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고려 후기의 시화(詩話)와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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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화(詩話)의 개념

Ⅲ. 시화가 등장하게 된 배경

Ⅳ. 이인로의 『파한집』

Ⅴ. 이규보의 『백운소설』

Ⅵ. 이인로와 이규보

Ⅶ.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

Ⅶ.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이 성장하고 문학을 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고려 후기의 시화와 비평이 등장하였다. 시에 대한 이야기나 일화, 시평 등을 덧붙이는 형식으로 되어있는 시화는 현대의 문학 비평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 최초로 문학론다운 논의가 나타났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시화의 의미와 함께 시화가 나타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시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인로의 『파한집』, 이규보의 『백운소설』,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끝으로 시화에 대한 문학사적 의의를 간단하게 밝히도록 하겠다.

Ⅱ. 시화(詩話)의 개념


시화란 시(詩)를 둘러싼 화(話) 즉, 어떤 시와 그 시에 관한 주변 이야기를 서술한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시화를 ‘시와 그 시에 관한 주변 이야기’라 할 때, 시화는 일단 하나 이상의 시가 있어야 하고 그 시에 관한 이야기와 시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야 한다는 기본 조건을 가진다.

시화는 운문인 ‘시’와 산문 형태인 ‘이야기’가 혼합된 유형의 문학이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시에 대한 평(評)이나 해설의 성격을 지닌 것, 시를 지은 사람에 대하여 언급한 것, 시를 대상으로 하여 문학론을 전개한 것, 시와 관계된 일화나 시가 지어진 배경과 유래를 서술한 것 등이 있다. 앞에 말한 세 가지 유형은 각각 시평, 시인론, 문학론 등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의 ‘문학평론’의 개념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시를 짓게 된 배경과 유래에 대한 이야기는 고사(古事)의 형태를 지니므로 이에 대한 서술은 서사의 범주에 속할만한 것이 많다. 이렇게 시화는 평론의 성격과 수필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런데 시화를 지은 옛 사람들의 시평은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형태로 진술해 놓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시화의 문맥은 여러 범주가 맞물리고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화를 평론서로 볼 것인가 문학텍스트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일기도 한다. 앞서 언급한 유형들의 빈도를 보면 시인론과 문학론보다는 시평과 시일화의 범주에 드는 것이 훨씬 많다. 가장 많은 것은 시평에 시일화를 곁들이는 것이다. 이는 시작품을 창작 배경과 작가의 생애, 인품에 연결시켜 이해하려고 한 고전적 비평의식에 따른 것이며 독자의 흥미를 끄는 데에도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많이 쓰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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