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활동은 교육에 대한 관점이 변화함에 따라 이전의 ‘지도’에 초점이 놓였던 교육을 반성하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중심으로 한 ‘학습 중심의 교육’으로의 변화에 맞추어 국어 교육현장에 들어오게 되었다. 소그룹활동으로서, 다인수 학습이라는 우리의 교육조건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 교육을 현실화하기 위한 비교적 적합한 학습형태로 선택된 것이다.
계속적인 작문이론의 변화, 발전 및 정보화 사회라는 미래사회의 특성에 맞추어 국어교육환경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의 시기에 그동안 우리 작문교육에서 주요방법으로 활용되었던 모둠활동의 효과와 활용방향을 재점검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작문의 본질과 작문이론의 변화
1)작문의 본질
*작문이란?
문장의 단술나열을 넘어 필자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으로부터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문자로 표현하는 고등수준의 정신활동.
작문이란?
<작문의 과정과 구성요인>
계획하기
목표 정하기-예상독자와 글의 종류, 문체를 결정
내용 생성하기-목표단계에서의 고려사항을 중심으로 어떤 내용을 표현할 것인지 내용 생성
작문교과서를 살펴보고 난 후의 개선점에 대해 3가지 정도로 살펴보았다. 1) 협동작문의 지식과 실제의 조화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방법(다양한 장르로의 접근) + 출처의 다양화 3) 모둠별 평가, 독자에 대한 고려 사항 등과 같은 점검 항목의 강화 이 중에서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의 협동작문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삼형(2007)에서는 작문 과목 교과서의 개발 방향의 한 방안으로 ‘맥락화된 작문 활동’을 들고 있다. 글쓰
활동 방법을 제시하여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도록 명시하였다. 내용 영역별 특징으로는 7차 교육과정은 6차에 비해 학습량이 경감되면서 내용이 더욱 정선되었다. 수와 연산 영역에서 정수와 십진기수법이 7단계로 이동하였고 수판셈과 집합이 삭제되었다. 도형영역에서는 공간 감각 기르기의 소영역이 신설되었고, 측정 영역에서 부채꼴과 관련된 부분이 7단계로 이동하였다. 확률과 통계영역에서는 줄기와 잎 그림이 삽입되었고, 비율그래프 중 사
활동 및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4.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Ⅴ. 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 환경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2. 가치 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8. 문
활동이 아닌 모둠별 활동을 기본에 두고 동아리 계획을 짠 덕에 동아리부원 끼리의 협력향상과 함께 저도 모르는 사이에 리더로써의 자질을 갖추어 나가는 저를 보며 이번 동아리 장을 맡으며 리더의 자리의 부담감은 협력과 고민으로써 극복 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값진 자리였습니다.752자4.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저의 장래희망은 중, 고등학교 영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