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권 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권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개 요
제 1절 학교 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1) 중간사회
(2) 관료조직
(3) 규범적 조직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1) 사회유지계승기능
(2) 문화유산 전달의 기능
(3) 사회화 기능
(4) 사회충원기능
(5) 사회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기능
(6) 변화 및 혁신기능
(7) 학교의 이차적인 사회적 기능
제1절 학교 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중간사회(1/2)
퇴니스(erdinand Toniies)
학교의 공동사회적인 성격과 이익사회적인 성격을 고찰하는 일
쿨리(Charles H. Cooley)
공동사회와 이익사회의 개념 ≒ 일차집단과 이차집단의 성격
특징
공동사회
이익사회
근본 바탕
자연적 의지
합리적 의지
특징
사랑과 우리의식
이익과 이기성
관계
인격적
수단적
지속성
지속적
일시적
특성과 보기
1차 집단
2차 집단
전형적인 집단
가족, 유희집단, 도당, 동지집단, 감수성 훈련집단
학교, 보이스카웃, 공장, 노동조합, 군대, 교파집단, 전문인 집단, 도시, 국가
전형적 2인관계
부부, 부모, 사제, 친구
장교, 사병, 연예인, 관중, 국회의원, 유권자, 점원, 고객
사회적 특성
인격적, 비형식적 구실과 구조, 자발적, 자유스러운 느낌과 표현, 타인에 대한 지식의 포괄적, 목적의 동일화, 쉽게 바꾸기 어렵다.
비인격적, 형식적 구실과 구조, 공리적, 특정목표, 외적제약, 제한된 지식, 목적의 다양성, 쉽게 바꿀 수 있다.
외형적 조건
영구적, 소규모, 신체적 근접
일시적, 대규모, 신체적 거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조직체의 특징 과학교의 사회적 기능1
  •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1) 중간사회① 공동사회적인 성격 : 사랑과 같은 인간의 자연적 의지에 의하여 결합된 사회.⇒ 분업과 역할의 전문화가 분명하지 않음. 감정적이고 전통과 관습에 의하여 인간의 행동이 규제됨.예)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 이웃 친구관계 등② 이익사회적인 성격 : 합리적 의지에 따라 맺어지는 사회.⇒ 목적을 위해 결합하는 기능적 일시적 부분적인 성격을 지님.지성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기능에 의하여 사회적 통합에 공헌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학교는 집단생활에서 필요한 단결심을 어린이에게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하고 학교의 교사가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큰 관심을 표시했다.교육적 사회학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으로서 교육사회학이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07년에 스잘로(H. Suzzalo)가 교육적 사회학이라는 강좌를 개설하면서부터이다. 이를 계기로 1920년대 말에는 200개

  • [영유아교수 방법론]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관해서
  • 사회적인 위상이나 경제적인 대우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양성기간에 대한 제고를 해야한다. 김명순 등(1999)은 유치원 교사양성 기간은 유치원 교사들이 알아야 하는 지식의 정도에 대한 각국의 입장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각급 학교 수준의 교사 양성기간과 비교하여 볼 때 각 나라에서 유치원 교사의 위상을 짐작해볼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준다고 하면서 유치원이 다른 각급 학교와 마찬가지로 전문능력을 갖춘 교사를 필요로 하는 교육기관이라면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교권에 대한 존중은 교사 개인이 지닌 인성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다른 직업과 구별되는 교원 자체가 지녀야 할 전문성에 대한 존중이다. 학생에게 행복을, 학부모에게 감동을, 교사에게 보람주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교원 스스로가 먼저 할 때 우리 사회가 기대하고 존경하는 교원상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공용(2010), 영유아교육,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성 설명-권영례. (2009).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울:양서원.

  • [교육경영] 장학론
  • 학교교육의 거대화에 따라 교육의 질적 관리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요구가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장학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학행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장학은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행정적 지시나 감독의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