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김현감호 서정수 시 암호랑이와 함께 탑 돌이를 하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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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서론
김현감호 분석
-김현감호와 역사적 사실 관계
-김현감호와 불교
3. 서정주 시 분석
-무엇을 위주로 재창조 하였나?
-무엇을 제시하였나?
4.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의의
5. 레포트 의도와 방법
삼국유사<김현감호>
서정수 시 <암호랑이와 함께 탑(塔)돌이를 하다가>
1. 서론
삼국유사의 성격을 생각해 보면 오래전부터 삼국유사는 그것이 이야기책인가 역사책인가에 대한 논쟁이 상당히 있어왔다. 삼국유사의 형식은 설화나 전설에 대한 이야기에 가깝지만 기본적으로 편찬 의도는 앞 시대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정리해놓은 역사서임이 분명하다.1)
일연 자신이 책에 기록된 50여권의 인용서를 제외하고라도 상당한 서적을 참고하였음이 그러하거니와 그가 살았던 당시 시대 지식인들의 세계에 대한 인식관의 변화, 그리고 일연 스스로 괴력난신을 말하지 않는 유교적 유행에 반하는 기이한 설화를 통해 역사를 전승하는 이유에 대한 밝힘이 그 증거이다.2) 본디 역사서란 시대 최고의 지식인에 의해 집필되는 문서로, 당시 표기 수단인 한문에 대해 지식인과 승려를 제외한 일반민중은 쉽사리 접하지도 못할뿐더러,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에 대해 비록 괴력난신을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치부하는 지식인들의 입장이 아닌, 역사관과 민족의 자존을 더욱 알아야 할 일반 백성들을 위해 신화적 요소가 다분한 설화들로 작성하였고, 당시 국사란 직책에 맞는 한 나라의 정신적 지도자로서 역사란 글로 적힌 책으로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전승되는 구전의 성격을 띠는 것이 더 커다란 힘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기에 이러한 설화적 내용으로 구성한 것 같다.3) 때문에 이런 역사적인 성격을 띠는 삼국유사를 원텍스트로 새롭게 재창조 되는 작품들은 어떠한 이유로 작품을 재창조했는지 궁금해졌다. 분명하게 역사적 성격을 갖는 설화를 어떻게 재해석 및 재창조를 했는지 그리고 재창조한 작품의 저자가 어떠한 역사적 생각을 갖고 재창조 했는지 알아보려 한다. 다분히 설화적 특징인 권선징악과 말도 안돼는 동물, 성스런 존재와 인간의 사랑, 배신 등의 감정이 아닌 진정한 역사적 의미에 대한 설화 파악과 이를 재창조한 작품에 대한 개인적은 의견과 해석을 분석해보려 한다. 강의 시간
삼국유사, 고운기, ㈜현암사, 2002, P24~26. 고려 초부터 지식인들은 우리 고대사를 정리한 역사서 편찬에 관심을 갖었고, 문자 표기 수단인 한자에 자신감은 역사서 편찬을 활성화 시키는 촉진제였다. 이때 작성된 것인 삼국사기였으나, 사대주의가 짙은 성격의 삼국사기는 원나라에 의한 송나라 멸망으로 그 힘을 잃게 된다. 이런 상황에 유학을 기본으로 하는 선비들의 한계를 벗어난 승려들은 애초에 중국 중심적인 시각이 아니라 자신만의 시각을 이용한 삼국유사를 집필, 이 같은 역사 인식의 변화를 볼 때 삼국유사 첫머리에 단군조선을 실었다는 사실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__에서 발췌
삼국유사 3권 오대산 문수사석답기. 일연이 삼국유사 내에 “나는 괴이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부처의 위신력이 그 자취를 나타내어 만물을 이롭게 하는 것을 보고 어찌 불자된 사람으로서 잠작코 있겠는가”__에서 발췌
삼국유사, 고운기, ㈜현암사, 2002, P28. 일연은 나이 78세에 국사로 책봉되었고, 명실상부한 한 나라의 정신적 지도자가 되었다….그는 민족적 자존을 염두에 두었던 사람이다__에서 발췌
동안 다른 학우들의 발표를 통해 그들이 바라보았던 타 작품에 대한 시각과 교수님의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 해보려 노력할 것이지만 이런 시각의 접근에 무지한 상태이더라도 개인의 상상력에 의존하겠다는 태도를 갖고 접근해보려고 한다.
2. 김현감호 분석
이미 서론에 언급했듯, 삼국유사는 분명히 역사적인 성격을 띤 역사서임을 밝혔다.4) 하지만 1천년이란 세월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 삼국유사는 그저 설화나 전설로서 친숙할 뿐이다. 그렇다면 왜 삼국유사가 역사적인 성격을 띠는지 본 문의 하나인 김현감호를 통해서 근거를 제시해보려 한다.
분석에 앞서 김현감호의 내용과 이것의 설화적인 요소를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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