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1 / 2023.12.11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정서행동장애의 이해와 그에 대한 미술치료
목차
Ⅰ. 서론

Ⅱ.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원인

Ⅲ.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및 행동특성

Ⅳ.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

Ⅴ. 논문 동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의 현대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정보화의 영향으로 인간에게 생활의 편리함과 물질적 풍요로움을 누리게 해주었지만, 한편으로는 미디어 매체의 무분별한 노출, 핵가족화와 가정의 해체에 따른 가족 기능의 약화 등으로 아동의 정신건강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부모의 과잉 기대와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 끊임없는 변화에 적응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아동들에게 스트레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박한선, 2014).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는 크게 내제화 차원과 외현화 차원으로 구분한다. 내재화 문제는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정서 문제로 우울, 불안, 위축, 두려움, 수줍음, 신체 증상 등을 포함한다(윤정님, 2007). 한편 외현화 문제는 외부에 명확히 표출되는 행동 문제로 과잉행동, 공격성, 비행 등을 포함한다(김보라, 이규민, 2010). 내제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는 유사한 특성보다는 상반된 행동특성이 많지만,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정서·행동문제 아동에게 일반적이다(Oland & shaw, 2005).
정서·행동 장애 아동들이 살면서 해결되지 못한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아동들의 발달과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정서·행동 장애 아동은 자신의 잠재된 욕구에 대한 생각과 잠재능력을 표현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여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에게 감정가 욕구를 표현하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지지적인 공감과 환경을 조성하여 다양한 미술 활동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도록 해줄 수 있다(김용경, 2010).
이번 발표하는 자료에서는 대부분의 장애에 포함되는 정서·행동 장애의 정의와 원인, 분류와 행동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치료사가 알아야 하는 정서·행동 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장곤 외 공저, 2018, 『장애아동의 이해』, 범문에듀케이션.
* 고주현 외 5 공저, 2019, 『장애아동의 이해』, 학지사메디컬.
* 이근매·조용태 공저, 2020,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학지사.
* 최외선·이근매·김갑숙·이미옥·최선남, 2020, 『마음을 나누는 미술치료』,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선 방안에 대한 사립유치원장의 인식 조사, 공주대 교육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 2007. P 28. 다시 말해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인데 아직까지 적절한 교육의 내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특수아동이 일반 아동들과 다르다는 것은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복합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또는 뛰어난 재능이나 우수성 등을 지님으로

  • [재활학개론] 치료레크레이션(발달장애아동과 놀이치료레크리에이션)
  • 치료 레크리에이션은 “ 질병(한계)이나 장애 상태인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의도적 개입 기법으로 레크리에이션을 활용하는 것” 이라고 정의된다. 치료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효과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신체, 정신, 정서, 사회적 행동의 변화 및 기능을 증진시킨다. 둘째, 여가에 관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시킨다. 셋째, 자발적 여가활동 참여를 통한 전인재활적의 기회

  • (A+ 레포트)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특성과 치료방안
  • (A+ 레포트)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특성과 치료방안I. 서론 2II. 본론 21. ADHD의 개념과 유병율 22. ADHD 아동의 증상 3(1) 부주의 4(2) 충동성 4(3) 과잉행동 53. ADHD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5(1) 심리적 특성 5(2) 부모-자녀 관계 6(3) 또래 관계 및 학교 적응 64. ADHD의 원인 및 진행과정 6(1) ADHD의 원인 71) 신경・화학적 요인 72) 신경・심리학적 요인 73) 유전적 요인 74) 환경적 요인 7(2) ADHA 진행과정 81) 학령기 이전 82) 학령기 83) 청소년기 84)

  • 품행장애 (청소년 사례연구 / 행동특성 / 원인분석 / 품행장애 예방프로그램 / 치료법 / 느낀점)
  • 치료법에 대해 연구해보고 레포트작성후 느낀점에대해 서술하시오.INDEX1. 품행장애 란?2. 품행장애 행동특성3. 품행장애 발생원인4. 품행장애 진단기준5. 품행장애증상 발현율6. 품행장애의 유형(1) 소아기의 품행장애(2) 청소년기의 품행장애7. 품행장애 청소년 사례연구8. 품행장애 예방프로그램(1) 고위험군 대상 예방프로그램(2) 모든아동대상 예방프로그램 9. 품행장애 치료법(1) 약물치료 (2) 부모의 역할개선(3) 행동치료(4) 미술치료(5) 제

  • [의료사회복지론] 3차 셋팅 안에서의 의료사회사업의 역할 정립
  • 치료3. 미술치료4. 웃음치료순번사회사업실의 주 업무내용1종이접기생각하며 손 끝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뇌의 신경세포 발달을 촉진시킨다, 창조적 의지와 능력을 자극하여 강화, 촉진시킨다, 노인, 신체장애자, 정신질환자에게는 치료 효과가 있다.2음악치료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치료대상자의 비정상적인 행동과 상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전문적인 치료방법3미술치료재활을 위한 미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