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론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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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1
사회복지사례관리론
(Social Work Case Management)
제1부사회복지사례관리의기초
제1장 사회복지사례관리의 개념과 원리
1. 사회복지사례관리의 정의
2.
4.
사회복지사례관리의 특성
사회복지사례관리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사례관리의 목적및 목표
3.
목차
제1장 사회복지사례관리의 개념과 원리
2
1
2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2
1. 사회복지사례관리 및 통합사례관리의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와 유사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례관리의 목적과목표를학습한다.
4. 사회복지사례관리의 특성을이해한다.
5. 사회복지사례관리와 사회복지실천의차이점을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사례관리의 표준원칙을학습한다.
7. 사회복지사례관리의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3
4
[토론하기]
1. Jim 이야기(퇴직군인노숙자)
⇒ Jim의 욕구는?
2. 장애인의 자립
⇒ 김혜진씨(뇌병변 중증장애인)의 욕구는?
노숙자변화(Homeless Veteran Timelapse Transformation)
: https://www.youtube.com/watch?v=UM0jFR1VWNA
함께 사는 자립
https://youtu.be/2LSJqi6fYE0
3
4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3
사회복지사례관리의 정의
5
01
1. 사회복지사례관리의 정의
1)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 무엇인가?
(1) 사례관리 개념정의의 어려움
사례관리 : 사례(case)를 관리하는(manage) 실천방법
사례관리는 여러 실천학문분야(사회복지학, 간호학, 가족학등)에서
활용되고 있어 다양한 정의 존재
사례관리는 여러 가지 실천의 절충 프로그램+ 무정형의 특성
개념정의 어려움
6
5
6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4
구분정의
미국사회복지사
협회(2013)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들을계획하고실행하고모니터링하는과정으로,
사회복지사들이전문가팀 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함
한국사례관리학회
(2016)
복합적이고다양한 욕구가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사회적기능 회복
을 돕는 통합적실천방법
목슬레이
(Moxley, 1989)
다양하고 복합적인욕구를지닌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 또는
사례관리팀이 공식적비공식적지원망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최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조직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것
무어
(Moore, 1990)
클라이언트의 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 비공식보호체계 및 공식보호체계
의 활동을 통합하여, 클라이언트가잠재력을최대한 발휘할수 있도록지
원하며 사회환경 내에서 효과적으로상호작용할수 있도록촉진하는것
블러키스
(Vourlekis, 1992)
클라이언트의 욕구를충족시킬서비스를 지지적이며, 효과적이며, 효율적
이며, 비용효과적인방법으로제공할 수 있도록서비스 연계망 안에서 상
호작용하는과정
<표 1-1> 사회복지사례관리의 정의
7
(2) 본 서의 정의
다양하고 복합적욕구를지닌 클라이언트와 가족대상으로 사회
적기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례관리 운영체계를 기반으로
사례관리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실천방법
사례관리의 개념에 포함된 요소
① 복합적욕구및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
②사례관리 과정
③사례관리 운영체계
④사례관리의 목적:클라이언트의기능과 복지향상
8
1) 사례관리는 무엇인가?
7
8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5
그림 1-1 사회복지사례관리의 개념
9
통합사례관리의개념
: 다양하고 복합적인욕구를지닌 클라이언트와 가족을대상으로
욕구와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제
공하기 위해 기관 내부 운영체계를 넘어서(담장을 넘어서) 외부 운
영체계와 함께 사례관리를 실행하는전문적실천방법
10
2) 통합사례관리는무엇인가?
9
10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6
서비스(영역)의
통합성
운영체계의
통합성
복합적욕구를가
진 사례관리 이용
자에게 다양한 영
역의 서비스를 통
합적으로제공
내부 운영체계와
함께 기관 간의 경
계를 넘어서 외부
운영체계가 함께
운영
통합
사례관리
2) 통합사례관리는무엇인가?
11
① 보호관리(케어매니지먼트, care management)
1980년대 영국에서사례(case)라는 용어가 인간성을 존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비판에 따라 이의 대안으로 ‘보호관리’의용어가 사용
보호관리의 개념은 주로 노인 대상 돌봄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영국과일본
을 중심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음.
일본에서 발전된개호복지에서활용된 실천방법
장기보호 클라이언트를 위한 돌봄과 요양을 위한 보호서비스 의미
⇒사례관리와보호관리는혼용되어쓰이기도하지만현실적으로다른개념
12
3) 사례관리의 유사 개념
11
12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7
②관리보호(managed care)
미국의료영역에서발달한개념
: 메디케어(medicare), 메디케이드(medicaid) 제도의 시행후 증가하는 의료비
용을 통제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도입한개념.
