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2 부. 제 4 장 목차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목차
중간사회
관료조직
규범적 조직체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학교는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의 성격을 가진 중간집단적인 성격을 가진 집단.
하지만 요즘은 산업사회의 출현으로 학교가 이익사회적인 성격을 보다 많이 가짐.
현재 학교는 장래 취업 등의 입시에 몰두해 과거의 전통적인 사제관계나 훈훈한 우정,친밀한 애정이라는 요소가 사라져가는 추세.
특징
공동사회
이익사회
근본 바탕
자연적인 의지
합리적 의지
특징
사랑과 우리의식
이익과 이기성
관계
인격적
수단적
지속성
지속적
일시적
중간사회
1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권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학교 조직체의 사회적 성격1. 중간사회- 학교조직체의 본질을 분명히 하는 하나의 방법은 학교의 공동사회적인 성격과 이익사회적인 성격을 고찰하는 일이다. 이 구별은 원래 1887년 독일의 사회학자 퇴니스(Ferdinand Toniies)가 주장했다.특징공동사회이익사회근본 바탕자연적 의지합리적 의지특징사랑과 우리의식이익과 이기성관계인격적수단적지속성지속적일시
학교교육의 거대화에 따라 교육의 질적 관리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요구가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학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학행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장학은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행정적 지시나 감독의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기능가) 국가교육위원회의 조직과 그 직능(1) 중국 국가교육위원회의 조직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립되고 나서 중국정부는 교육을 담당할 기구로 교육부를 설치하였다. 후에 교육부에서 고등교육 업무만을 독립시켜 고등 교육부를 설치하였다. 문화대혁명 기간 중 교육부와 고등교육부는 폐지되었고, 국무원 과학 교육조를 설치하여 전체 교육업무를 관장하도록 하였다. 1975년에 이르러 과학교육조가 폐지되고 교육부가 다시 설치되었다. 1985년에
과학교육 목표는 과학 지식의 습득 내지는 이를 위한 탐구 방법을 의미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과학교육 목표의 성격, 우리나라와 외국의 과학교육 목표, 그리고 과학적 소양에 대해 알아본다.과학교육 목표의 성격과학교육 목표의 성격학생이 지닌 잠재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작업으로 교육과정의 구성과 전개를 통해 실현됨.1. 교육목표의 의미와 기능교육이란 교육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런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자립형 사립고교는 이런 유형의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자립형 사립고교만을 중등사학의 발전 모형으로 선택하였을 경우에는 부작용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 교육열이 강한 우리의 문화적 풍토에서 일류 학교, 입시 지옥, 과열 과외 등이 사회적 병폐로 문제시되었다. 이런 문제를 야기하지 않고 학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하여 교육을 구현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