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공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대안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공교육의 현황
3. 공교육 불신의 원인 분석
가. 외부적 측면
나. 교육 내적인 측면
4. 백년대계를 위한 희망 찾기
가. 능력중심의 사회 구축 노력
나. 합리적인 학교의 통제력 회복
다. 단위학교의 자율성 확보와 책무성 강화
라. 다양한 대학입시제도 도입
마. 학교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여건 확보
5.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난 3월 17일 KDI의 여론 조사에 의하면 국민들은 현재 공교육의 93%가 교육위기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근거는, 한국소비자 보호원의 조사(1997)에 따르면 사교육을 받는 학생이 초등교의 85%, 중학교 80.2%, 고교 78.5%라고 합니다. 학생들은 학원에서 공부하고 학교에 와서 잔다고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사교육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7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학교가 공부를 가르치는 곳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다하고 있지 못한 증거라고들 합니다. 또, 오늘날 신문지상에는 심심치 않게 교실에서 방종하는 학생들의 모습과 학생들 간의 집단 따돌림 현상, 학부모나 학생들의 교사 폭행 사건 등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학교가 학생들에 대한 인성지도에 실패했다는 증거라고들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탈바꿈하는 과도기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는 많은 변화와 개혁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교육은 백년지대계 라고들 합니다. 따라서 교육은 급변하는 사회의 개혁의 요구를 즉시 수용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겪고 있는 학교 교육에 대한 많은 우려의 소리와 비판은 그 나름대로 설득력과 당위성을 지니고 있는 점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 지혜를 모아 지금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학교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도록 노력해야만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공교육 불신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 원인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참고문헌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하는가? (열린아트, 2003)
학교야 일어나라(자유지성사)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0603000032913086&s=2290,3464&e=2410,35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문제점과 쟁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각 쟁점의 대안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 하였다. 그러나 전문성과 책무성은 교사가 모두 갖추어야 할 자질들임에도 불구하고 초 ․ 중등 교원양성기관의 통합문제 등의 쟁점과 그에 따른 대안의 예에서 볼 수 있듯 상충되는 측면이 존재하였다. 결국 과제는 전문성과 책무성의 조화로 귀결될 수 있다. 불교 선종의 화두 중 줄탁동시(卒啄同時)라는 말이 있다. 병아리가 알 속에서 나오려면 먼저 스스로 알을 깨기 위해

  • [교육]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문제점에 대한 일 연구. 삼육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종각(1996). 교육사회학 총론. 서울: 동문사이혜영(2000). 한국의 홈스쿨링 운동의 현황과 전망. 평생교육학 연구 v.6진대원(2001). 홈스쿨링의 현황과 문제점 보완 방안.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현병호(1999). 홈스쿨링, 오래된 미래. 교육개발. 119.현병호(1999). 죽은학교를 넘어. 국회보. 397현병호(2001). 스스로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새교육. 555Griffith, M. 최승희 역(2001). 미국부모들

  • 혁신학교 수업개혁의 요인 및 요인 간 관계성 탐색 - 경기도 소재 혁신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교육학회지, 16(2), 43-58.김미숙, 김경근(2011). 학업성취도평가정책이 단위 학교에 미친 영향. 한국교육학회, 49(1), 93-121.김경년, 김형기(2012). 영어 수업시수 증배 결정의 맥락과 영어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회, 50(3), 1-27 권욱동, 박민수(2005). 중등학교 행정가의 지도성 유형이 교사들의 사기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4(2), 169-182.김영한, 조영식(2013). 지체장애 특수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조직헌신도의 관계분석. 특수교육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방향 모색』, 한국초등교육학회, 2008.□ 박성혁, 곽한영,『다문화교육정책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정책의 방향 모색』,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9.□ 권충훈, 김훈희,『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 아이디어』, 한국콘텐츠학회, 2008.□ 조영달 외 5인,『학교 다문화교육의 실태 분석』,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10.□ 안병환,『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다문화교육 접근방향 탐색』, 한국교육포럼 , 2009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Ⅰ. 서 론사람은 각기 성격, 지질이 달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학생도 있다. 우리학교교육 시스템에서는 공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면, 검정고시나 유학 등의 특수한 과정을 통한 교육취득이 유일한 방법이 있다. 이런 한국 교육현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였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염증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