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학습 지도안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수업 연구 주제 >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단 원 : 6-3-1. 배구형 게임을 해 봐요
지도기간 : 20@@. 10. 22. ~ 11. 7. (8시간)
학습주제 : 간이 배구형 게임에 대해 알아보기(1/8)
대 상 : 제6학년 1반 (남 11, 여 13, 계 24명)
수업일시 : 20@@. 10. 22. (수)
장 소 : 체육관
지도교사 : @ @ @ (인)
연구
교무
교감
교장
협의 및 조언
20@@. 8. 11.
@@초등학교
Ⅰ. 수업 연구 주제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초등학교의 체육 교육은 약 7세에서 12세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 시기는 유아기에서 급속한 성장을 보이던 신체의 성장 속도가 완만해지면서 감각 기관과 운동 기관 사이의 협응력이 발달하고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초 신체 활동에 필요한 근력과 근지구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직 정교한 운동 능력이 갖추어지지는 않았으나 체육과 건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히면서 다양한 신체 활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기이다. 초등학교의 체육 교육은 학교 체육을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건강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체력과 기초적인 운동 능력을 길러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이고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다음 단계인 중학교 체육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체육활동에 필요한 기초 체력과 다양한 운동의 기본 기능을 길러주는 것은 교육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경쟁 활동은 게임 또는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경쟁 활동은 개인 간 또는 집단 간 경쟁을 전제로 경쟁에 필요한 경기 수행 능력과 다양한 인지 전략을 익히는 단체 활동으로, 팀원 간 협동심과 리더십, 스포츠퍼슨십 등의 사회적 가치 덕목을 중시한다.
네트형 경쟁 활동에서는 신체 활동의 경쟁 유형을 알고 경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동 규칙, 기능, 규범 등을 습득하며 이를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습 활동의 전 과정에서 경쟁 활동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규범(타인 이해, 팀워크와 페어플레이, 운동 예절 등)을 신체 활동에 참여하면서 습득하고 실천해야 함에 주안점을 두어 지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네트형 경쟁 활동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둘째, 네트형 경쟁 활동의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습득하고, 네트형 게임에 적용한다.
셋째, 네트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운동 예절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한다.
Ⅱ. 단원 : 6-3-1. 배구형 게임을 해 봐요
1. 단원의 개관
배구형 게임은 네트형 게임으로써 상대 팀과 네트를 사이에 두고 손을 사용하여 공 받기, 공 이어주기, 공 넘기기와 같은 기본 기능을 통해 점수를 얻는 경기이다. 네트를 사이에 두고 코트가 확실히 나뉘어 있어 상대 팀과의 신체 접촉이 없으며 팀의 작전이나 협동 그리고 각 개인의 역할이 승패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기본 기능 활동으로 소프트발리볼과 배구공을 사용하여 언더핸드와 오버핸드로 공을 정확하게 받고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공을 이어 주며 상대방이 없는 곳으로 공을 넘겨주는 연습을 한다. 또, 공격의 시작인 서비스 연습을 할 때에는 상대방이 받기 어려운 곳, 즉 경기장 구석으로 공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 배구형 게임에서는 시합이나 연습을 통해 공을 쉽게 튕기거나 힘껏 치는 것과 같은 볼의 강약을 조절하는 활동을 몸에 익히고, 작전이나 게임 규칙 등을 스스로 생각하거나 친구들과 협의하여 게임 전술 진행 능력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