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고대사회~16세기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고대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1)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
(1)스파르타적 훈련
(2)아테네적 조화
2) 플라톤
(1)개요
(2)유아교육사상
(3)공헌
3) 아리스토텔레스
(1)개요
(2)유아교육사상
(3)공헌

2. 로마의 교육
1) 로마의 제도와 교육
(1)가정교육과 학교교육
2)키케로
3)퀸틸리우아누스
(1)개요
(2)유아교육사상
(3)저서

3. 이스라엘의 신앙과 교육

제2절 중세의 교육

1. 전기(5-11C)의 특징

2. 후기(12-15C)의 특징

제2절 근세의 교육

1. 문예부흥기(르네상스)의 교육(A.D 15C-16C)

1) 특징
2) 유형
3) 에라스무스
(1)개요
(2)유아교육사상
(3)공헌

2. 종교 개혁기의 교육(16C)
1) 특징
2) 유형
3) 루터
(1)개요
(2)유아교육사상
(3)공헌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련주의와 교양주의
아이가 씩씩하게 자랐으면 하는 바람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바람은 엄격한 군사적 조건 속에 있었던 스파르타 등 도리아족의 폴리스에서 특히 현저하게 나타난다. 거기에서는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어릴 대부터 심신의 단련은 이렇게 해야 하는 것 이라고 가르쳐 주는 귀중한 선례가 많이 보인다. 더 나아가 아이들을 위해 양육환경이 가능한 한 깨끗하기를 바라고 또, 가능한 한 높은 문화와 교양을 지닌 생활이 있기를 바라는 것도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아테네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문화와 교양을 보여준 국가로서 귀중한 선례가 되고 있다.
아테네에서는 유아들이 매우 즐겁게 놀면서 특별히 들으려고 하지 않아도 서민의 광장(agora)에서 어른들의 예리하고 훌륭한 정치논의와 법정논의, 인물평 등을 듣고 있었다. 또, 거리에는 매년 체육경기나 시 짓기 대회의 우승자들의 조각상이 놓여져 있었다. 이 대리석 조각상의 새하얀 빛깔은 푸른 하늘에 뚜렷이 드러나 어린아이들의 시선을 끌어 당겼던 것이다, 파르테논 신전의 조화 있는 기둥의 모습은 틀림없이 어린아이의 마음에도 균형미를 느끼게 했을 것이다. 또, 지금까지도 세계 최고의 위치를 지키고 있는 그리스의 비극은 유아들의 부모들이 아직도 계속 그 배역을 받아들이고 있고, 합창대(choros)에 참여함에 의해 상연되고 있다. 따라서 아이들은 아직 철이 들기 전부터 관객석에서 가족의 무릎 위에 앉아 극의 엄숙한 진행을 바라보고, 또 합창단의 아름다운 노래에 귀를 기울였던 것이다.
이처럼 아테네는 보기 드물 정도로 높은 수준의 이상적인 인간형성 환경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 스파르타는 귀중한 이상적인 단련(鍛鍊)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통합중심 유아교육학(2000) 이영희, 다음세대
유아교육사상사(1997) 金擇勝夫,서원
유아교육의 역사적 고찰(1991) 이경우,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요 국가의 보육 역사와 우리나라의 현황
  • 고대~16세기● 고대 그리스시대 : 영유아 보육에 대한 철학과 사상 발생o 플라톤 - 스승 소크라테스 정신 이어받아 이성 중시. 이성에 의한 통치와 교육 주장. 국가가 아동이 출생 직후부터 교육을 계획하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고 믿음. 그러나 그 시대의 계급사회 적 사고를 뛰어넘지 못했음.o 아리스토텔레스 - 영유아기 보육이 이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시. 국가가 이를 담당해야 한다고 믿음. 7세까지는 가정에서 이후는 공보육을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교육개혁 사상은 공교육제도의 실시를 주장하여 이후 특수학교 교육을 실현케 하는 중요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근세 초기에 접어들어서는 선구적인 특수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개인적 내지는 실험적 측면에서 특수아동 교육이 적극 시도 되었다. 근세 초기에 접어들어서는 선구적인 특수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개인적 내지는 실험적 측면에서 특수아동 교육이 적극 시도되었다. 특히 16,7세기에 스페인을 중심으로 농아인에 대한 언어지도 방법의 모색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사회에서 잘려 나가 미국의 군사적인 직접통치 아래 있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인권조차 무시되기도 했다. 그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일본사회가 고대 율령제 국가 시대로 변동하고 있을 때, 오키나와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조용한 섬 생활을 보내며 동중국해의 여러 지역과 해상무역을 통한 일정한 교류를 하고 있었다. 이렇듯 고대로부터 일본 본토와는 다른 문화와 체제를 유지하며 살아 왔던 오키나와는 12세기를 전후하여 구스쿠 시대라는 혁신

  • 인간발달 -전망, 과정, 조사방법
  • 교육, 사회 작업 그리고 임상 심리에 사례연구는 진단과 처방에 중요한 도구이다. 그것들은 변화하고 통합된 인간에 대한 풍부하고 임상적이며 비 제한적인 사례를 제공한다. 그러나 그들은 조사의 도구로서 반드시주의해서 이용되어야 한다.5-4) FOCUS ON RESEARCH 아동의 사회적 행동의 자연적인 연구 Massachusetts에 있는 대학의 영유아 교육의 지도자인 David E. Day는 장애아와의 통합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아동의 사회적 행동 연구에 자연적인 연구방

  • 로마법사 레포트
  • 사회상황에 적용Ⅲ. 복고학파․ 15C 후반 동로마의 멸망으로 서유럽으로 피난온 학자들이들이 고전연구열을 자극하여 복고학파 대두3대 거두 이탈리아의 알키아두스(1492~1550)프랑스의 부다에우스(1468~1540)독일의 짜지우스(1461~1535)나중에 프랑스에서 전성기. 16C엔 프랑스가 로마법 연구의 중심지이외 「시민법대전」을 간행한 고토프레두스도 이 무렵 학자여기에서 국제법의 시조인 그로시우스(1583~1645) 네덜란드의 로마법학자Ⅳ. 역사법학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