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윤동주 전기적 고찰 윤동주 문학세계 윤동주 시세계 윤동주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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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목차>
Ⅰ. 서론- 전기론적 고찰
Ⅱ. 본문-ⅰ.윤동주의 문학세계
ⅱ.윤동주의 시세계
ⅲ.부끄러움의 미학
ⅳ.윤동주의 문학사적 의의
ⅴ.윤동주 시인의 영향
ⅵ.윤동주 시의 가치
ⅶ.참회록
Ⅲ. 결론-ⅰ.윤동주 삶의 궤적
ⅱ.윤동주 시의 특성
ⅲ.윤동주 시의 역사성과 교훈성
(그밖에 “깜짝 질문”,“윤동주에 대한 평론가들의 여러 가지 시사적(詩史的) 평가”)
Ⅰ.서론 - 전기론적 고찰
윤동주(1917-1945)는 북간도 명동의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소년시절부터 문학에 깊은 관심을 보인 그는 17세인 1934년경부터 신문이나 {카톨릭 소년}같은 잡지 등에 간간이 동시와 시들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모습을 나타냈다. 이후 연전을 졸업하던 해인 1941년에는 그동안 쓴 시들을 모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의 자선시집을 출간하려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도일하였다. 일본으로 건너간 그는 입교대학 영문과를 거쳐 동지사 대학을 다니다가 일경에게 체포되어 1945년 2월 복강 형무소에서 2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윤동주의 시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은, 해방전에 발표되지 못했던 그의 시들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의 시집으로 묶여나온 1948년 이후의 일이였다. 이후 그의 시는 해방을 눈앞에 두고 일경에 체포되어 옥중에서 사망했다는 그의 비극적 삶과 함께 세인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특히 많은 시인들이 친일적인 시를 발표했던 일제말기의 시대적 상황속에서 순결한 영혼과 양심을 잃지 않았던 그의 삶가 시대적 현실에 직면한 지식인의 실존적 고뇌와 준엄한 윤리적 태도를 노래한 그의 시는 흔히 일제하 암흑기에 씌여진 가장 대표적인 저항시로 평가받게 되었다. 이러한 평가는 삶과 그의 시를 무매개적으로 동일시한 결과이거나 시인의 정신의 탁월함을 시의 가치와 동일시한 데서 오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윤동주와 그의 시를 저항시인.저항시로 평가하는 견해를 액면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단순히 체제에 영합하지 않기 위해서도 엄청난 희생을 치르지 않으면 안되었던 일제말기의 시대적 상황을 감안하면 일견 소극적인 자기성찰에 머무른 것처럼 보이는 윤동주의 시에서 저항의 의미를 전적으로 부정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더욱이 그의 시가 이육사의 시와 함께 민족 자체를 말살하려는 일제의 야수적 폭압 아래 질식 상태에 따진 민족문학의 마지막 명맥을 이은 것이라는 점에서 보면 그의 시를 넓은 의미의 저항시라고 규정한다고 해도 과히 지나친 일은 아닐 것이다. 말하자면 윤동주의 시는 일견 소극적인 자기성찰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에서 저항의 의지를 직접적으로 드러낸 카프의 시와는 다르지만 현실의 강압으로부터 자신의 지조와 양심 그리고 윤리적 순결성을 지켜내려는 치열한 정신의 운동을 형상화하고 있는 점에서 현실에 대한 저항에의 의지를 가장 깊고 높은 차원에서 내면화한 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Ⅱ.본 문 -ⅰ. 윤동주의 문학세계
중학시절 동시 〈병아리〉〈빗자루〉〈오줌싸개 지도〉〈무얼 먹구 사나〉 등을 발표했고, 연희전문학교 시절〈조선일보〉에 산문〈달을 쏘다〉와 교지〈문우〉에 시〈자화상〉〈새로운 길〉 등을 발표했다. 그의 시는 대부분 현실세계의 모순과 그 모순을 초월하려는 의식을 내포하고 있지만, 초기의 시 몇 편은 예외적이다.
초기에는 평화롭고 훼손되지 않은 자연을 주로 읊었는데, 행복한 유년시절을 노래한 동시〈햇비〉와 아름답고 평화로운 동심(童心)을 노래한 시〈반딧불〉〈굴뚝〉〈병아리〉 등이 그러한 작품이다.
그러한 사춘기의 낙관적인 생각은 시 〈눈〉에 와서 어느 정도 걸러지고 1937~38년에는 시대와 사회에 대한 고뇌와 갈등을 읊었다. 그 뒤 자아와 세계 사이의 갈등을 나타낸 좀더 성숙해진 시를 썼는데 이때의 시의식은 때로 자전적 성격에서 출발하거나 종교적 의식의 천착(천ː착(穿鑿)[명사][하다형 타동사] 1.구멍을 뚫음. 2.(어떤 내용이나 원인 따위를) 파고들어 알려고 하거나 연구함. 3.꼬치꼬치 캐묻거나 억지로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함.)으로 이어지고, 때로 민족의식과 시대의식으로 발전하거나 고향지향성으로 나타났다.
대표시 〈자화상〉(1939)은 자전적 시로 실존적 의식세계의 출발점이 되며, 〈별 헤는 밤〉(1941) 〈참회록〉(1942) 등에 나타나는 자아성찰과 미래를 향한 낙관적 의지, 실존적 윤리의식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달밤〉(1937)〈유언〉 (1937)〈아우의 인상화〉(1938) 등에는 고독과 비애를 실감나게 담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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