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정책분석과 대안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행 교원평가제 (근무성적평정제도)
1. 교원 근무성적평정제도의 내용
2. 교원 근무성적평정제도의 문제점

Ⅲ. 새로워진 교원평가제
1. 교원평가제와 교원근무성적평정제도의 비교
2. 교원평가제의 내용
3. 교원평가제에 대한 입장차이

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정책분석과 대안제시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정책분석
2. 대안제시 및 개선방향

Ⅴ.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 공교육의 실패에 대한 여론의 비판이 뜨거운 것이 사실이고 그 실패의 원인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다. 물론 교실붕괴, 학교 붕괴와 같은 사태를 불러일으킨 총체적인 공교육의 부실에 있어 수많은 요소들이 작용하였을 것이지만 그 주요원인으로서 ‘교원의 전문성 부족’ 이 지적되고 있다. 교원은 교육활동의 핵심적 위치에 있고 교육의 질과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인 만큼 그 책임을 묻고자 하는 것이다. 그 책임을 묻는 연장선상에서 교원의 능력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교원평가제에는 여러 당사자들 간의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시행에 따른 파급 효과도 상당할 것이기에 교육인적자원부,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등은 입장 차이를 보이며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2005년 11월, 교육인적자원부가 교육평가제 시범실시를 강행하면서 교육부와 교원단체와의 대립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논란이 거듭되는 상황 속에서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도와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1964년 이래 교원평가로 활용되고 있는 교원 근무성적평정제도에 대해 살펴본 후에 논란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용원 외(2003) 교사의 능력개발을 위한 근무성적평정제도의 발전방향 탐색, 교육학논총 24권 제1호 pp.219-240

신현석 외(1996) 교사 근무성적 평정척도에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사교육 13권 pp.203
-238

성현식(2005) 교육부의교원평가 시안을 해부한다. 교원평가 어떻게 읽을 것인가, pp.66-70

권상철(2005) 교원 평가제, 이미 실패한 거짓말, 교육논단, pp. 80-85

[창의력개발연구] 초, 중등학교 교육력 향상을 위한 교원평가제의 개선방향과 과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blue2***
    (2006.06.16 15:09:5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교원평가 제도와의 비교와 현행 교원평가제도로서 교원근무평정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해본다. 또한 현재 평가자와 평가대상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 인터뷰를 병행하였다.이의 개선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10년 제시한 ‘교원 전문성 제고를 위한 2010학년도『교원능력개발평가』시행 계획’의 각 사항들을 살펴보고, 앞서 5년간 교원능력평가제가 시행된 시범학교의 사례를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토대

  •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조건,계기,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실태,인식, 교실붕괴 사례,극복
  • 정책, 23.0%가 사회변화에 대한 교사들의 무지를 꼽았다. 이는 총체적인 문제를 드러내는 수치다. 어디 특별한 곳이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구조 전체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이에 대한 각계각층의 반응은 각인각색이다. 전교조는 참교육실천위원회의 공개토론회를 통해 이를 담론화하면서 교육정책을 단체교섭에 연계시키고 제도개혁을 선행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고, 교총 등은 교원의 정년단축이 불러 온 교단의 황폐화 현상이 교실붕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와 공교육정상화
  • 교원평가제도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교원평가제도가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팽창 억제에 진정한 대안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들을 검토해보고,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도의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 어떻게 교원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본 후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Ⅰ. 현행 교사 평가제도 현재 우리 나라의 교사평가제도교원은

  • [교육경영] 교원평가제도에 대해
  • 교원에 대한 근무평정제도는 교사의 본래 임무와 자질을 평가에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교장이 전체 교사를 단독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이 심히 의심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따라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교육을 살리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원평가제가 요구되었고, 2005년 5월 3일 교육부 윤웅섭 학교정책실장의 브리핑을 통해 5월 중 교원평가제도 시범학교 운영 실시

  • [정책론] 선행학습 금지 규제
  •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근본이다. 3. 대안2) 교원평가제와 행정업무 경감앞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육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물론 이러한 교육 시스템의 변화에도 사교육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사교육 시장은 끊임없는 경쟁을 통해 살아남아왔고 변화된 시스템 안에서도 수요를 만들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살아남기 위한 노력마저 철저히 외면하고 억누를 수 는 없는 일이다. 그 동안의 교육체제에서는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