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 야구게임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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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원
2. 단원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 선택의 이유
5. 학습자 분석
6. 단원 학습의 흐름
7. 단원 탐색
8. 게임 소개
9. 교수 학습 지도안
10. 평가
11. 평가지
12. 후기
13. 교구 사진
1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단원
6학년
Ⅲ. 게임 활동
1. 구기활동
야구형 게임- 간이 야구 게임 하기


2. 단원 개관

초등 체육에서 게임 활동은 ‘놀이’를 이상의 활동으로, ‘놀이’가 1인 이상이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자유롭게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게임’은 적어도 2인 이상이 모여서 정해진 규칙 아래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 ‘정해진 규칙’은 ‘스포츠’에서 요구되는 정밀하고 정형적인 규칙이나 절차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이 ‘게임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전략과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중요시 한다. ‘게임 활동’에서는 ‘스포츠’와 관련한 활동을 해봄으로써, ‘게임’과 ‘스포츠’의 근본적인 차이를 인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게임’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신체 활동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간이 야구 게임’을 알맞게 구성하여 보았다.
야구형 게임은 필드형 게임의 하나로 공을 상대편이 없는 곳으로 보내도록 하고 정해져 있는 구역을 돌아오면 점수를 획득하는 경기로서, 초등학교에서는 주로 ‘발야구’가 많이 행해지고 있다. 야구형 게임에는 달리기, 차기, 던지기와 받기와 같은 기능이 포함되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과 모둠원 간의 협동을 요구한다.
이번에 수업해 볼 ‘간이 야구 게임’은 이러한 야구형 게임의 일종으로 몇 가지 실제 ‘야구’에서 적용되는 규칙을 변형해서 시행할 것이다. ‘간이 야구 게임 활동’을 통해 실제 ‘야구’는 어떠한 스포츠인지를 탐색해보고, 어떠한 전략과 전술이 사용되는 지에 대해 체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인지적 영역
▶ 게임을 함으로써 어떠한 행동이 적절한지, 부적절한지에 대한 행동을 판단 할 수있다.
▶ 게임을 통해 어떠한 규칙들이 있는지 이해하게 된다.
▶ 게임 참여를 통해 페어 플레이 정신을 배울 수 있다.
정의적 영역
▶ 게임을 통해 성취감, 협동심, 경쟁심을 느낄 수 있다.
심동적 영역
▶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신체활동을 하여 운동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 게임 활동을 함으로써 신체의 모든 기관들을 사용함으로써 여러 신체적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4. 단원 선택의 이유

‘야구’는 구기 활동 중에서 그 규칙이 좀 복잡한 활동에 속한다. 배구의 경우는 하나의 코트에서 서로의 영역 안에서 다른 편의 영역으로 공을 떨어뜨리는 것이 득점이 되는 경기이고, 농구의 경우는 하나의 코트 안에서 상대편의 골대 안으로 공을 넣는 것이 득점이 되는 경기이다. 비교적 경기가 운영되는 원리가 단순한 편인데 비해, ‘야구’는 그렇지 않다. 겉으로 보면 야구는 투수가 공을 잘 던지고, 또 타자는 공을 잘 받아치기만 하면 그것으로 경기가 잘 이루어지는 것 같지만, 더 잘 들여다보면 ‘야구’에는 포수도 있고, 1루부터 4루까지 수비수가 있고, 또한 내야수와 외야수가 있는 등 여러 규칙과 질서가 존재한다. 이러한 경기 방식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직접해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직접 ‘스포츠’를 접해 봄으로써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이를 이해하게 됨으로써 그 ‘스포츠’에 대해서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야구형 게임’을 선택하게 되었으며, 이 단원을 통해 아동들이 ‘야구’라는 스포츠을 이해하고 더욱 관심을 가지게 할 것이며, 특히 실제 ‘스포츠’와 연계를 해봄으로써 자신들이 수행했던 활동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 파악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5. 학습자 분석

6학년이 되면서 학생들은 운동에 대해서 더욱 정확히 지각 할 수 있으며, 협응력과 조정력의 발달로 인해 운동 기능이 많이 향상된다. 이에 더불어 신체 활동에 대한 의욕도 왕성해진다. 또한 경쟁에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이고 조직적인 집단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게 된다. 그러나 요즈음은 몸집은 커졌으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체력이 저하되어 운동을 꺼리는 할생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들을 감안해 볼 때 학습자의 흥미를 끌어 내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볼때 ‘이해 중심 게임 활동’은 아동들에게 좀더 흥미를 유발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
참고문헌
1. 초등체육 교과 교육론 / 안양옥 저/ 무지개사 / 2006
2. 초등학교 6학년 체육 교과서
3. 초등학교 6학년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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