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협동 작문의 교육 가능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작문과 관련된 지난 발표의 마지막 부분 ‘개선점 생각해 보기’에서부터 출발하려고 한다. 작문교과서를 살펴보고 난 후의 개선점에 대해 3가지 정도로 살펴보았다.
1) 협동작문의 지식과 실제의 조화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방법(다양한 장르로의 접근) + 출처의 다양화
3) 모둠별 평가, 독자에 대한 고려 사항 등과 같은 점검 항목의 강화
이 중에서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의 협동작문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삼형(2007)에서는 작문 과목 교과서의 개발 방향의 한 방안으로 ‘맥락화된 작문 활동’을 들고 있다. 글쓰기는 문제를 이해하는 방법이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그 자체이다.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내리고 탐구해 나가기 위해서는 문제가 맥락적으로 존재해야 한다. 이 세상에 동떨어져 그 자체로 존재하는 문제는 있을 수 없다. 언제나 문제는 어떤 사람에게만 문제일 뿐이다. 문제란 지금 현재 자신이 처해 있는 지점과 도달하고 싶은 목표 지점 사이에서 갈등을 느낄 때만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과제를 맥락화 시키기 위해서는 문제로 인식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총체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결국 과제의 맥락화는 작문 과제가 기능적이 되어 작문 활동이 의미 있는 것이 되고 총체적인 것이 되도록 만드는 첫걸음이다.
과제를 맥락화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스토리텔링를 활용한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으로 활용되는 매체로 ‘지속성, 입체성, 양방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디지털 매체가 적절함을 들어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협동작문의 교육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과정 살펴보기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작문
2007년 개정 작문 교육과정은 “작문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문자 언어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개인적 행위이며, 글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행위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제 7차 작문 교육과정에서 “작문은 문자 언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고,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언어 사용 행위이다.”라고 규정한 것에 비해 작문이 개인적 행위이면서 사회적 행위임을 강조함으로써 사회 구성주의적 관점이라는 최근의 학문 동향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작문이 개인적 행위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행위라는 점은 작문이 개인의 내적 성찰 행위이며 사회적 소통 행위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작문이 사회적 행위인 것은 작문을 통해 필자가 생산한 지적 창조물이 필자 개인의 창조물로 머무르지 않고 사회와 소통을 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생산한 글은 필자가 속한 다양한 공동체와 소통하게 되고, 필자를 둘러싼 학문 공동체와 사회적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에듀테인먼트1. 에듀테인먼트의 정의 및 특성2. 에듀테인먼트의 유형3. 에듀테인먼트의 특징4. 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활용5.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효과에듀테인먼트에서의 학습1. 학습이해2. 학습과 놀이3. 학습과 스토리텔링4. 학습과 디지털5. 학습과 하이퍼텍스트(hypertext)6. 에듀테인먼트교회교육과 에듀테인먼트에듀테인먼트에서의 기독교 교육적 성찰1. 목적

  • [대학교육]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프로그램 개선 방안(협력적 문제해결(CPS)을 통하여)
  • 활용할 수 있다.‘지식의 통합’이라는 결코 만만치 않은 화두에 어줍잖게 모델을 만들어 제시 해 보았다. 자신들의 눈에도 다양한 한계점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교수이론에 더 접근하고, 이론 및 모델의 생성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수확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계속 발전한 모델을 만들어 대학교의 연합전공에서 ‘지식의 통합’이 더 잘 이루어지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 문헌 > 단행본김재복, 『교육과정의 통합적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자에게 많은 고통과 인내를 감수하기를 요구하지만, 교육개혁의 한 흐름으로서 그리고 학습자 발달평가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대두되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⑤학교와 가정의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이다.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학생 평가는 학생의 단점이나 실패의 내용보다는 각 학생에게 내재해있고 가능성이 있는 발달적 특징과 강점을 규명하고 기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다. 학교가 학부모와 사회 성원에게 학생의 가능성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가능성을 소홀히 함③무의식적 감정 측면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다보니, 인간의 무의식을 다루어야 한다는것은 도덕교육적 접근을 어렵게 만듦④정상적인 발달을 보이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함 : 프로이트의 연구결과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사례들로부터 얻은 연구 결과이기 때문.⑤도덕성의 발달을 위한 교육적 접근의 중요성을 거의 무시하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 : 인간의도덕성이 그렇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