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와 역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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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는 국가 통치에서 신화를 청산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신화를 멀리하고, 영웅전설이 지닐 수 있는 설득력도 동원하지 않으면서 중세국가의 통치이념을 이룩하고자한 것이 커다란 발전이다.
그러나 국가 시책에 따라 민간전승까지 바뀐 것은 아니다. 문신, 승려, 장군 등의 인물이 이따금 신화적인 요소까지 지닌 영웅전설의 모습을 갖추어 전해졌다. 이런 이야기들은 선택된 인물이 위대하다는 사실에 이야기 형성의 이유가 있다기보다는, 민중영웅을 희구하는 전통이 어떻게 하다보니 특정 인물과 결부되었으리라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
불교는 체계적인 교리로 설득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설화의 개입을 배제했다. 하지만 균여는 특이한 면을 보인다. 『균여전』에는 설화라고 할 것들이 이어져 나오는데 이는 탄생, 수난, 지은 노래의 영험 등을 설명할 때 신이한 사연이 곁들어 있어 균여가 고답적인 이론을 전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예사 사람들과 가까워지고자 한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균여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는 어떤 시련을 견디는 것으로 출발하는데 이는 훗날의 영웅다운 행적과는 별 관련이 없다. 그의 이야기는 영웅소설의 서두만 갖추었다.
『보한집』과 『고려사』에서 받아들인 강감찬의 이야기는 신이한 탄생의 부분에서는 다루고 있지만 그의 가문이 어떻고 아버지가 누구인지는 다뤄지지 않는다. 그의 출신을 불분명하게 하고 심지어 미천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것은 강감찬을 민중영웅으로 만들고자 한 개변이어서, 국풍의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천상의 별이 떨어져 강감찬이 되었다는 것은 도교적 발상에 근거한 것으로 이는 화풍이라 할 수 있다. 강감찬 전승에는 이처럼 국풍과 화풍이 공존했다. 고려전기는 화풍이 국풍의 영역인 설화에까지 진출해 귀족적 영웅을 그리는 이야기의 원형을 마련했다고 생각된다.
보은담은 대대로 높은 지위를 누리는 것이 보은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인데 그 예로 서희와 고종 때 박세통의 이야기가 있다. 부귀를 누리는 가문이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하고, 상하의 구분을 무너뜨리지 못하게 막는 작업을 설화에서 한 것이 전에 없던 일이다.
국가
청산하고자 함.
불교
체계적 교리로 설득력을 확보하고자 함. (예외-균여)
민중
남아 있음(예-강감찬)
지배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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