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신인본주의와 훔볼트
2. 인간이해와 도야이론
3. 인간도야의 역동성
4. 언어와 인간교육
5. 프로이센 교육개혁
6. 교육사상적 의미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훔볼트의 사상을 연구함에 있어 ‘위대한 교육사상가Ⅲ’에서 정영근 교수가 훔볼트에 대해 집필한 글을 중심으로 하여 훔볼트의 사상적 배경과 그의 사상 중심이 되는 도야이론, 언어 그리고 교육사상적 의미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독일 교육의 개혁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결론에서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훔볼트의 사상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신인본주의와 훔볼트
1) 신인본주의
계몽주의적 사유가 한창 고조되던 18세기 중반에 계몽주의 교육학이 국가 및 사회적 효용성이라는 측면을 인간 그 자체보다 더 강조하고 정당화하였는데 이때 전래된 구습과 절대주의국가의 통치하에서 인간 소외를 조장하던 교육현실에 대해 의문을 품고 등장한 것이 바로 신인본주의다. ‘신’인본주의라는 말은 그 명칭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전의 존재했던 다른 유형의 인본주의와 명백히 구분되는 사상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지식인들의 학문운동에서 비롯된 인본주의는 르네상스 이후 ‘고전고대’로부터 완성된 인간의 전형을 찾아 형성시킨 학설로 그러한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