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7 / 2021.02.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배론 2021년도 1학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과제입니다.
최신자료들만 추합하고 폰트, 목차, 참고 문헌 등 논문 규격에 맞춰서 꼼꼼히 만들었습니다.

한국어 교육 관련 공부를 처음 시작했는데, 논문 읽고 자료를 추합하라고 해서 많이 어려웠습니다.
저도 아무 것도 모른 채 시작해서 과제, 질문 등 잘 마치고 우수한 성적까지 받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충분히 해내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 대상
2. 목적과 기능
3. 제작 의도와 목표
4. 구현 매체
5. 기타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학습 대상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는 학습 대상이 다르다는 차이가 있다. 얼핏 보면 똑같이 글자인 한글과 언어인 한국어를 배우는 것 같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대상에 따라 교육이 달라져야 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국어 교과서를 배우는 대상을 살펴보자. 한국인들이라면 초등학교 때부터 사용했던 교과서 중 ‘국어’라는 과목을 기억할 것이다. 그 과목의 명칭은 ‘한국어’ 가 아닌 바로 ‘국어’ 였다. 여기서 우리가 국어 교과서의 학습 대상을 유추할 수 있다. 국어 교과서를 사용하는 국어교육의 대상은 한국어를 이미 습득한 모국인 화자(내국인)인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누구일까?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한국어에 대한 지식, 사용 능력이 없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인 것이다. 한국어 교육 대상을 조금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강남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교안, 베론 평생 교육원, http://www.baeron.com
노명완 외(1988), 국어과 학습지도와 평가, 새국어교육, p57~75, 한국국어교육학회
박광원(2004), 초등 국어 교과서의 기능 수행성에 대한 조사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미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강의 교안, 베론 평생 교육원,
http://www.baeron.com
이은애(2012), 한국어 학습용 웹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칠성(2015), 국어와 한국어 구어교육 비교 연구, 화법연구, p279~302, 한국화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목적과 기능, 제작 의도와 목표, 구현 매체, 기타의 항목으로 나누어 기술하시오
  •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의 기타 항목으로는 학습 방법, 내용 구성, 학습 수준 등이 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자들은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이에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목적과 기능, 제작 의도와 목표, 구현 매체, 기타의 항목으로 나누어 기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국어 교과서

  • 한국어교육학 개관
  • 국어와 한국어의 차이이다. 쉽게 표현을 하자면 국어가 ‘내 떡’이라면 한국어는 ‘시루떡’ 같은 것이다. 나에게 주어진 떡은 누구에게나 ‘내 떡’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시루떡’은 한국전통 고유의 떡이다. 이를 풀어서 다시 설명하자면, 국어란 한 국가의 중추를 이루는 민족어로 한 국가가 그 공공성을 헌법 등으로 규정한 언어이다. 또한 국어는 정치적으로는 한 국가의 국가어이고 그 국민에게 있어서는 자국어를 말하는데 원래 외국어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리포트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요목의 정의와 종류2. 문법적 교수요목의 특징3.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4. 두 교수요목의 공통적 문제점5.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예6.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과 학번이름Ⅰ. 서론교수요

  • [한국어교육]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높임법 교육 지도안※ 참고문헌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1. 머리말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은 그 대상이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사람’이며 그들이 한국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규칙 체계이다. 따라서 한국인을 위한 국어 문법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은 기술 목적과 교수 방법이 다르다.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문법 체계에 대해 동일하다는 입장(백봉자

  • [초등국어교욱, 문법영역] 6학년 1학기 5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 모형은 국어사용 영역의 ‘지식’, ‘문법지식’, ‘문학지식’을 습득하는 데 유용한 모형이다. 예를 들면 ‘주장하는 글의 특성’. ‘토론을 할 때 지켜야 할 점’, ‘문장부호의 종류와 기능’, ‘이어질 이야기를 쓸 때의 유의점’ 등을 학습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관련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유리하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 내적으로 교육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다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