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작가론] 이제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고려 후기 원 간섭기의 시대 현실과 익재의 위치
3. 익재의 문학세계
1) 소악부
2) 고문창도
3) 역옹패설
4.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나라 문인 중에서 익재(益齋) 만큼 높이 평가받는 사람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유성룡은 익재를 가리켜 ‘덕행, 공업, 문장의 삼불후를 갖춘 인물’이라 하고, 김택영은 ‘조선 삼천년 이래의 대문장가’, 이색은 ‘도덕의 우두머리요, 문장의 宗이다’ 라고 극찬했다. 뿐만 아니라 『조선왕조실록』에 익재에 대해 언급한 곳이 20회가 넘고, 그 외에 각종 시화(詩話)와 문집서발류(文集序跋類)에서도 일일이 예를 들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언급되어 있다. 현대에 와서 이루어진 이제현에 대한 연구논문 또한 1백 편이 넘는다. 박현규,「李齊賢關係論著物目錄」,『大東漢文學』 6, 1994

익재 이제현(益齋 李齊賢, 1287~1367)은 고려후기의 문인이며 학자이자 정치가였다. 충렬왕 때 과거에 급제해 관리가 된 뒤 충선 ․ 충혜 ․ 충목 ․ 충정왕 등 원(元)간섭기의 󰡐충(忠)자 왕󰡑들을 모두 모셨고, 공민왕 때에는 반원(反元)운동을 직접 경험하기도 하였다. 우리 역사에서 고려가 몽고와의 전쟁 끝에 강화를 성립시킨 1259년부터 반원운동에 성공한 1356년까지 97년 동안을 원 간섭기라 부르는데, 이제현은 원 간섭기의 거의 전 시기를 살았던, 가히 그 시대의 증인이라고 할 만한 사람이다. 본 발표조는 익재가 당대의 현실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는가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그의 작품세계와 의의를 되새겨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민족문학사연구소,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 2003
김동욱, 『고려 사대부작가론』, 박이정, 2004
박경신, 「이제현의 시세계」, 『한국한시작가연구』, 한국한시학회, 1995
이우성, 「고려말기의 소악부」,『한국한문학연구』1집, 1976
박희병,「고려가요의 민중정서」,『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200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찬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조동일,『한국문학통사 2』,지식산업사, 1994
김혈조, 「익재의 고문창도와 그 역사적 의의」,『민족사의 전개와 그 문화』上, 창작과 비평사, 1990
임형택, 「고려말 익재의 고문창도」,『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 통사 비평 의식의 성장
  • 고전적인 명문에서 이미 구현되었으니, 그것을 충실히 배우고 따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인이 이르지 못한 데서 신의를 창출해 묘한 경지에 이르는 것이 최고의 목표라고 했다. 그것을 위한 방법으로 용사와 탁물우의의 수법을 연마하는 것이 긴요한 것이라고 했다.이인로는 복고주의와 형식주의를 택하면서 문학관을 재검토했으면서도 새 시대의 경험을 폭 넓게 받아들이는 데까지는 이룩하지 못했다. 6.2.2. 이규보의 문학론이규보는 자기 주

  • 한국문학 원전 강독
  • 문학의 가치가 사회적 처지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그런 것을 넘어선다고 했다.그렇게 말하는 데 바로 옛사람을 본받아야 한다는 방향으로 문학론이 기울어지지 않을 수 없는 구체적인 이유가 있다. 아름다운 표현은 널리 규범이 되는 고전적인 명문에서 이미 구현되었으니, 그것을 충실하게 배우고 따라야 마땅하고 다른 방도는 있을 수 없다고 하였다. 무엇을 나타냈는가는 관심 밖에다 두고 표현하는 공교로움을 정수하고자 해서 거의 극단적이라고

  • 고려 후기 문학비평 의식의 성장
  • 문학의 가치는 사회적 처지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그런 것을 넘어선다고 하고자 했다.그렇게 말하는 데 바로 옛사람을 본받아야 한다는 방향으로 문학론이 기울어지지 않을 수 없는 구체적인 이유가 있다. 아름다운 표현은 널리 규범이 되는 고전적인 명문에서 이미 구현되었으니, 그것을 충실하게 배우고 따라야 마땅하고 다른 방도는 있을 수 없다고 했다. 무엇을 나타냈는가는 관심 밖에다 두고 표현의 공교로움을 전수하고자 해서 거의 극단적이라

  • [고전작가론] 이현보
  • 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성호경, 농암 이현보의 삶과 시가, 진단학보 93권, 2002신영명, 사대부시가의 연구, 국학자료원李東英, 朝鮮朝 嶺南詩歌의 硏究, 釜山大學校出版部, 1984李敏弘, 朝鮮中期 詩歌의 理念과 美意識, 成均館大學校出版部, 1993李佑成, 「고려말 이조초의 어부가」, 성대문학 9집. 1964.李賢輔, 「漁父歌序」, 『聾巖潗』권3.韓國時調學會, 時調學論叢 第19輯, 1999韓國時調學會, 時調學論叢 第15輯, 1999황패강 외 공편, 한국문학작가론2 -

  • [고전문학사] 고려시대 문학
  • 이제현(李濟賢 1287~1367)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 1998.고려말기 대표적인 시인이며 문장가. 현전하는 저서로는《익재난고》와 《영옹패설》이 있다. 소악부와 장단구의 작가, 《역옹패설 櫟翁牌說》을 저술한 비평가, 《국사 國史》를 편찬한 역사가, 원의 고려지배라는 민족적 수난기 속에서 민족의식과 자주의식을 지녔던 정치가라는 점에서 일찍이 많은 연구자들의 칭찬을 받았고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