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 정신건강퀴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No.1
<11장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1. Wolman 등의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고려해야 요소가 아닌 것은?
1. 성취동기화 요소
2. 정서적 균형 요소
3. 사회적 적응 요소
4. 발달적 요소
문제해설
정답=4번
해설 : Wolman 등의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고려해야 할 다섯 가지 요소
-성취동기화요소
-정서적 균형요소
-인지적 기능요소
-사회적 적응 요소
-자아존중감 요소
1. 정신건강의 개념
1)정신건강의 정의
-건전한 개인생활의 유지와 원만한 대인관계, 성숙한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개념
-개인의 정서상태, 타인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신체적 건강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 개념
-미국 정신건강위원회→정신적 질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능력
Wolman 등의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의하는데 고려해야 할 다섯 가지 요소
1.성취동기화요소-개인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발달시켜주어 과제를 수행하도록 동기화된 상태
2.정서적 균형요소-외부의 자극에 정서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상태
3.인지적 기능요소-외부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내용이나 자신의 신경상태를 바르게
인지하고 있음을 의미
4.사회적 적응 요소-타인에 대해 이성적 행동을 할 수 있고 때로는 자기 방어적, 상호적 관계와 박애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는 능력
5.자아존중감 요소-자신의 가치에 대한 인정
2. 설리번의 대인이론에서 제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성격의 구조를 본능, 자아, 초자아로 구분하였다.
2. 인간의 모든 노력의 근원은 열등감이라고 주장하였다.
3. 대인관계를 통해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구분한다.
4. 건강한 전신을 가진 사람은 자아실현이 가능한 사람이다.
문제해설
정답=3
해설 : 설리번-대인이론=사회적 장의 구성원으로서 성격이 건강한 사람은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2)건전한 성격
-성격=개인의 행동결정에 주체적 의미를 지니게 되는 요인
비교적 안정되고 지속적인 특징
발달단계와 학습에 따라 변화
다양한 이론들
프로이드 - 성격의 구조를 본능, 자아, 초자아로 구분 성격이 건전 하게 발달된 인격체는 본능과 현실적 도덕규범을 적절히 해결
아들러 - 열등감에 대한 보상노력이 건강한 성격
설리번 - 대인이론=사회적 장의 구성원으로서 성격이 건강한 사 람은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로저스 - 건강한 셩격=자아실현이 가능한 사람
카텔 -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통제할 수 있는 성격=건강한 성 격
매슬로우 - 건강한 성격자=자아실현이 성취된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
  • 다른분야에 대한 즐거움도 발견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많이 배웠던 것 같고 (식사준비, 아이들에게 다가가는법, 뜻밖에 일에서 오는 뿌듯함),센터장님을 보면서도 집에서 엄마가 밥해주면 먹기 바빠서 하는게 쉬울 줄 알았는데 영양이나 아이들을 생각하고 만드는 모습이 대단한 것 같고 재정이 넉넉치 않으면서도 함께 보낼려고 하는 시간이나. 아이들에게 득이 되는 시간을 많이 만들려고 하는 모습에서 봉사정신에 또 한번 배움을 느꼈습니다.13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 성교육 프로그램 기획서
  • 건강- 또래교육전반적인 이론을 아이들에게 인지시켜주고, 실습에서 몸으로 익혔던 아이들에게 지루하지 않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 마무리(5분~10분): 재료 및 주변 정리 후 활동 소감을 나눈다.유의사항- 모든 학생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분위기 유도함- 실습으로 인해 익힌 것들을 이론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함- 각 이론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토의하는 분위기를 유도 9회기주 제“Together We Can목 적활동을 마무리하고 소

  • 미국 초등학교 언어교육,미술교육,원격교육,인터넷활용교육,프로젝트 사례,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영국 초등학교 교육, 일본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 교육과 일본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미국의 교육목표는 정부보다는 주정부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미국 전체의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목표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주에 따라서 본질주의 철학에 기초를 두는 교과중심적 교육과정 운영과 진보주의 철학에 기초를 준 사회중심적 교육과정 운영이 다르며, 이에 따라 교육목표가 달라진다.미국의 초등교육 목표는 일반적으로 ① 학생의 인격적 발달, ②건전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

  • [영양학] 아동기의 Na 적정량 섭취를 위한 영양교육
  • 학교급식 실무자 의견을 토대로 저 나트륨 소스 및 짠맛을 대체 할 수 있는 식품들을 이용하여 음식의 맛은 유지하는 『Na을 줄인 건강메뉴 123종』을 개발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 저 Na 식이에 대한 여러 교육이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는 Na의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Na에 대한 교육을 통해 자신의 영양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우리가 시행하고자 하는 영양 교육 ① 학습

  • [청소년자살] 심리적 문제(자살충동) 학생 개입
  • 건강연구소 ‘내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 4) 수원시자살예방센터 ‘청소년 자살예방 교육’5)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높이 날아올라 새롭게’6) 간접적인 청소년자살 예방프로그램4. 청소년 자살예방 기관 소개1) 한국자살예방협회2) 수원시자살예방센터3) 생명의 전화5. 자살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1)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연계2) 자살 예방 교육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의 사망원인 가운데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