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의 윤리사상 정호 신유학 정호 인성론 정호 수양론 정호 인성론 소개 정호의 수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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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호의 윤리사상
목차
1. 신유학
2. 정호의 인성론
-1 성즉기
-2 만물일체설
-3 인
3. 정호의 수양론
-1 성과 경
-2 예와 경
-3 정좌법
1. 신유학
송대는 당보다 학술이 융성했고 학파가 많았다. 또한 그때까지의 학자들은 경전의 해석을 평생을 목적으로 삼아 자신만의 철학적 의견을 펼치는 일이 비교적 적었으나, 송대의 학자들은 각자 독특한 의견을 드러내었다. 무엇보다 송대에는 주돈이를 시작으로 소옹, 정호와 정이, 장재를 거쳐 주희에 이르러 완성된 성리학이 유학을 새롭게 하였다.
맹자 이후에 성인의 학맥이 끊어졌다고 생각한 송나라 유학자들은 한나라와 당나라의 유학자들을 배제하고 자신들의 학문을 곧바로 맹자에 연결시키려고 하였다. 그들은 전해지지 못했던 학문을 1,400년 뒤에 정호가 경전에서 얻었으니 이때 이르러야 성인의 도가 밝아졌다고 한다. 정호는 이를 정이에게 전하고 마침내 주희에 이르렀으며 주희 역시 이를 후세에 전하였다. 종래의 유교는 형이상학적인 논리로 학설을 전개하지는 않았으며 논리의 치밀성은 불교와 도가에 미치지 했지만 도가와 불교에 대해서도 깊은 조예가 있었던 송나라 유학자들은 도가와 불교의 형이상학적 학문 방법을 채택해 유학의 진리를 밝혔다. 그들의 학문은 과거의 유교 경전을 떠나 완전히 새로운 학문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그 경전에 대한 형이상학적 해석을 통하여 도가와 불교를 극복할 수 있는 철학적 이론을 정립한 것이다. 주희는 선배학자들의 이론을 종합하여 리기론의 학문 체계를 완성하였고, 이것이 신유학이다.
2. 정호의 인성론
-1 성즉기
장재가 파악하는 세계는 태허와 기라는 이원적 구조이다. 그것은 본체와 현상을 엄격히 구분했기 때문이다. 정호는 본체와 현상의 분리된 관계는 시인하지만 둘은 본래 같은 것이라고 보고, 정호는 장재이론의 가장 큰 약점은 본체와 현상을 단절시키는 것이라 비판하며 이들을 연결시켜 세계를 이해하려고 하였다.
"형이상자가 도이고, 형이상하자가 기이다. 반드시 이와 같이 말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가 또한 도이고, 도가 또한 기이다." 이것은 현상이 본체이고 본체가 현상이라는 뜻으로 만물일체설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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