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 애
2. 사상적 배경
3.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기초와 사상
3.1.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기초
3.1.1.인간관(기독교적 신비주의 세계관)
3.1.2.자연관(합자연 - 교육방법의 기초)
3.2.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3.2.1.복음주의
3.2.3.자연주의
3.2.4.범지주의

4.범지교육 체계와 유아교육
4.1.범지교육체계
4.1.1.모친교육(무릎학교 ; 1-6세)
4.1.2.모국어 교육(자국어학교 ; 7-12세)
4.1.2.1.교과과목
4.1.2.2.학교교과 운영방법
4.1.3.라틴어 교육(학교 ; 13-18세)
4.1.3.1.교과과목
4.1.3.2.학년과정
4.1.4.대학 교육
4.2.유아교육
4.2.1.유아교육의 목적
4.2.2.유아교육에의 지침서
4.2.2.1.대교수학
4.2.2.2.모친학교지침
4.2.3.유아교육 방법
4.2.3.1.자연적 교수
4.2.3.2.직관적 교수
4.2.4.교육내용
4.2.4.1.지식교육
4.2.4.2.기술교육
4.2.4.3.언어교육
4.2.4.4.도덕교육
4.2.4.5.신앙교육
5.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6. 제 언

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자 코메니우스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현대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현대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와 동일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 근대 교육학의 선구자로 유럽 등지를 돌아다니면서 교육의 제도를 새롭게 바꾸는 데 노력하였다. 또한 세계 평화를 부르짖으며, 종교적인 새로운 교육학을 마련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참고문헌
김옥련, 「유아교육사」, (서울; 정민사, 1984).
김정한, 「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2).
박덕규, 「교육사 및 교육철학」, (서울; 교육연구사, 1986)
박신경, 「대교수학에 나타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위한 교육」, (신학과 목회, 제 7집, 영남신학교, 1993).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동문사, 1993).
안인희, 「교육 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3), p.130.
오인탁 편, 「기독교 교육사」, (서울; 도서출판 교육목회, 1994)
-----, 「J. A. Comenius의 범교육(Pampaedia)이론」, (신학사상, 제 29집, 1980, 여름)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E. I. C.로 표기함.,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장진호, 「교육과 사회」, (서울; 정익사, 1980).
정기화, 「소요리문답」, (서울; 규장문화사, 1988).
조규남, 「서양교육사」, (서울; 교육과학사, 1991).
차석기, 「교육사 교육철학」, (서울; 집문당, 1995).
최순영, 「보육교사양성 교육교재①」, (한국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 1996).
한기언, 「코메니우스론」, (교육평론 제 112호, 1968).
한동일 외,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 연구의 의미 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

  • [졸업][체육교육학과] 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 또한 신체활동은 심신을 통합하고 다양한 과제에 도전하는 자기실현의 기회로서, 동료와 보다 밀접한 대화의 장을 마련해주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체험을 하게 해준다.) 남선혜, 「창작무용학습이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초등 무용 교육은 일반적으로 가장 왕성한 인격형성기에 있는 아동들의 성장 발달에 크게 공헌하는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창

  • [유아교육]통합교육과정
  • 교육에서 통합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관심은 플라톤, 신인문주의자들과 이상주의자들, 그리고 감각적 실학주의자인 코메니우스(Commenius), 자연주의 교육 사상가인 루소(Rousseau) 등에게서 발견된다. 이러한 관점은 헤르바르트(Herbart), 질러(Ziller), 프뢰벨, 파커(Parker), 손다이크(Thorndike) 등으로 이어졌으며, 이들의 영향을 받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상과 맥을 같이하는 경험중심교육이 강조되면서 급증하였다.교육과정통합에 영향이 미친 듀이는 경험중심

  • 유아교육과 몬테소리 교육 연구
  • 교육적 배경몬테소리는 자신이 로마 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부속병원 정신과 수련의가 되면서부터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는 유아들에게 특별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확신하였고 이에 영향을 미친 사람으로는 이타르와 세강이 있다.① 이타르프레이리의 농아교육과 루소의 자연주의의 영향을 받은 그는 “인간정신의 내용이 경험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하는 로크의 사상을 입증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 영향을 준 이론가(1) 듀이 :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 교육과 통합교육듀이는 아동을 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존대로 보았으며, 교육이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으로 미숙한 경험을 지적인 기술과 습관을 갖춘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보았다(1915). 이러한 듀이의 견해에 따라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들은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귀하게 여기고 영유아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활동 참여를 통한 새로운 경험의 재구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