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교육에서의 모둠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우리의 쓰기 교육에는 다양한 교수학습 원리들 중 과정 중심의 원리, 학습자 중심의 원리, 활동 중심의 원리 등이 주요 원리로 적용되고 있다. 모둠활동은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곧, 이전의 우리의 교육이 학습 보다는 지도에 초점이 놓여있다는 것을 반성하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중심으로 한 학습 중심의 교육으로의 변화에 맞춰 국어 교육 현장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모둠활동은 소그룹 활동으로서, 다인수 학급이라는 우리의 교육조건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국어 교육을 현실화하기에 비교적 적합한 학습형태로 선택된 것이다.
2. 작문의 본질과 작문 이론의 변화
1) 작문의 본질
작문은 단순히 단어와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엮어 나가는 행위 이상의 것이다. 작문은 문장의 단순 나열을 넘어 필자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으로부터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이를 문자로 표현하는 일이다. 따라서 작문 기능은 복잡한 사고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삼형 외(2000)의 표현의 단계화 구성요인
-계획하기
목표 정하기: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내용 생성하기: 어떤 내용을 표현할 것인지 내용을 생성
내용 조직하기: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구조를 결정
-텍스트화하기
작성하기
고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협동 작문의 교육 가능성 고찰
  •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협동작문의 교육 가능성 고찰Ⅰ. 들어가며협동작문과 관련된 지난 발표의 마지막 부분 ‘개선점 생각해 보기’에서부터 출발하려고 한다. 작문교과서를 살펴보고 난 후의 개선점에 대해 3가지 정도로 살펴보았다. 1) 협동작문의 지식과 실제의 조화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방법(다양한 장르로의 접근) + 출처의 다양화 3) 모둠별 평가, 독자에 대한 고려 사항 등과 같은 점검 항목의 강화 이 중에서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

  • [수학과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특성,목표,기본방향,수업환경,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학습관,문제점,과제 분석
  • 활동 및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4.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Ⅴ. 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 환경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2. 가치 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8. 문

  •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목표, 수학(수학과)교육과정 수업환경,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변화비교, 수학(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방향
  •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Ⅲ.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목표Ⅳ.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환경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2. 가치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6. 아동들

  • 학업계획서 부산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자기소개서
  • 교육봉사도 다닐 것입니다. 한국과 영어사용국 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언어에서의 느낌의 차이도 유학이나 여행의 경험을 통해 그 격차를 학생들에게 설명해주어서 언어의 이해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영어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또한 대학교의 방학 때는 다른나라의 게스트 하우스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그 나라와 그 나라 사람들을 직접만나고 체험하며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후에는 영어뿐만 아니라, 스페인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여러 나라의

  • 사회과(교육,수업)주제중심학습,조사학습, 사회과(교육,수업)모의재판학습,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수업)세미나학습,신문활용학습,인물학습
  • 교육, 수업) 모의재판학습1. 개념2. 학습의 특징3. 만들기와 활동방법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Ⅳ. 사회과(교육, 수업) 의사결정학습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2. 의사 결정 학습의 과정3. 의사 결정 학습의 예Ⅴ. 사회과(교육, 수업) 세미나학습1. 모둠별 활동을 통한 전체 활동2. 대표를 선출하여 활동3.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Ⅵ. 사회과(교육, 수업) 신문활용학습(NIE)1. NIE의 교육적 의의 및 효과1) 교육적 의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