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학습 지도안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수업 연구 주제 >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단 원 : 6-3-1. 배구형 게임을 해 봐요
지도기간 : 20@@. 10. 22. ~ 11. 7. (8시간)
학습주제 : 간이 배구형 게임에 대해 알아보기(1/8)
대 상 : 제6학년 1반 (남 11, 여 13, 계 24명)
수업일시 : 20@@. 10. 22. (수)
장 소 : 체육관
지도교사 : @ @ @ (인)
연구
교무
교감
교장
협의 및 조언
20@@. 8. 11.
@@초등학교
Ⅰ. 수업 연구 주제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초등학교의 체육 교육은 약 7세에서 12세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 시기는 유아기에서 급속한 성장을 보이던 신체의 성장 속도가 완만해지면서 감각 기관과 운동 기관 사이의 협응력이 발달하고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초 신체 활동에 필요한 근력과 근지구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직 정교한 운동 능력이 갖추어지지는 않았으나 체육과 건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히면서 다양한 신체 활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기이다. 초등학교의 체육 교육은 학교 체육을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건강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체력과 기초적인 운동 능력을 길러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이고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다음 단계인 중학교 체육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체육활동에 필요한 기초 체력과 다양한 운동의 기본 기능을 길러주는 것은 교육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경쟁 활동은 게임 또는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경쟁 활동은 개인 간 또는 집단 간 경쟁을 전제로 경쟁에 필요한 경기 수행 능력과 다양한 인지 전략을 익히는 단체 활동으로, 팀원 간 협동심과 리더십, 스포츠퍼슨십 등의 사회적 가치 덕목을 중시한다.
네트형 경쟁 활동에서는 신체 활동의 경쟁 유형을 알고 경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동 규칙, 기능, 규범 등을 습득하며 이를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습 활동의 전 과정에서 경쟁 활동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규범(타인 이해, 팀워크와 페어플레이, 운동 예절 등)을 신체 활동에 참여하면서 습득하고 실천해야 함에 주안점을 두어 지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네트형 경쟁 활동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둘째, 네트형 경쟁 활동의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습득하고, 네트형 게임에 적용한다.
셋째, 네트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운동 예절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한다.
Ⅱ. 단원 : 6-3-1. 배구형 게임을 해 봐요
1. 단원의 개관
배구형 게임은 네트형 게임으로써 상대 팀과 네트를 사이에 두고 손을 사용하여 공 받기, 공 이어주기, 공 넘기기와 같은 기본 기능을 통해 점수를 얻는 경기이다. 네트를 사이에 두고 코트가 확실히 나뉘어 있어 상대 팀과의 신체 접촉이 없으며 팀의 작전이나 협동 그리고 각 개인의 역할이 승패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기본 기능 활동으로 소프트발리볼과 배구공을 사용하여 언더핸드와 오버핸드로 공을 정확하게 받고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공을 이어 주며 상대방이 없는 곳으로 공을 넘겨주는 연습을 한다. 또, 공격의 시작인 서비스 연습을 할 때에는 상대방이 받기 어려운 곳, 즉 경기장 구석으로 공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 배구형 게임에서는 시합이나 연습을 통해 공을 쉽게 튕기거나 힘껏 치는 것과 같은 볼의 강약을 조절하는 활동을 몸에 익히고, 작전이나 게임 규칙 등을 스스로 생각하거나 친구들과 협의하여 게임 전술 진행 능력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활동 목표각종 행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가진다.⇩행사활동의 구체적 목표①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② 학예와 체육 등 행사활동을 통하여 평소의 학습 성과를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협동 및 봉사의 정신과 연대의식을 높인

  • [체육교육] 배구 수업지도안(수업 시연 지도안)
  • 통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이 과정에서 단순한 기능의 반복보다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흥미를 잃지 않으며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게임이나 다양한 활동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체육 활동에서의 즐거움도 느끼며, 궁극적으로 각각의 체육 활동에 대한 이해와 안목의 기초를 다질 수 있기에 교사의 방향 제시와 더불어 학생 스스로 판단하여 학습하는 ‘학습과정중심’ 가치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
  • 통해 정상적인 신체 발육 뿐 아니라 체력을 증진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함으로써 유아기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선진 외국의 경우, 어릴 때부터 운동 및 움직임 교육이 체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유아 체육은 그 프로그램의 양적질적 측면 모두에서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유아들은 타인의 긍정적인 느낌뿐만 아니라 활동을 통한 자기 만족감도 얻을 수 있으므로 신체활동을 잘하는 유아는 자

  • 근력, 근지구력 향상 프로그램 & 민첩성, 순발력 향상 프로그램
  • 향상할 수 있는 주요 운동으로는 달리기와 줄넘기가 있다. 이 운동을 혼자서 또는 모둠별로 활동하게 함으로써 흥미를 유지하고 협동심, 경쟁심을 길러줄 수 있다. 또한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승패에 너무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운동 강도와 시간에 유의하여 교사가 다양한 활동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제시하여 학생들의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운동을 실시하여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킨다.

  • 개별화 수업모형
  • 체육에서 처음으로 개별화 지도 모형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그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지적 영역만을 주로 다루었다. 체육 실기 수업에서 가장 완벽한 개별화 지도 모형의 모습은 Metzler와 Sebolt(1994)가 지은 ‘개별화 스포츠 교육 시리즈’에서 찾은 수 있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학생이 미리 계획된 학습 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속도를 배우도록 설계된다. 학습 과제는 가르칠 기능 및 지식 영역에 대한 과제 분석을 통해 제시되며, 전체 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