한부모가족의 적절한 부모역할1-9장애아가족의 적절한 부모역할1-10한부모가족의 사회적 지원방안1-11장애아가족의 사회적 지원방안1-12참고 자료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