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쳐쓰기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언어를 통하여 자기의 사상과 감정을 남에게 전달한다. 이것을 인간의 기본적 욕구라고까지 말한다. 언어사용 기능은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좁게는 일상생활의 의사소통에서 넓게는 문명의 축적이라는 측면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모든 삶은 언어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쓰기 기능은 문자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수단이 되는 중요한 기능이다. 글을 잘 쓸 수 있는 능력은 교육을 받은 사람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의 하나이며, 사회생활을 보다 잘 영위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다. 따라서 이러한 작문 능력은 학교 교육을 통하여 충분히 신장시켜야 한다. 이 때 작문 능력은 오랜 시간에 걸쳐 획득되는 복잡한 능력이므로 교육과정 전체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교수학습되어야 한다.
이때 ‘고쳐쓰기’ 과정은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며 고쳐쓰기에 대한 학습은 작문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쳐쓰기의 과정은 오래 전부터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작문 과정에서 고쳐쓰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장교육에서는 거의 지도되지 않아 왔다.
고쳐쓰기의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자신이 쓴 글에 직면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거울에 비친 자신의 적나라한 모습과 대면하는 느낌이 있기 때문이다. 고쳐쓴다는 것은 일종의 폭력을 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따라서 지금 막 쓰기를 끝마친 초고를 수정하는 데에는 대담한 용기가 필요하다. 또한 수정을 위해서는 자신이 쓴 말과 문장을 객관적으로 다시 볼 수 있는 비평적인 태도도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말의 수준부터 문장, 문단, 이미지에 이르는 모든 것에 대해, 서술 방법의 약점을 찾아낼 수 있는 감수성과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가를 재빨리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글을 수정하는 모든 단계에서 낯설게 하기 기법은 매우 유용하게 적용된다. 자신이 쓴 문장을 다시 읽어보면, 단어, 문구, 문장 그리고 좀 더 큰 덩어리로서의 문장에 대해 이대로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보이게 된다. 이와 같이 문제 되는 부분을 하나하나 고쳐 써보는데서 수정 작업은 시작된다. 그러나 자신의 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학생 간의 평가를 통한 고쳐쓰기는 작문과정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즉-필자가 혼자서 고칠 수도 있으나-학교에서는 협동학습을 하나의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도 매우 유용할 것이다. 협동학습은 동료를 협력의 대상으로 파악하는 방법으로 학생 자신의 학습 효과와 동료의 학습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하여 학습 상황에서 서로 협동하여 수업을 전개하는 학습 방법이다. 즉 이러한 협동학습의 개념을 반영하여, 작문 교과서 내에 모둠활동 영역을 보강하여 동료 간 피드백의 과정을 구체화 시키는 것은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작문 교과서의 올바른 방향과 모둠활동-동료 간 피드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교육과정과 작문 교과서-고쳐쓰기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에서 심화 과목인 <작문> 교과의 세부 내용 중 기능 영역에서는 작문 과정의 재고와 조정의 항목이 들어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교육인적자원부, 2007:96).
① 작문의 각 과정에서 활용한 전략의 적절성 및 효율성을 평가하고 조정한다.
② 작문의 맥락에 따라 초고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적절하지 않은 부분을 고쳐 쓴다.
③ 작문의 과정, 글의 통일성과 응집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지 못한 부분을 고쳐 쓴다.
④ 고쳐쓰기 과정을 검토하여 필요에 따라 글의 내용, 전개, 표현을 수정, 보완 한다.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상투적이거나 부적절한 표현을 고쳐쓰는 활동’이 두 차례, ‘분석의 전략을 사용하여 설명문을 쓸 때에 글의 의도를 생각하며 고쳐쓰는 활동’과 ‘글의 종류, 목적, 독자 등 쓰기 과제 및 환경 요인을 고려하여 고쳐쓰기를 하는 활동’이 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내용 예시는 7차 교육 과정의 고쳐쓰기 내용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나마 7차 교육과정 10학년 쓰기에서 고쳐쓰기의 일반 원리를 사용하여 글을 고쳐 쓴다.가 제시되어 고쳐쓰기 활동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원리를 알 수 있게 해주었으나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그러한 내용이 자취를 감추었다. 개정 교육과정은 고쳐쓰기 활동 자체보다는 텍스트 장르별 다양한 고쳐쓰기 경험에 무게가 실린 느낌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교육평가 부분3. 정보화 부분4. 학교 환경 부분Ⅴ. 작문지도전략(교육전략)1. 계획하기 전략2. 내용 생성하기 전략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2) 마인드 맵(Mind mapping)3. 내용 조직하기 전략4. 표현하기 전략5. 고쳐쓰기 전략1) 평가하기2) 돌려읽기(RAG : reading around group)Ⅵ. 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1. ꡐ이해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2. ꡐ사고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1) 해당 학년2) 본시 수업 주제3) 지도의 주안점4) 수업 장소5) 준비물6)

  • [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교육과정을 반복종합하는 방식으로 내용체계와 하위 내용요소들을 결정.② ‘수준과 범위’의 문제☞학년별로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를 제시함으로써 학년별 내용의 ‘수준과 범위’가 내용이 아닌 텍스트에 위임됨→ 이 텍스트 가 실제로는 ‘텍스트 유형’을 의미하기 때문에 실제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를 판별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못함.① ‘고쳐 쓰기’ 과정의 소홀☞ 7, 9학년에서 각각 한 항목씩 내용요소로만 제시→ 최

  • 학습지도안 바른 말 좋은 글 바른 말 좋은 글 학습지도안 바른 말 좋은 글
  • 쓰기 위한 연속적인 훈련에 해당될 것이다.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과정 중심의 작문 이론에 근거하여 글쓰기의 과정을 ‘내용 생성하기→내용 조직하기→표현하기→고쳐쓰기’로 나누고 있다. 고쳐쓰기는 단순히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의 오류수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의 주제면이나 내용 조직, 문장과 문단의 쓰임을 다듬는 수준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고쳐쓰기를 글 완성을 위한 필수적 과정으로 본 것으로서, 고쳐 쓴 글은 초고에 비해 완

  • [국어교과교재] 단원 및 수업계획안-고쳐쓰기
  • 단원 및 수업계획안중학교 생활국어 1-1 7. 고쳐쓰기◉목차◉Ⅰ. 서론Ⅱ. 본론ⅰ. 대단원명ⅱ. 대단원의 목표 및 관련 교육과정 내용ⅲ.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ⅳ. 소개 및 논평ⅴ. 전체 차시 지도안ⅵ. 4차시에 대한 분석 및 재구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국어 교과의 하위 학습 중 “쓰기”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로 직

  • [초등국어] 초등학교 1-3학년 국어과의 특성
  • 쓰기는 인과관계와 공통점, 차이점이 드러나게 내용을 조직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⑤ 쓰기 영역의 강조1,2학년에 비해 쓰기 영역의 활동이 늘어났고, 컴퓨터로 글쓰기라는 활동이 추가되었다. 이것은 글을 컴퓨터로 옮겨 쓰는 기초적인 활동이며 고학년에서는 직접 컴퓨터로 글을 쓰고 편집하는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4. 국어과 개정 시안의 내용 특징 - 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1) 외적 측면 ① 각 영역마다 ‘수준과 범위’,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