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수학과)교육과정 목표, 수학(수학과)교육과정 수업환경,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변화비교, 수학(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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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성격
1.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한다
2. 모든 학생들에게 기초․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
3. 학생 중심의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
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Ⅲ.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환경
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
2. 가치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
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
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
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
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
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

Ⅴ.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학습관
1. 학생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고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2. 수학학습은 학습자 개별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3. 반성적 사고는 효과적인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적 요소이다
4. 효과적인 교수법은 학생 중심의 활동에 초점이 모아지도록 하는 것이다

Ⅵ.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변화 비교
1. 수 영역
2. 연산 영역
3. 도형 영역
4. 측도 영역
5. 관계 영역

Ⅶ.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ㆍ학습 방법의 중점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적용
1) 단계형 수준별 학급 편성
2) 단계형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3)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4) 단계 진급 평가
5) 특별 보충반 운영
6) 특별보충과정 운영

Ⅷ.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과 교육과정은 각 단계별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표와 기본 과정의 내용이다. 그러므로 차상급 단계의 진급을 위한 자격 기준은 각 단계별로 제시된 목표와 기본 과정의 내용으로 정하여야 한다. 차상급 단계의 진급 여부의 결정은 차상급 단계의 진급을 위한 평가의 결과에 따라서 나누어진다. 만일 차상급 단계의 진급 기준에 합당하면 차상급 단계로 진급시키고, 만일 차상급 단계로 진급 기준에 합당하지 않으면 특별 보충 과정을 이수하게 한다. 차상급 단계로 곧바로 진급할 수 없는 학생들은 특별 보충 과정을 통하여 기본 과정을 특별히 보충한 후에 차상급 단계로 진급시킨다.
수학이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중의 하나는 학생들 자신에게 의미를 갖지 못하는 수학적인 지식의 암기와 일정한 형식의 계산을 의미 없이 반복시켜 온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 주위 생활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게 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수학을 하였다’라는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데 방향의 큰 틀을 만든 것이다.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는 교사의 발문도 ‘몇 개인가?’와 같이 정답형의 발문이 아니라 ‘몇 개라고 생각합니까? 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와 같은 열린 질문을 통하여 자유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학습 장면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수학과 수학교육은 다르다. 수학은 추상명사인 정의로 출발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수학교육은 어려운 수학을 어떻게 교육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최대로 하는가? 이다.
지금 우리 나라의 교육, 특히 수학교육은 가장 비정상인 상태라고 주장하는 국민들이 많은 것 같다. 수학교육에 대한 비판보다는 우리 실정에 알맞은 대안이 무엇인지 찾아야 할 것이다. 학부모들은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눈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참을 위하여 필요하다면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

Ⅱ.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성격

수학 교육 현대화 운동 이후 수학 교육은 많은 변화를 추구해 왔다.
참고문헌
○ 강옥기(1997), 제7차 초·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대전교육연수원(2000), 초등 7차 교육과정 수학과 직무연수 교재
○ 배종수(1999),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활동중심의 수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의 개선(서울)
○ 안병곤 외(2000),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용도서의 구성과 활용, 광주교육대학
○ 현종익(1994), 수학과교육,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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