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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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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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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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의 등장과 의의
(1) 재개념주의의 등장
(2) 재개념주의의 의미
2. 교육과정이론들
(1) 전통주의적 교육과정이론과 Tyler의 논리
(2) 개념적-경험주의 이론과 과학적 개념화
(3) 재개념주의 (재개념화) 이론
3. William F. Pinar :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1) Pinar의 교육과정이론의 초점
(2) Pinar의 기본적 목표
(3) Pinar의 학교교육의 실존적・정신분석학적 분석
(4) 자아성찰을 통한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방법
(5) ‘Currere의 방법론’
4. Michael W. Apple : 교육과정 탐구의 구조적 재개념화
(1) 기본적 주제 : 인간의 정치적 해방
(2) 학교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3) 기술공학적 논리의 비판과 교육과정 탐구
5. 요약 및 논의
(1) Tyler 중심의 전통적 관점에 대한 비판
(2) 모형적 비교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의 등장과 의의
(1) 재개념주의의 등장
지난 반세기 동안의 교육과정 이론은 ‘Tyler’의 사고 체계에 의존해 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육과정의 이론화를 위한 재개념주의적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일어나게 된 것은 1970년대 말인데, 이의 구체적인 도화선 역할을 한 것은 1969년 Schwab이 내놓은 논문이었다. Schwab은 이 글에서 “교육과정의 연구가 죽어가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연구가 다시 살아날 수 있기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절충적인 방향으로 그 접근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Kliebard, Macdonald, Huebner가 동조하면서, 이들은 최근의 교육과정 탐구의 무이론성, 탈역사성을 비판하고 행동주의적이고 기술공학적인 접근에 대해 비판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의 토대를 구축하는 일에 관심을 두었다. 이들은 로체스터 학술회의에서 처음으로 집단적인 모임을 갖게 되었고, 그 후 Pinar가 여러 학자들의 논문을 편집한 책을 출판하고 재개념주의자들의 전문 학술지를 창간하는 등 교육과정의 연구를 재개념화기위해 노력했다.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주의 접근과 개념-경험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한 재개념주의의 주체를 Pinar는 ‘재개념주의자’라 명명하였다. 재개념주의는 과거 교육과정연구에서 중시하던 교육과정의 개념을 수정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즉, 전통주의자들과 개념-경험주의자들이 갖고 있었던‘의도된 학습경험의 산출’, ‘수업을 위한 계획’, 그리고 ‘체제’로서의 교육과정 개념을 비판하면서 교육과정의 개념화를 새롭게 시도한다. 재개념주의자들은 공통적으로 과거의 교육과정 연구자들이‘효율성’에 관한 문제에 너무 집착해 있음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념을 창조하려고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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