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1.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 중간사회 ]
학교는 공동사회적인 성격과 이익사회적인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 학교의 공동사회적인 성격은 학교가 가정에서의 부모의 교육적 역할을 대행한다는 점이고, 학교의 이익사회적인 성격은 이 조직이 혈연과 같은 1차적인 요소에 따라서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관료조직 ]
-관료제의 특징에 따른 순기능과 역기능
관료제의 특징
순기능
역기능
분업의 전문화
전문성 향상
권태감 누적
몰 인정성
합리성 증진
사기저하
권위의 위계
순응과 원활한 조정
의사소통 장애
규칙과 규정
계속성과 통일성 확보
경적과 목표 전도
경력 지향성
동기유발
실적과 연공의 갈등
[ 규범적 조직체 ]
- 규범적 조직체란 학교나 교회와 같이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그 조직체의 이념이나 규범에 동의하고 스스로 내면화하는 조직체 이다. 학교의 이런 성격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목적대로 학교교육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이것은 현대교육의 중요한 두 원칙인 개인화와 적합성의 원칙에도 부합한다.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 학교의 사회적 통합기능 ]
문화유산의 전달 ; 사회의 구성원에게 문화유산을 전달한다는 것은 개인에게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희망하며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일
- 사회생활에 있어서 예측의 중요성과 사회화 ; 사회화는 개인이 자기가 소속해 있는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등을 학습하여 내면화함으로써 한편으로는 그 집단의 규범에 따라서 행동하고 또 다른 면으로는 그 사회 속에서 독특한 자기 개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학교는 개인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회가 계속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통합해 주고 개인과 사회 사이에 존재하기 쉬운 갈등을 해소해 주고 전체 사회의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학교는 정치사회화의 중요한 수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권 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
  •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권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학교 조직체의 사회적 성격1. 중간사회- 학교조직체의 본질을 분명히 하는 하나의 방법은 학교의 공동사회적인 성격과 이익사회적인 성격을 고찰하는 일이다. 이 구별은 원래 1887년 독일의 사회학자 퇴니스(Ferdinand Toniies)가 주장했다.특징공동사회이익사회근본 바탕자연적 의지합리적 의지특징사랑과 우리의식이익과 이기성관계인격적수단적지속성지속적일시

  • [교육경영] 장학론
  • 학교교육의 거대화에 따라 교육의 질적 관리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요구가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학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학행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장학은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행정적 지시나 감독의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 [비교교육론] 중국의 교육
  • 기능가) 국가교육위원회의 조직과 그 직능(1) 중국 국가교육위원회의 조직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립되고 나서 중국정부는 교육을 담당할 기구로 교육부를 설치하였다. 후에 교육부에서 고등교육 업무만을 독립시켜 고등 교육부를 설치하였다. 문화대혁명 기간 중 교육부와 고등교육부는 폐지되었고, 국무원 과학 교육조를 설치하여 전체 교육업무를 관장하도록 하였다. 1975년에 이르러 과학교육조가 폐지되고 교육부가 다시 설치되었다. 1985년에

  • [교육론] 과학 교육 목표(1)
  • 과학교육 목표는 과학 지식의 습득 내지는 이를 위한 탐구 방법을 의미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과학교육 목표의 성격, 우리나라와 외국의 과학교육 목표, 그리고 과학적 소양에 대해 알아본다.과학교육 목표의 성격과학교육 목표의 성격학생이 지닌 잠재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작업으로 교육과정의 구성과 전개를 통해 실현됨.1. 교육목표의 의미와 기능교육이란 교육과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설립 정책
  •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런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자립형 사립고교는 이런 유형의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자립형 사립고교만을 중등사학의 발전 모형으로 선택하였을 경우에는 부작용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 교육열이 강한 우리의 문화적 풍토에서 일류 학교, 입시 지옥, 과열 과외 등이 사회적 병폐로 문제시되었다. 이런 문제를 야기하지 않고 학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부여하여 교육을 구현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