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체계의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은 북반구의 온대 지방에 위치해 있어서, 풍부한 물산과 자연의 부유함을 기초로 고대의 문명을 탄생시킬 수 있었다.중국은 대륙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동으로는 망망대해 아득히 넓고 끝없이 펼쳐진 바다위
를,서북쪽으로는 구릉지를, 서남으로는 험준한 칭장 고원을 면하고 있었다. 따라서 내부활동 공간은 매우 넓으나 외부로부터는 격리될 수밖에 없는 고립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렇지만 중국의 고대문화는 지리적으로 고립되고 폐쇄된 환경 속에서, 시종일관 비교적 독립적인 발전체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보충) 중국에는 전족이 있는데 전족이란 3세에서 6세 사이에 여자아이들의 발을 천으로 칭칭 감아 뾰족한 신발을 신켜 놓아 발이 크지 않도록 하는 인간 장난감 폐습이다. 그래서 성인이 되어도 발의 크키가 10cm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양귀비의 신은 10cm라는 말도 있다..
*농업형 자연경제
농업은 고대세계에 있어서는 결정적인 생산부문이었기 때문에 잉여생산물을 기초로 군중의 사회분화가 일어나며 생산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문화인이 출현해 과학, 문학, 철학 등의 분야에서 창조활동을 이끌어 나갔다. 그러나 농업형 자연경제 환경은 경제보다는 중국 정치문화에 더욱 많은 영향을 끼쳤다. 대부분의 농업종사자들의 생활환경이 극도로 분산되거나 극소수일 수밖에 상품교환관계로 이루어진 고대 중국사회는 강력한 통치사상과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동방 전제주의’라고도 불리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군주정체는 2천여 년 전 진한 시대에 이미 확립되었다. 그러나 자급형 자연경제에서 농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안정이었기 때문에 민심과 유리된 정권과 왕조는 결국 농민의 난을 통한 종말을 경험하게 되었다.
*가국일체의 종법사회
중국 종법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부계사회와 적장자 계승이라는 기본적 종법제도가 수천 년을 유지해 왔다는 점이다. 우선 촌장(村庄)이라는 중국의 시골 마을에서 세포군을 형성하여 가정이 가족으로 이것이 다시 발전하여 종족을 이루어 사회를 형성하고 나아가 국가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사회구조는 전통적인 종법제도와 종법사상이 유지될 수 있게 하였다. 그렇지만 정치적으로는 ‘정통’이나 ‘한족과 오랑캐는 병존할 수 없다’는 의식에 대한 과도한 강조가 신념화되었고, 과거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조됨으로써 한편으로 중국문화의 보수성을 철저하게 강화시켰다. 결국 종법제도는 중국문화의 순수성을 지켰지만 장기적으로 중국사회의 발전을 정체시키는 부정적 영향도 미쳤다.
※보충) 예(禮)와 인(仁)사상을 표방하고 있는 유가의 사상체계는 행동규범으로서 뿐만 아니라 정치의 한 수단으로 활용되어 유구한 역사동안 동양제국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尊尊’과 ‘親親’의 개념은 나와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베풀어 먼 곳까지 미치도록 함으로써 나와 가족, 혈연과 지연을 우선시하도록 하였고, 부모와 스승, 윗사람의 명령에 순응토록 하는 수직적 가치관을 정립시키도록 하였다. 아울러 가국(家國)일체개념을 확립시켜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효(孝)가 곧 나라에 충성하는 효충(孝忠)일체 개념을 확립시켰다. 이에 따라 부모가 정해준 배필과 결혼해야 했고, 존장의 뜻을 거역해서는 안됐으며 부모와 황제의 이름을 함부로 표현하는 것은 부도덕한 행위로 간주되는 의식세계가 확립되어 갔던 것이다.
*중국 전통사회의 정의
중국은 ‘습속이 지배’하고 계층성 구조를 갖고 있으며 신분 취향적인 비생산성 사회이다. 즉 중국은 현대에서 청대까지 전형적인 전통사회의 요소들을 갖고 있었다는 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문화가 발해에 깊숙이 뿌리내렸음을 나타낸다.3. 동북공정의 논리와 반박동북공정의 논리는 현재주의에 기반하여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의 지방 정권으로 편입시키려는 중국의 학술 프로젝트이다. 이는 중국의 역사적 영토를 확장하고 민족적 정체성을 강화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반박: 고구려와 발해가 스스로 독립된 국가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발해는 고구려의 문화와 정치체계를 계승했다는 명백한 증거들이 존재한다. 발해

  •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
  • 중국은 이민족을 격퇴 흡수하면서 항상 자기민족우월성을 유지해 왔다. 그 결과 진한시대가 되면 중국 민족만 사람다운 사람이고 주변의 이민족들은 금수에 가까운 이적이라는 중화사상이 뿌리내리게 된다. 이로 말미암아 외래문화 경시의 풍조가 전통을 이루게 되어 타문화가 유입되기에 상당한 진입장벽이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러나 유교이념 (전한200년~ 후한200년)의 말기에는 극도의 노쇠현상이 일어나 주도능력 상실하게 된다. 집권층의 부

  •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 형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말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순환 가속의 과학기술구조란 구조적 자연관인 이론, 수공실험, 개방적인 기술구조를 말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이 순환가속적으로 행해져야만 과학 기술은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 전통 과학기술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중국 봉건사회의 특수한 구조 하에서 생성된 대통일형 기술이다. 대통일형의 정치, 문화 속에서 형성된 기술은 모든 기술체계 중에서도 관료 행정의 통

  •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 중국사에서 그리 흔하지 않았던 듯 하다. 철저하게 남성위주 사회의 중국에서 여성이 그렇게 오랜 기간 권력의 정상에 있었다는 사실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5.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의 여성 의식①장이모우(張藝謀)1951년 11월 14일 중국 상하이 출생. 어릴 때부터 활영기술(영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고등중학교 때 문화혁명을 경험했으며 이때 학업을 중단하고 농장 등을 전전하다 취미로 스틸촬영을 시작했다. 78년 북경전영학

  • [여성복지]현대사회의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 중국사에서 그리 흔하지 않았던 듯 하다. 철저하게 남성위주 사회의 중국에서 여성이 그렇게 오랜 기간 권력의 정상에 있었다는 사실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http://myhome.netsgo.com/gate2/local/china/chinainfom111.htm.5. 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의 여성 의식① 장이모우(張藝謀)1951년 11월 14일 중국 상하이 출생. 어릴 때부터 촬영기술(영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고등중학교 때 문화혁명을 경험했으며 이때 학업을 중단하고 농장 등을 전전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