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사적 의미 ; 경주하는 그 자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의미
3)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교과내용’만으로 좁게 정의하기도 하고,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이 겪는 모든 경험’으로 넓게 정의하기도 함
2. Pinar(파이너)
파이너는 기술공학적 교육과정에 대응되는 재개념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교육과정 사회학자이다. 교육과정은 기술적이고 처방적인 이론 자체보다는 이론화, 즉 계속적인 반성의 사고과정으로서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교육과정이 학교 내외에서 진행될 코스나 교과목 이라는 정적 의미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주관을 인정하는 역동적인 진행과정을 부각시켰다. 요컨대, 그는 교육과정을 계획된 체제로 보지 말고, 삶의 경험에 대한 분석과 개인적인 경험에 대한 탐구로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느끼며 사색해 가는 일련의 개인적인 과정으로 볼 것을 강조하였다.
3. 재개념주의
1) 개념
① 교육과정 문헌에서 재개념주의 학자란 용어가 등장한 것은 파이너의 『교육과정이론화 : 재개념주의자』란 책에서이다.
② 재개념주의자들은 기존의 교육과정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비판에서 출발하였다. 그들의 비판에 의하면, 종래의 전통주의자들이나 개념-경험주의자들이 다루는 문제영역은 매우 제한적이며, 그 방법도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전에 간과되었던 분야를 새롭게 제시하는 한편, 다양한 연구방법을 채택하고 있는데, 특히 교육과정과 관련된 이데올로기나 도덕적 쟁점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2) 특징
① 교육과정을 보다 넓은 사회구조와 질서 속에 놓고 거시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학문적 자세라고 강조한다.
②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교육의 내용이 특정사회나 계층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인데도 불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