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생애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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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인본주의와 훔볼트
2. 인간이해와 도야이론
3. 인간도야의 역동성
4. 언어와 인간교육
5. 프로이센 교육개혁
6. 교육사상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훔볼트의 사상을 연구함에 있어 ‘위대한 교육사상가Ⅲ’에서 정영근 교수가 훔볼트에 대해 집필한 글을 중심으로 하여 훔볼트의 사상적 배경과 그의 사상 중심이 되는 도야이론, 언어 그리고 교육사상적 의미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독일 교육의 개혁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결론에서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훔볼트의 사상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신인본주의와 훔볼트
1) 신인본주의
계몽주의적 사유가 한창 고조되던 18세기 중반에 계몽주의 교육학이 국가 및 사회적 효용성이라는 측면을 인간 그 자체보다 더 강조하고 정당화하였는데 이때 전래된 구습과 절대주의국가의 통치하에서 인간 소외를 조장하던 교육현실에 대해 의문을 품고 등장한 것이 바로 신인본주의다. ‘신’인본주의라는 말은 그 명칭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전의 존재했던 다른 유형의 인본주의와 명백히 구분되는 사상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지식인들의 학문운동에서 비롯된 인본주의는 르네상스 이후 ‘고전고대’로부터 완성된 인간의 전형을 찾아 형성시킨 학설로 그러한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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