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 목 차 -
머리말 - 교육 과정이 갖는 의의
Ⅰ. 교육과정의 개념 및 정의 - 교육과정이란?
1. 교육과정의 개념 - 기본적인 의미의 교육과정
2. 교육과정과 관련된 중요 질문 3가지
3.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교육과정의 다의적 의미
4. 우리나라 교육 과정의 법적 근거
Ⅱ.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교육사조의 변화
1. 교과 중심 사조
2. 생활(경험) 중심 사조
3. 학문 중심 사조
4. 인간 중심 사조
Ⅲ.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
[1] 해방 전 교육과정
[2] 해방 직후 교육과정
1. 교육긴급조치기 교육과정(1946~1946)
2. 교수요목기 교육과정(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
3. 제1차 교육과정(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5.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6.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7. 제5차 교육과정(1987~1992)
[4] 제6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
8. 제6차 교육과정(1992~1999)
9. 제7차 교육과정(1997~)
Ⅳ. 외국의 교육과정
1. 일본의 교육과정
2. 미국의 교육과정
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
1. 적용시기
2. 개정 내용
3. 개정 내용에 대한 견해들
4. 학생, 학부모, 교과목 교사들의 입장
Ⅵ. 한국 교육과정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Ⅶ. 토론거리
참고문헌
발표 후기
부록-설문지 및 통계 자료
머리말 - 교육과정이 갖는 의의
근대화 이후로부터의 교육을 살펴 볼 때, 점차 국가가 교육 과정 설계의 주체가 되어 그 내용을 체계화하면서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이 생길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라는 이름의 정부 산하의 연구기관이 출범하여, 국내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이로부터 새 교육과정이 제기되어 고시될 때마다 교육부가 발행하는 「교육과정」이라는 문서가 발행하여 각 급 학교에 보급되고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이라는 말이 전국적으로 학교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익숙해져가는 상황에 덧붙여서,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의 실행 과정에서 각 이해집단 간의 잦은 의견의 충돌로 인하여 교육과정이라는 것이 전 국민의 관심사가 된 상황에서, 교육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교육과정이라는 단어가 더 이상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제7차 교육과정이 사회 각계와 국민 모두에게 교육과정의 존재를 널리 알리는데 크게 기여한 셈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이라는 용어의 빈번한 사용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이 무엇을 뜻하는지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의외로 적은 게 현실이다. 이는 일반인에게만 제한적으로 적용되는 점이 아니라, 교육과정 교수들과 현장 교육 교사 등 교육과정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조차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상태로, 교육과정에 대하여 일치된 관점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에 대해서 의견의 일치를 보기 힘든 상황에서, 교육과정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태도는 2가지 정도가 있을 것이다. 하나는 교육과정의 정확하고 올바른 의미를 찾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가 부여되는 교육과정의 다의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동시에, 한국의 교육현실에서는 교육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비교관련 자료로서 외국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Ⅰ. 교육과정의 개념 및 정의 -교육과정이란?
1. 교육과정의 개념 - 기본적인 의미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영어인 커리큘럼(Cuiculum)의 번역어이다. 커리큘럼은 원래 라틴어인 ‘쿠레레(Cuere)’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course of race)’를 뜻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전통적인 의미의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가야 할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의미가 강조하는 ‘경주로’의 개념 이외에도, 교육과정이란 단어에는 ‘경주하는 그 자체(the race itself)’에 해당하는 의미도 또한 내포되어 있는데, 이는 실제로 교육이 활용되는 장소와 그 연속된 과정을 뜻하는 것이다. 이러한 뜻에서 교육의 출발점으로부터 일정한 목표까지 향하는 목적성이 강한 과정을 뜻하기도 한다.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교육과정이란 어휘가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856년 미국의 Noah Webster사에서 발간된 「미국영어사전」(An 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에서 인데, 여기서는 다만 경주로(a race course) 또는 달리는 장소(a place for running)이라고 해석되었으며, 그 후 미국영어사전의 1928년도의 개정판에서는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이란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와 같은 의미를 내포한 교육과정이란 용어가 교육 현장에 활용되면서, 본래 의미 이외에 ‘학습 그 자체와 학습내용’도 또한 의미하게 되면서, 학습과정, 학과과정, 교과과정 등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결국에는 대체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기본적 교과서, 또는 매일 교수하기 위하여 분과된 일정의 지도요강이나 교수요목 내지는 학습지도요령을 의미했으며, 최근에 이르러서는 학교 프로그램이나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학생들의 경험이나 전체생활이라고 보는 넓은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고
  • , 뉴데일리, 2012년 11월 17일,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130386그리고 교육감 선거도 진보 진영과 보수 진영의 대립이 있었고 무상급식, 무상보육, 최근의 국정교과서 문제까지 마찰이 있는 진보와 보수의 대립이 생각났습니다. 교육자들은 정치가라고 말한 프레이리의 글을 읽고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은 전적으로 수용되기는 어렵겠지만 그의 교육에 대한 열정만큼은 크게 느낀 책이었습니다.

  • 대안학교 교육론 제네바 아카데미
  • 교육과정칼빈의 제네바학교는 기독교학문의 두 가지 영역인 기독교신앙교과와, 교양 및 학문교과들을 모두 가르쳤다. 물론 이 두 가지 영역은 완전히 분리되어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었다. 기독교 신앙교과는 학교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었다. 그래서 종교 활동에 더하여, 교리학습과 성경은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었고, 기독교신앙은 교양 및 학문 교과에서도 의미해석과 논의에 주요한 통찰과 규범을 제공해주었다. 꾸찌어의 표현처럼 “성경은

  • 대안학교교육론 발표 - 제네바 아카데미
  • 교육과정칼빈의 제네바학교는 기독교학문의 두 가지 영역인 기독교신앙교과와, 교양 및 학문교과들을 모두 가르쳤다. 물론 이 두 가지 영역은 완전히 분리되어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었다. 기독교 신앙교과는 학교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었다. 그래서 종교 활동에 더하여, 교리학습과 성경은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었고, 기독교신앙은 교양 및 학문 교과에서도 의미해석과 논의에 주요한 통찰과 규범을 제공해주었다. 꾸찌어의 표현처럼 “성경은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줄거리
  • 과정에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교육제도와 한국의 문화는 변화에 참여하기를 두려워한다. 특히 역사와 사회 변혁에 대한 결핍이 문제가 된다. 제3부에서는 대안적 기독교 교육의 모델 제시를 위한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다루고 있다. 한국의 현실과 변화화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제시를 위해 변혁적인 배움의 구조를 세우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 일을 위해 교육과 신학의 변증법적인 학문적 대화를 시도한다. 그 중 하나는 교육학적 접근으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