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고려 후기의 시화(詩話)와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시화(詩話)의 개념
Ⅲ. 시화가 등장하게 된 배경
Ⅳ. 이인로의 『파한집』
Ⅴ. 이규보의 『백운소설』
Ⅵ. 이인로와 이규보
Ⅶ.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
Ⅶ.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학이 성장하고 문학을 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고려 후기의 시화와 비평이 등장하였다. 시에 대한 이야기나 일화, 시평 등을 덧붙이는 형식으로 되어있는 시화는 현대의 문학 비평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 최초로 문학론다운 논의가 나타났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시화의 의미와 함께 시화가 나타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시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인로의 『파한집』, 이규보의 『백운소설』, 최자의 『보한집』, 최해의 『동인지문』, 이제현의 『역옹패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끝으로 시화에 대한 문학사적 의의를 간단하게 밝히도록 하겠다.
Ⅱ. 시화(詩話)의 개념
시화란 시(詩)를 둘러싼 화(話) 즉, 어떤 시와 그 시에 관한 주변 이야기를 서술한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시화를 ‘시와 그 시에 관한 주변 이야기’라 할 때, 시화는 일단 하나 이상의 시가 있어야 하고 그 시에 관한 이야기와 시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야 한다는 기본 조건을 가진다.
시화는 운문인 ‘시’와 산문 형태인 ‘이야기’가 혼합된 유형의 문학이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시에 대한 평(評)이나 해설의 성격을 지닌 것, 시를 지은 사람에 대하여 언급한 것, 시를 대상으로 하여 문학론을 전개한 것, 시와 관계된 일화나 시가 지어진 배경과 유래를 서술한 것 등이 있다. 앞에 말한 세 가지 유형은 각각 시평, 시인론, 문학론 등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의 ‘문학평론’의 개념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시를 짓게 된 배경과 유래에 대한 이야기는 고사(古事)의 형태를 지니므로 이에 대한 서술은 서사의 범주에 속할만한 것이 많다. 이렇게 시화는 평론의 성격과 수필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런데 시화를 지은 옛 사람들의 시평은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형태로 진술해 놓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시화의 문맥은 여러 범주가 맞물리고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화를 평론서로 볼 것인가 문학텍스트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일기도 한다. 앞서 언급한 유형들의 빈도를 보면 시인론과 문학론보다는 시평과 시일화의 범주에 드는 것이 훨씬 많다. 가장 많은 것은 시평에 시일화를 곁들이는 것이다. 이는 시작품을 창작 배경과 작가의 생애, 인품에 연결시켜 이해하려고 한 고전적 비평의식에 따른 것이며 독자의 흥미를 끄는 데에도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많이 쓰였다.
- 참고문헌
-
김선기(2005), 한국의 시가시화, 동방시화학회
김선기(2006), 보한집의 파한집 속보에 대하여, 한국언어문학회
신은경(2008), 시화와 우타모노가타리의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유영봉(1989), 고려 중기 시화 비평의 성립에 대하여, 한국한문교육학회
이종문(2008), 동인지문사육소재 12편 작품의 작자, 우리한문학회
장영희(2008), 역옹패설의 인물기록과 그 성격,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전형대(1988), 한국고전시학사, 기린원
조동일(1996), 한국의 문학사와 철학사, 지식산업사
조동일(2005),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최광석(2003), 백운소설에 나타난 비평의 이론과 실제
하정승(2000), 고려 후기 시화집에 나타난 시품 연구, 우리한문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