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1.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 중간사회 ]
학교는 공동사회적인 성격과 이익사회적인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 학교의 공동사회적인 성격은 학교가 가정에서의 부모의 교육적 역할을 대행한다는 점이고, 학교의 이익사회적인 성격은 이 조직이 혈연과 같은 1차적인 요소에 따라서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관료조직 ]
-관료제의 특징에 따른 순기능과 역기능
관료제의 특징
순기능
역기능
분업의 전문화
전문성 향상
권태감 누적
몰 인정성
합리성 증진
사기저하
권위의 위계
순응과 원활한 조정
의사소통 장애
규칙과 규정
계속성과 통일성 확보
경적과 목표 전도
경력 지향성
동기유발
실적과 연공의 갈등
[ 규범적 조직체 ]
- 규범적 조직체란 학교나 교회와 같이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그 조직체의 이념이나 규범에 동의하고 스스로 내면화하는 조직체 이다. 학교의 이런 성격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목적대로 학교교육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이것은 현대교육의 중요한 두 원칙인 개인화와 적합성의 원칙에도 부합한다.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 학교의 사회적 통합기능 ]
문화유산의 전달 ; 사회의 구성원에게 문화유산을 전달한다는 것은 개인에게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희망하며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일
- 사회생활에 있어서 예측의 중요성과 사회화 ; 사회화는 개인이 자기가 소속해 있는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등을 학습하여 내면화함으로써 한편으로는 그 집단의 규범에 따라서 행동하고 또 다른 면으로는 그 사회 속에서 독특한 자기 개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학교는 개인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회가 계속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통합해 주고 개인과 사회 사이에 존재하기 쉬운 갈등을 해소해 주고 전체 사회의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학교는 정치사회화의 중요한 수단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