관리보호는 불필요하거나 고가의 서비스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실천모델
서비스 제공자에게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고 그것이 제공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며, 비용은 얼마나될 것인지를 예상하고 결정하는 실천방법
⇒관리보호는사례관리와그목적과실천의범주에있어구별되는개념
13
3) 사례관리의 유사 개념
사회복지사례관리의 목적과목표
14
02
1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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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 사회복지사례관리의 목적과목표
(6) 서비스의
책임성[목적]
ct의 기능과
복지최대화
(4) 보호의
지속성
(3) 서비스의
통합성
(2) ct의
상호작용능력
향상
(1) ct의 역량
강화
(5) 서비스의
효과성
(1)~(2):ct의향상목표,
(3)~(6):사례관리서비스
의향상목표
15
클라이언트의 기능과복지의최대화
:복합적인욕구를가진클라이언트에게 질높은서비스를제공하고연
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사회적기능과복지를최대화하는것
(NASW, 2013)
16
1) 사례관리의 목적
15
16
사회복지 사례관리론2판 06 23
9
(1)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Client Empowerment)
사례관리서비스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과대처능력을강화시
킴으로써 역량을강화하는 것
ct의 역량강화 : 강점과 역량을키우고, 사회적관계능력을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
사회적기능의 문제를 가진 ct에게 잠재능력, 장점, 건전한 기능, 문제해결
능력등을 최대한 활용하고 발휘할수 있도록하는 것
17
2) 사례관리의 목표
(2)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능력향상(Enhancing Interactions)
ct가 스스로 자신의 욕구에맞게지역사회자원에 접근하고선택하는능력
을 향상시키는 것.
ct의 역량강화와 연결
자발적으로지역사회의자원과 상호작용하고참여하는 능력을증진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원하는 자원을 얻을 수 있는 힘을 갖추는것
18
2) 사례관리의 목표
1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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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비스의 통합성(Integration of Service)
ct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포괄적으로제공하는 것
: 사례관리기관은 미리 지역사회서비스와 자원에 대한 정보 + 자원과의 연계
시스템을 마련해야 함.
ct에게 통합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서비스의 파편화와 중복을줄이고
서비스들 간의 상호작용을촉진
19
2) 사례관리의 목표
(4) 보호의 지속성(Continuity of Care)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위해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
를 지속적으로보장하는 것 횡단적종단적차원으로 분류
① 횡단적차원의 연속성: 주어진 시점에서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를충족시키
기 위해 포괄적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②종단적차원의 연속성: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의 욕구에반응하
여 변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제공하는 것
20
2) 사례관리의 목표
1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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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적(수평적) 차원
: 한 시점에 ct의 욕구에따라
맞춤형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
종단적(수직적) 차원
: 시간이 경과하여 변화된 ct
욕구에따라 서비스를 조정
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지속
하는 것
⇒<표9-1> [사례2] 저소득
부자가정사례참조
21
(5) 서비스의 효과성(quality care)
개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맞는맞춤서비스+ 질높고 우수한 서비스 제공
서비스의 효과성 높임
(6) 서비스의 책임성(enhancing accountability)
① 사례관리의 과정과 결과, 질적수준 등을 모니터하고 평가함으로써 서비스
의 책임성 증진 ⇒②서비스의 비용효과성을 높이고 비용 절감
22
2) 사례관리의 목표
2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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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하기]
1. 다큐 시선 - 치매와 함께 사는 사람들
https://youtu.be/CUtGxduSeZo
2. 노인빈곤의 현주소
https://youtu.be/T-VnDhHLF8U
⇒ 어르신에게 기능의 최대화와 복지의최대화란 어떤 의미일까?
사회복지사례관리의 특성
24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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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새로운 접근, but 개별사회복지실천에
기초 사회복지실천에새로운 옷을 입힌것
⇒사회복지실천과사례관리는 유사점 존재
사회복지사례관리와 사회복지실천의차이점
실천의 초점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강점에 있음
실천과정 : 개별 서비스계획과점검단계가 강조
다차원적특성: 수평적차원, 수직적차원
미시적실천방법& 운영체계 강조
1) 사회복지사례관리의 특성은무엇인가?
26
<표 1-2> 사회복지사례관리의특성
구분 특성
기초 개별사회복지실천에기초를 두고 있음.
이용자 다양하고 복합적인욕구를지닌 클라이언트 및 가족
목적 클라이언트의복합적욕구의충족, 사회적기능, 삶의 질, 복지향상
목표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상호작용능력향상, 통합된서비스 제공, 보호
의 지속성보장, 질 높은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의 책임성 증진
실천기반 사례관리 운영체계
특성
다차원적특성: 직접적실천 및 간접적실천/ 미시적특성및 거시적특
성/ 수평적특성및 수직적특성
주요 활동 사정, 서비스 계획, 서비스 실행, 점검, 지역사회자원 연결을 통한 통합
적이며지속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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