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사적 의미 ; 경주하는 그 자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의미
3)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교과내용’만으로 좁게 정의하기도 하고,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이 겪는 모든 경험’으로 넓게 정의하기도 함
2. Pinar(파이너)
파이너는 기술공학적 교육과정에 대응되는 재개념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교육과정 사회학자이다. 교육과정은 기술적이고 처방적인 이론 자체보다는 이론화, 즉 계속적인 반성의 사고과정으로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교육과정이 학교 내외에서 진행될 코스나 교과목 이라는 정적 의미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주관을 인정하는 역동적인 진행과정을 부각시켰다. 요컨대, 그는 교육과정을 계획된 체제로 보지 말고, 삶의 경험에 대한 분석과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탐구로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느끼며 사색해 가는 일련의 개인적인 과정으로 볼 것을 강조하였다.
3. 재개념주의
1) 개념
① 교육과정 문헌에서 재개념주의 학자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파이너의 『교육과정이론화 : 재개념주의자』란 책에서이다.
② 재개념주의자들은 기존의 교육과정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비판에서 출발하였다. 그들의 비판에 의하면, 종래의 전통주의자들이나 개념-경험주의자들이 다루는 문제영역은 매우 제한적이며, 그 방법도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전에 간과되었던 분야를 새롭게 제시하는 한편, 다양한 연구방법을 채택하고 있는데, 특히 교육과정과 관련된 이데올로기나 도덕적 쟁점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2) 특징
① 교육과정을 보다 넓은 사회구조와 질서 속에 놓고 거시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학문적 자세라고 강조한다.
②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교육의 내용이 특정사회나 계층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인데도 불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재개념주의자들의 교육과정
  • 과정을 연구한다. 즉, 전통주의자들과 개념-경험주의자들이 갖고 있었던 의도된 학습경험의 산출, 수업을 위한 계획, 그리고 체제로서의 교육과정 개념을 비판하면서 교육과정의 개념화를 새롭게 시도한다. 재개념주의자들은 공통적으로 과거의 교육과정 연구자들이 효율성에 관한 문제에 너무 집착해 있음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념을 창조하려고 시도하였다.이 재개념주의자라는 용어는 MacDonald에 의해서 처음 소개되었고, Pinar의

  • [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과 사회통제4. 학문적 접근1) 교육 철학적 분류 (1) 항존주의(2) 이상주의(3) 사실주의(4) 실용주의(5) 실존주의2) 교육 사상적 분류(1) 코메니우스(2) 로크(3) 루소(4) 페스탈로찌(5) 프뢰벨(6) 듀이(7) 몬테소리5. 인본주의적 접근1) Rogrer의 인본주의적 접근2) Maslow(Abraham Maslow)인본주의적 접근6. 재개념주의1) 재겨념주의의 이론적 기반2) 재개념주의자의 대표적인 학자 (1) 애니얼(Eisner)(2) 애플(M. J. Apple) (3) 파이너(W. Pinar)3) 재개념주의자

  • 교육과정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연구 동향
  • 교육과정 현상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지을 수 있는 개념적 틀이 필요함Ⅱ. 주요 교육과정 연구실태의 비판적 개관 교육과정 연구물은 방대하나, 고유한 학문적 체계를 갖춘 것으로 보기는 어려움,토마스 쿤 식의 패러다임의 전환도 엄밀하게는 정당화되지 못함.즉 Tylr Rationale 등으로 일컬어지는 학교교육의 전형으로서의 교육과정 연구의 대안으로서 대두한 재개념화 접근(해석적 접근 + 비판적 접근)도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화의 한계를 지적하는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