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환경 교수 EMT Enhanced Milie u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강화된 환경교수(EMT)
1. 강화된 환경교수의 개관
2. EMT 전략들
ㆍ언어의 여러 영역들 중에서도 ( )에서 가장 심
한 결함을 나타냄
ㆍ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는 자발적인
발화에서 현저한 결핍이나 일탈된 모습을 보임
ㆍ이러한 자폐학생의 의사소통상의 결함은 부모나 또래와
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학생은 의사소통
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상대방의 대화시도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못하고,
ㆍ대화 상대자 또한 이러한 학생의 반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하거나 무시하는 반응행동을 보이게 됨
자폐성 장애 학생의 언어 특성
ㆍ환경중심 언어 중재란?
- 환경중심 언어 중재: 학생의 언어 수준과 특성에 따라 여
러 가지 기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둘 이상의
방법을 연계하여 교수하는 방법
-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도록 자
연스런 환경 속에서 학생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서 언어
를 중재하는 다소 포괄적인 방법(이영철, 2003)
환경중심 언어 중재
ㆍ환경중심 언어 중재의 제한점 인식
-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가지고 있는 포괄적인 중재 방법
은 신뢰성 있는 일반화 효과를 보여주지 못함
- 학생이 일상적인 환경에서 언어를 습득하기에 충분한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음
- 학생의 환경을 좀 더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학생의 의사
소통 행동이나 시도에 보다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여 학
생의 언어습득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중심 언어중재에 대
한 수정들이 나오게 됨
강화된 환경교수의 등장 배경
ㆍ Kaiser와 Hester(1995)는 환경중심 언어중재의 가장 핵심
적인 부분인 우발교수에서 강조하는 ( )
를 자주 포착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강화된 환경중심 언
어중재를 제안함(김영태, 2002, 재인용)
ㆍ EMT는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가진 제한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아동에게 언어 습득의 기회를 보다 많이 주
기 위해,
-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 ),
- 아동이 의사소통을 하는 맥락에 긍정적인 언어 학습을
위한 대화를 형성하기 위해 ( ) 결합
- 아동이 생활하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 ) 제공
강화된 환경교수(EMT)
1. 강화된 환경교수의 개관
ㆍ우발교수(incidental teaching)(Hart & Risley, 1968)와
환경교수(milieu teaching)(Hart & Rogers-Warren,
1978)의 원리에 기초
ㆍ반응적 대화방식의 체계적인 원리를 추가함
ㆍEMT는 매일의 의사소통 상황 속에서
(a) 학생의 의사소통에 반응해주고 보다 정교화된 의사소
통의 모델을 보여주며,
(b) 지속적인 상호작용 가운데 정교화된 의사소통을 위한
촉진을 삽입해주고,
(c) 학생의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기능적 후속결과를 제공
해줌으로써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고자 하는 자연적
인 접근
구성요소
ㆍ의사소통의
차례 주고받기
ㆍ학생의 의사소통에
반응하기
ㆍ학생의
목표
수준에서
이야기
하기
ㆍ학생의 행동
반영하기
환경교수
절차
ㆍ학생의 활동을
확장하기
ㆍ학생의 주도에
따르기
ㆍ학생의 의사소통
확장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체제개론] 교육 컨텐츠 확충을 통한 E-Learning System 개선
  • 환경의 사용자 유용성의 문제점3.5.1. 사용의 편리성3.5.2. 제공된 정보의 유용성3.6. ETL 활용의 동기부여 장치 부재4. 새로운 ETL의 기본 개선사항4.1. 검색기능4.2. ETL 활용에 대한 평가 제도4.3. 예습 복습 시스템4.4. 커뮤니케이션 시스템4.5. Archive Database & 표절 검색 시스템4.6. 교수평가 시스템5. 교육 컨텐츠 - 학습 & CLC5.1. GPA와 학습5.2. CLC (Creativity, Leadership, Contribution)6. 교육 컨텐츠 대안의 AHP 분석6.1. 학습기능 강화를 위한 컨텐츠 선정6.1.1. 후보

  • 유한대학 MIS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추진전략)
  • 교수 및 전문상담원과의 상담), 역량강화 서비스(학 생 경력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단계별 관리로 학생의 취업역량 을 강화하고 미래를 선도할 인재 양성에 앞장을 선다. - 취업정보서비스매일 실시간 Update로 신속한 정보 제공, 취업게 관한 각종 뉴스 및 공 지사항, 추천채용 정보및 아르바이트정보등을 제공을 해주고 있다.3. 결론 및 시사점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유한대학은 다양한 비전제시 및 학생들의 진로 및 역량관리를 위한YES

  • 대한민국 국방부 성희롱 문제와 위기 고찰
  • 강화시켜버렸음25다시 한번 재구성을 해보았다.34국방여성정책팀을 넣어서 여군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싶다.35송명순 준장 – 여성 정책에 대하여 spokesperson으로 활용김민석 대변인 – 수사경과 보도 spokesperson으로 활용김관진 – 사과문 spokesperson으로 활용36뉴스커버에 대응하기 위해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홈페이지에도 게시.37내부관계자 교육내부 관계자 충성도 회복신상필벌(Enhance the compensation for the victim and the punishment the attacker)강

  • [조직행위론] 분야별 사례를 통한 멘토링
  • 강화하라- 멘티에게 명확한 목표의식을 채워주어라.- 멘토가 멘토링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멘토링 계획을 실제 육성활동에 적용해야 한다.기술6효과적인학습법을 활용하라- 구성원의 학습효과를 높이기위해서는 멘토가 멘티와 함께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면서 지식을전수하고바람직한 행동을전달해야만 멘토링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주어야한다.기술7대화의 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대화는 자신

  • 사례관리론1부
  • 강화❏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내적 자원 및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을 돕는 것➜ 해결중심 면접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장려하고 그들의 역량을강화하는 데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교육과 정보 제공, 그리고 역할 연습,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행사 지원 등의 활동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역량이향상되도록 지원➜ 주로 대인관계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