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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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우리는 근대 300-400 년 동안 발전해온 과학기술 덕에 보다 더 편리하고 실속 있는 삶속에 살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과학기술의 발생과 발전역사를 통해 그 안에 내재된 발전 법칙과 문화적 배경의 관계를 분석하여 보여주고 있다. 중국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긴 역사동안 많은 발전이 있었다. 우리나라 또한 중국의 과학기술과 문물들을 받아들였으며 심지어 많은 위인들이 중국으로 유학을 갔었다. 하지만 그렇게 뛰어난 역사와 과학적 발전이 있었음에도 현재의 과학적 발전이라 함은 서양의 발전만을 이야기 할 뿐이다. 이 책에서는 중국이 순환 가속의 과학기술구조를 형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말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순환 가속의 과학기술구조란 구조적 자연관인 이론, 수공실험, 개방적인 기술구조를 말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이 순환가속적으로 행해져야만 과학 기술은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중국 전통 과학기술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중국 봉건사회의 특수한 구조 하에서 생성된 대통일형 기술이다. 대통일형의 정치, 문화 속에서 형성된 기술은 모든 기술체계 중에서도 관료 행정의 통제망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다. 기술 자체가 여전히 폐쇄적 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관료 행정의 통제망 비율이 커졌기 때문에 개방적인 기술구조를 가질 수 없게 되었다. 또한 그 계승은 부자지간이나 사제 간의 비법으로만 전해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없었으며 기술의 폐쇄성을 띄게 했다. 이로 인해 중국역사에서 잃어버린 기술은 경악스러울 정도라고 한다. 두 번째는 유가를 정통으로 하고 도가를 보조로 하는 실험 구조이다. 유가의 유기적 자연관과 윤리중심주의는 오랫동안 과학 이론을 유치한 수준에 묶어 놓았다. 봉건 종법제하의 중국 사회에서 정치와 윤리는 하나로 긴밀하게 결합되어 과학 이론의 윤리적 성향이 매우 강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과학이론을 둘러싼 논쟁과 정치 투쟁과의 한계를 애매모호하게 하여 왕조의 통치가 공고하면 할수록 과학 이론은 정치의 통제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중국 전통과학의 마지막의 특징은 기술화의 경향이다. 유가의 강한 현실주의적 전통은 일상생활에 보템이 되는 이론과 기술을 긍정하게 했지만 반면에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것 모두를 하찮은 것으로 배척하게 했다. 이것이 바로 이론의 기술화 경향을 조장하였고, 기술에서 독립된 순수한 이론구조의 형성에 불리하게 작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실험, 이론, 기술이라는 3대 기본축이 서로 분열됨으로써 상호 발전을 촉진하는 순환가속기제를 형성하지 못하고 각기 완만한 진보만을 했을 뿐이며, 심지어는 한계상황에 봉착하여 16세기 이후부터 중국의 과학기술은 갈수록 서양에 뒤처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중국 전통과학의 특징 중에서 오늘날 중국의 과학발전이 서양과학에 미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개방적 기술체계가 성립되지 못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과학구조와 사회구조가 상호 작용을 해야 하며 이 상호작용 안에서 과학구조 확립의 과정을 두고 중국의 전통과학이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지 접근하고 있다. 근대 과학구조의 형성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보고 있다. 첫째, 손쉽게 인식할 수 있는 분야에서 자연현상의 원칙들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 예로 측량 실험을 들 수 있는데 간단한 자와 줄만 가지면 바로 객관화와 양화가 가능하고 언제나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 둘째, 이러한 원칙들이 일정한 사회적 조건하에서 그 영향력을 계속 확대해서 대다수 과학자들에 의해 수용되어야 한다. 앞서 말한 측량기술의 경우 과학과 달리 순수한 실용적 목적을 위해 발달했기 때문에 사회화가 가능했던 것이다. 측량기술이나 기구의 발명에서 중국은 결코 서양에 뒤지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전통과학이 발전할 수 없었던 것은 춘추전국시대 후기에 있었던 사회구조의 근원적 변화 및 묵가사상의 소멸 등이 원시과학구조의 확립을 위한 호기를 상실케 했기 때문이다. 즉, 대다수에 의한 수용이 되지 않았고 실용적 목적을 위해 발달 하였지만 필요성에 따른 이론체계만을 고집하였기 때문에 과학구조 확립이 어려웠던 것이다.
중국의 전통과학과 서양과학의 현처한 차이로는 사회적 요인을 빼 놓을 수 없다. 중세의 스콜라 철학과 중국의 대통일 기술은 이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원시과학구조가 기독교 안으로 수용되었음을 반영하는 것이 바로 스콜라철학이다. 기독교는 교리 상으로 나마 신 앞에서의 평등을 들어 노예제를 부정함으로써 노예주와 노예의 관계에 있던 학자와 기술자 사이의 엄청난 간격을 메꾸어 주었다. 종교적 측면에서 메워진 학자와 기술자 사이의 거리는 기술의 진보와 축적에 따라서 양자 간의 회합이 자연스레 이루어지게 해주었다. 기독교가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면서 서양에서는 문화적 교류와 생산 수준에서 로마제국을 능가하는 더욱 광범위한 사회공동체가 형성되었다. 과학은 기독교 교리 하나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이해와 수용의 대상이 되어 기독교의 확산과 함께 널리 소개되었다. 기독교가 미치는 모든 구석구석까지 과학의 씨는 널리 퍼트려 졌다. 또한 문화의 접촉은 번역운동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원시과학구조의 패러다임이 갖는 또 하나의 장애인 통신 수단의 결여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아랍인들의 손을 거쳐 중국 대통일 기술의 결정인 4대 발명들이 서양에 전해졌고 이를 통해 통신 수단의 결핍이라는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러나 중국 봉건사회는 비록 발달된 대통일 기술을 구비하고 있었지만, 사회구조 자체는 폐쇄적이어서 과학의 사회화를 위한 공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 이였다. 따라서 이러한 폐쇄적 사회구조 자체를 근본적으로 개조하지 않는 한 중국에서는 과학적 한계를 극복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처럼 중국의 봉건사회의 구조는 거대한 변환기였던 전국시대, 후한말기, 남북조 후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근대과학구조를 수립할 수 없게 했고 그 점이 바로 전통과학이 장기적인 정체에 빠지게 된 주된 요인이었다. 역대 과학기술의 순증가 가운데 이론 수준은 춘추전국시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묵가는 이러한 전환기를 주도했던 학파였다. 그러나 원시과학구조의 종자가 완전히 성숙하지 못했고, 대통일 기술 또한 구비되지 못했기 때문에 원시과학구조의 사회화를 위한 조건은 미비했다. 또한 묵가와 대등하거나 더욱 막강한 사상적 체계를 갖추고 있던 유가와 도가라는 별도의 패러다임까지 있었다. 후한 말기에는 묵가의 일시적인 번영이 있었지만 도가의 등장으로 또 다시 과학 발전의 기회를 잃게 되었다. 유가와 도가가 상호보완구조를 형성하였기 때문에 중국 역사상 세 번째의 사회구조 변혁기인 남북조 후기와 수, 당 제국 초에 부정성의 확산 효용은 결국 유가사상 만을 정통으로 한 채 묵가와 도가로 하여금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하였다. 이렇게 해서 당송시기에 비록 과학기술은 나름대로의 최고봉에 도달하게 되었지만, 중국 봉건사회구조가 지닌 한계를 벗어날 수는 없었다. 즉 이러한 사회구조 속에서 근대과학구조가 탄생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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