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비평의식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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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평의식의 성장
비평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잘라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본격적인 비평은 고려후기에 이르러 비로소 나타났으며, 이인로의 <파한집>을 그 첫 예로 들 수 있다. 어떻게 해서 전환이 일어났는가 다시금 알아 볼 필요가 있다.
파한집은 시화를 모은 책이다. 시를 짓는 데 따르는 일화에다 시평을 곁들이고, 이따금 작가론이나 문학 일반론까지 보태서 전에 볼 수 없었던 업적을 이룩했다. 이 책에는 서문이 없다. 본문 앞머리에도 일반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내세우지 않고 대뜸 일화를 하나 들었다. 서두가 이렇게 되어 있는데 어떤 숨은 의미가 인정된다면 문학적 재능이란 겉보기로 평가할 수 없다고 한 것이 아닐까 싶다. 이런 방식으로 시에 관한 일화를 들고, 작품을 소개하고, 평을 하는 것으로 내용을 삼았다.
이인로는 오세재 임춘의 무리와 함께 죽림고회를 열 때 술에 취해 서로 이르기를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신선의 고장이므로 영이로운 것을 모으고 빼어난 것을 길러 온 지 오래 되었다 하고서 영달해서 뜻을 이루지 못했지만 자기들이야말로 나라의 정기를 온통 나타낸다고 자부했기에 <파한집> 같은 책을 지어야 한다고 했던 것이다.
책이름을 <파한집> 이라고 붙인 의도는 이세황의 발문에 나타나 있다. 한가로움을 깨트린다고 하는 단순한 뜻이 아니다. 마음이 바깥의 일을 사모하지 아흔 경지에 이르러야 비로소 한가하다고 할 수 있으며, 한가함을 온전하게 해야 그것을 깨트릴 수도 있다고 했다. 마음을 가다듬어야 순수한 문학을 할 수 있고, 그런 사람만이 한가함을 깨트리고 진출할 만하다는 주장이 그렇게 말한 데 숨어 있다.
좀더 깊이 생각해본다면 이인로가 <파한집>을 쓴 근본적인 이유는 문학적 위기에 몰렸던 데 있다. 무신란이 일어나기 전에는 문학이 과거를 거쳐 영달하는데 필요한 갓이고, 나라의 일을 맡아 능력을 발휘하고 밖으로 외교를 하는데 더없이 소중하다고 하면 그만 이었을 수 있다. 그런데 무신란 때문에 그 동안의 조화가 결정적으로 파괴되었다. 이인로는 그래서 옛사람을 본받아야 한다는 방향으로 문학론이 기울어 졌다. 아름다운 표현은 널리 규범이 되는 고전적인 명문에서 이미 구현되었으니 그것을 충실하게 배우고 따라야 마땅하지 않는 다른 방도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인로는 <파한집>외에 적지 않은 분량의 문집을 남겼으나 전하지 않는다. 다만<동문선>에 실린 시문이 있어서 자료를 삼을 수 있는데 그 중의 <쌍명재시집서>를 보면 <파한집>에서 미처 하지 않은 말이 있어서 문학의 본질에 관한 말을 더욱 진척 시켰다.
마음이라 하는 것은 비록 하늘에 닿고 땅에 서렸지만 언제나 고요하고 잠잠하며 멀고 아득한 곳에 잠겨 있어서 그 형상을 얻어 볼 수 없으며 반드시 말에 의탁해서만 나타나고 시에서 드러나야만 뚜렷해지니, 마치 쇠나 돌은 모두 소리 없는 물건이지만 두들기면 곧 울리는 것과 같다.
이규보의 비평
이규보는 자기 주장을 적극적으로 편 사람이다. 남의 시를 들고 거기에 자기생각을 은근히 나타내는 방식을 택하지 않고, 문학이 무엇이며 깨달은 바를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극복해야하는 장애는 서슴지 않고 비판하고자 했으니 비평을 하는 자세부터 이인로 와는 달랐다. 비평은 대부분 논설로 내놓아 더욱 설득력을 가지고자 했고 공격하는 바가 심하다고 생각되면 풍자를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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