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7 / 2021.02.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배론 2021년도 1학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과제입니다.
최신자료들만 추합하고 폰트, 목차, 참고 문헌 등 논문 규격에 맞춰서 꼼꼼히 만들었습니다.
한국어 교육 관련 공부를 처음 시작했는데, 논문 읽고 자료를 추합하라고 해서 많이 어려웠습니다.
저도 아무 것도 모른 채 시작해서 과제, 질문 등 잘 마치고 우수한 성적까지 받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충분히 해내리라 생각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 대상
2. 목적과 기능
3. 제작 의도와 목표
4. 구현 매체
5. 기타
Ⅲ.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학습 대상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는 학습 대상이 다르다는 차이가 있다. 얼핏 보면 똑같이 글자인 한글과 언어인 한국어를 배우는 것 같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대상에 따라 교육이 달라져야 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국어 교과서를 배우는 대상을 살펴보자. 한국인들이라면 초등학교 때부터 사용했던 교과서 중 ‘국어’라는 과목을 기억할 것이다. 그 과목의 명칭은 ‘한국어’ 가 아닌 바로 ‘국어’ 였다. 여기서 우리가 국어 교과서의 학습 대상을 유추할 수 있다. 국어 교과서를 사용하는 국어교육의 대상은 한국어를 이미 습득한 모국인 화자(내국인)인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누구일까?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한국어에 대한 지식, 사용 능력이 없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인 것이다. 한국어 교육 대상을 조금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참고문헌
-
강남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교안, 베론 평생 교육원, http://www.baeron.com
노명완 외(1988), 국어과 학습지도와 평가, 새국어교육, p57~75, 한국국어교육학회
박광원(2004), 초등 국어 교과서의 기능 수행성에 대한 조사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미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강의 교안, 베론 평생 교육원,
http://www.baeron.com
이은애(2012), 한국어 학습용 웹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설계 및 구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임칠성(2015), 국어와 한국어 구어교육 비교 연구, 화법연구, p279~302, 한국화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