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체계의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국은 북반구의 온대 지방에 위치해 있어서, 풍부한 물산과 자연의 부유함을 기초로 고대의 문명을 탄생시킬 수 있었다.중국은 대륙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동으로는 망망대해 아득히 넓고 끝없이 펼쳐진 바다위
를,서북쪽으로는 구릉지를, 서남으로는 험준한 칭장 고원을 면하고 있었다. 따라서 내부활동 공간은 매우 넓으나 외부로부터는 격리될 수밖에 없는 고립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렇지만 중국의 고대문화는 지리적으로 고립되고 폐쇄된 환경 속에서, 시종일관 비교적 독립적인 발전체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보충) 중국에는 전족이 있는데 전족이란 3세에서 6세 사이에 여자아이들의 발을 천으로 칭칭 감아 뾰족한 신발을 신켜 놓아 발이 크지 않도록 하는 인간 장난감 폐습이다. 그래서 성인이 되어도 발의 크키가 10cm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양귀비의 신은 10cm라는 말도 있다..
*농업형 자연경제
농업은 고대세계에 있어서는 결정적인 생산부문이었기 때문에 잉여생산물을 기초로 군중의 사회분화가 일어나며 생산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문화인이 출현해 과학, 문학, 철학 등의 분야에서 창조활동을 이끌어 나갔다. 그러나 농업형 자연경제 환경은 경제보다는 중국 정치문화에 더욱 많은 영향을 끼쳤다. 대부분의 농업종사자들의 생활환경이 극도로 분산되거나 극소수일 수밖에 상품교환관계로 이루어진 고대 중국사회는 강력한 통치사상과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동방 전제주의’라고도 불리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군주정체는 2천여 년 전 진한 시대에 이미 확립되었다. 그러나 자급형 자연경제에서 농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안정이었기 때문에 민심과 유리된 정권과 왕조는 결국 농민의 난을 통한 종말을 경험하게 되었다.
*가국일체의 종법사회
중국 종법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부계사회와 적장자 계승이라는 기본적 종법제도가 수천 년을 유지해 왔다는 점이다. 우선 촌장(村庄)이라는 중국의 시골 마을에서 세포군을 형성하여 가정이 가족으로 이것이 다시 발전하여 종족을 이루어 사회를 형성하고 나아가 국가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사회구조는 전통적인 종법제도와 종법사상이 유지될 수 있게 하였다. 그렇지만 정치적으로는 ‘정통’이나 ‘한족과 오랑캐는 병존할 수 없다’는 의식에 대한 과도한 강조가 신념화되었고, 과거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조됨으로써 한편으로 중국문화의 보수성을 철저하게 강화시켰다. 결국 종법제도는 중국문화의 순수성을 지켰지만 장기적으로 중국사회의 발전을 정체시키는 부정적 영향도 미쳤다.
※보충) 예(禮)와 인(仁)사상을 표방하고 있는 유가의 사상체계는 행동규범으로서 뿐만 아니라 정치의 한 수단으로 활용되어 유구한 역사동안 동양제국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尊尊’과 ‘親親’의 개념은 나와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베풀어 먼 곳까지 미치도록 함으로써 나와 가족, 혈연과 지연을 우선시하도록 하였고, 부모와 스승, 윗사람의 명령에 순응토록 하는 수직적 가치관을 정립시키도록 하였다. 아울러 가국(家國)일체개념을 확립시켜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효(孝)가 곧 나라에 충성하는 효충(孝忠)일체 개념을 확립시켰다. 이에 따라 부모가 정해준 배필과 결혼해야 했고, 존장의 뜻을 거역해서는 안됐으며 부모와 황제의 이름을 함부로 표현하는 것은 부도덕한 행위로 간주되는 의식세계가 확립되어 갔던 것이다.
*중국 전통사회의 정의
중국은 ‘습속이 지배’하고 계층성 구조를 갖고 있으며 신분 취향적인 비생산성 사회이다. 즉 중국은 현대에서 청대까지 전형적인 전통사회의 요소들을 갖고 있었다는 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