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론 교사 시범수업 수업관찰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안 작성에 기록되어야할 요소들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번 체육 시범 수업을 위해서 굉장히 연구하신 것이 지도안만 보아도 알 수 있다. 학습 단계 및 학습 내용의 과정은 ‘건강확인-준비운동-보강운동-동기유발-학습목표제시-평형성을 기를 수 있는 움직임 찾기-학습 방법 안내-탐구 과제 제시-순환학습하기-단계별 활동 후 발표하기-보충 및 심화활동-정리운동-학습 정리- 평가하기-과제제시-차시예고-기구정리 및 위생지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통해 수업의 계열성이 뛰어나고 체계적인 것을 알 수 있다. 각 수업과정에서 분절마다 시간의 배정이 적절히 안배되었고, 수엽 형태 및 모형 적용이 교과나 주제에 특성에 알맞게 적용되었다.
수업목표 분석
본 수업과 관련된 단원의 목표를 심동적 영역(기능), 인지적 영역(지식), 정의적 영역(태도)로 세분화하여 목표가 자세히 기술되었다. 목표와 관련된 평가 항목도 기능영역, 지식영역, 태도영역으로 세분화하여 나타내었다.
학습 준비
상황의 분석
학습 준비 상황 역시 본 체육 수업을 하기 위한 학습 준비 상황의 분석이 굉장히 면밀하게 분석되었다. 학습 준비 상황의 분석은 크게 7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이는 가. 6학년 발달 단계 및 학급 학생 실태, 나. 장래희망, 다. 교과별 선호도, 라. 체육과 내용 영역별 선호도, 마. 체력 운동 요소에 대한 흥미도, 바. 체력 운동 관심도, 사. 본 수업과 관련된 학급 운영의 특징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단계는 그에 해당하는 질문을 학급의 학생들에게 주고 나온 답의 결과를 간략히 설명, 그 결과를 분석하며, 이 결과로 인해 수업은 어떻게 진행해야 겠다는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각 단계는 매우 면밀하고 치밀하게 분석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가.6학년 발달 단계 및 학급 학생 실태에서는 지적 발달면, 신체적 발달면, 정서적 발달면, 사회적 발달면 으로 세분화되어있으며 이를 일반적인 발달단계, 학급 학생의 실태로 나누어 분석하고 있다. 그래서 각 영역마다 일반적인 발달단계와 학급의 학생을 직접 비교, 분석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본 수업과 관련된 단원인 체력 활동에 대해서도 ‘바. 체력 운동 관심도’에서 자세하게 학생의 실태파악을 하여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수업과 관련하여 학급 운영의 방법도 제시해주었는데, 이렇게 꼼꼼하고 분석적인 실태파악으로 인해 더욱 훌륭한 수업이 되었다고 것이라 생각한다.
수업모형
적용의 분석
지도안에는 이번 체육 수업에서 어떠한 모형이 사용되었는지 직접적으로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내가 생각하기에는 순환학습 모형이라고 생각한다. 순환학습 모형은 학생들이 본 수업에 단계적으로 나누어져 있는 체육 활동을 순환적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다. 각 단계의 활동은 수업의 목표와 부합하는 것이어야 하며,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더욱 좋은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체육시간에 이루어진 ‘균형잡기 연습하기, 놀이 및 게임하기’는 여섯 가지의 활동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단계의 활동마다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