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수업지도안 신체운동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신체운동 영역
1. 신체운동 영역의 성격
“감각 및 신체 인식”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
“신체활동 참여”
감각능력을 기르고 활용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
신체조절, 균형유지 하며 이동
비 이동,조작운동 등 기본운동 습득
신체활동 시 안전하게
적극적으로 참여
영유아의 기본운동은 인간발달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신체 활동은 긍정적인 자아의식 형성과 인지발달과도 관련되어있다
2.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
기본적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3. 신체운동 영역의 수준별 내용
내용범주
2세 미만
2세
3~5세
감각 및
신체인식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감각기관을 통해 탐색하기
·신체탐색하기
·감각능력 기르기
·감각기관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감각능력 기르기
·감각기관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
·대 근육 조절하기
·소 근육 조절하기
·협응력 기르기
·균형감 기르기
·이동운동 시도하기
·비 이동운동 시도하기
·신체조절력 기르기
·신체균형감 기르기
·이동운동하기
·비이동운동 하기
·조작운동하기
·신체조절 및 균형감 기르기
·이동운동하기
·비이동운동하기
·조작운동하기
·움직임의 요소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활동
참여
·몸 움직임 즐기기
·기구를 이용한 신체활동
시도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기구를 이용한 신체활동하기
·안전하게 신체활동하기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다양한 기구를 이용한 신체 활동하기
·안전하게 신체활동하기
2)수준별 내용 및 이해
신체운동 영역에서 연령별 수준 내용 및 적용을 2세 미만,2세,3세 이상으로 구분
1)연령별 목표
신체운동 영역 2세 미만 수준별 내용
내용범주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감각

신체
인식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시각,청각,촉각.미각 등 감각적 자극을 느낀다.
-시각,청각,촉각,미각 등 감각적 자극에 반응.
감각 기간을 통해 탐색하기
감각 기관을 통해 탐색한다.
신체탐색하기
손과 발 등을 바라보며 탐색
얼굴,몸, 등 신체 부분 탐색
팔과 다리 등 신체 부분의 움직임 탐색
신체
조절

기본
운동
대근육
조절하기
목을 가눈다
누웠다 앉기 등 몸을 조절하여 위치를 바꾼다.
허리를 굽혔다 펴기 등 몸을 조절하여 위치를 바꾼다.
뒤집기 등 몸을 조절하여 위치를 바꾼다.
소근육
조절하기
물체를 잡는다
양손으로 물체를 잡거나 놓는다.
간단한 쓰기도구를 잡고 긁적인다.
엄지와 검지로 물체를 잡는다.
협응력
기르기
보이는 물체에 손을 뻗는 등 눈과 손의 협응을 시도한다.
물체 쌓기 등 눈과 손의 협응을 시도한다.
물체를 끼우기 등 눈과 손의 협응을 시도한다.
균형감
기르기
앉혀 놓으면 앉는다.
붙잡고 서 있기,혼자 서 있기 등 자세 취한다.
안정되게 서기 등의 자세를 시도한다.
이동운동 시도하기
배밀이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기기,붙잡고 걷기, 걷기 등 이동운동 시도
걷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비이동운동 시도하기
팔다리 뻗기 등 간단한 비이동운동을 시도한다.
팔다리 흔들기 등 비이동 운동을 시도한다.
서 있기,앉기 등 비이동운동을 시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학습 지도안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 운동 예절 지키기규칙 준수․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에 참여하는가?협동심․협동심을 갖고 게임에 참여하는가?적극성․적극적인 자세로 게임에 참여하는가?Ⅶ. 본시 학습 지도안1. 단 원 : 6-3-1. 배구형 게임하기2. 학습 주제 : 간이 배구형 게임에 대해 알아보기(1/8)3. 학습 목표 ◦배구형 게임의 기본기능의 중요성을 안다.◦모둠원들과 협동심을 갖고 게임에 참여한다.◦놀이에 적극 참여하며 규칙을 준수하는 태도를 지닌다.4. 예습적 과제 ◦

  • 장애 아동 연구 수업 지도안(공놀이 중심의 퍼포먼스 활동)
  • 수업에 참여해 활동을 돕는다.2) 보조교사는 주로 학생들의 활동 공간 이동, 수업 중 상황에 맞는 자료 지원, 각 활동의 뒷정리를 돕는다. 3) 활동 내용에 따라 특정한 학생을 전적으로 도와주기 위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한다.마.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기능할 수 있는 수행범위를 정확히 파악하여 근접 발달 영역에서 교사가 적합한 지원을 해주고 점진적으로 독립적인 기능이 확대되도록 하여 좀 더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정확하게 공 던지기
  • 수업참여도를 보고 평가한다. 나- 관찰, 수업참여도를 보고 평가한다. 다- 관찰, 활동 반응을 보고 평가한다. 다. 평가항목 및 성취수준(※ 1: 미흡, 2: 보통, 3: 잘함)구분학생수준학생명내 용성취수준123평가항목가- 던지고자 하는 방향으로 공을 던지는가? - 게임규칙을 잘 알고 지키는가?- 바른 자세로 공을 던지는가?나- 과녁판을 향해 공을 던질 수 있는가?- 게임규칙을 잘 지킬 수 있는가?- 바른 자세로 공을 던지는가?다- 공을 잡고 팔

  • 초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론 교사 시범수업 수업관찰보고서
  • 영역마다 일반적인 발달단계와 학급의 학생을 직접 비교, 분석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본 수업과 관련된 단원인 체력 활동에 대해서도 ‘바. 체력 운동 관심도’에서 자세하게 학생의 실태파악을 하여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수업과 관련하여 학급 운영의 방법도 제시해주었는데, 이렇게 꼼꼼하고 분석적인 실태파악으로 인해 더욱 훌륭한 수업이 되었다고 것이라 생각한다.수업모형 적용의 분석지도안에는 이번 체육 수업

  • 개별화 학습모형 모의수업 지도안 체력향상 계획 세우기 체력활동
  •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아가며 반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정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각 활동의 평가기준 활동기준윗몸일으키기남A43회 이상B35~43회C25~34회D24회 이하여 A34회 이상B22~33회C13~21회D13회 이하줄뛰어넘기남A15회 이상B10~14회C5~9회D4회 이하여 A10회 이상B7~9회C4~6회D3회 이하왕복달리기(10M, 5회)남A16초 이하B16초~18초C18초~20초D20초 이상 여 A18초 이하B18초~20초C20초~22초D22초 이상게걸음(3M, 1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