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아 교육] 강화된 환경 교수(EMT)(Enhanced Milieu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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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폐성장애아 교육
강화된 환경 교수(EMT)
(Enhanced Milieu Teaching)
목 차
Ⅰ.
서론
1.
개관
2.
자폐성 장애 학생에 대한 언어 중재의 필요성
3.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의 배경
Ⅱ.
본론
1.
강화된 환경교수의 개관
1) 자폐 학생과 자연적 교수절차
2) 언어중재의 목표
2.
EMT 전략들
1) EMT를 효과적 사용을 위한 유의점
2) EMT가 중도장애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이유
3) 환경구성 전략
4) 반응적인 대화양식
5) 환경교수의 핵심 절차
6) 네 가지 절차를 언제 사용할 것인가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 개관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있어서 의사소통은 가장 기본적인 행동인 동시에 일생을 통하여 인간발달에 중심적 역할을 하며 사회 활동의 근본이 된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게 하거나, 어떠한 사건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거나, 묘사하거나, 공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능을 토대로 의사소통은 상호작용 시작하기, 상호작용 유지하기, 갈등 해결하기 등의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 능력에 심각한 결함을 보이고 있는 자폐성 장애 학생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생활하며 이때 사용하는 매개체 중 가장 중요한 것 또한 언어이다. 자폐성 장애 학생은 특히 언어의 여러 영역들 중에서도 언어적 또는 상황적 문맥에 따라 언어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언어의 기능적 측면인 화용론적 측면에서 가장 심한 결함을 나타내고 있으며(김영태, 2002), 의사소통 의도를 갖고 타인과 대화하고자 하는 자발성이 부족하여,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는 자발적인 발화에서 현저한 결핍이나 일탈된 모습을 보인다(강혜경 외, 1998; 정부자, 1992). 이러한 자폐학생의 의사소통상의 결함은 부모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학생은 의사소통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상대방의 대화시도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못하고, 대화 상대자 또한 이러한 학생의 반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하거나 무시하는 반응행동을 보이게 되며,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은 문제행동과 연관되어 나타나게 된다.
2. 자폐성 장애 학생에 대한 언어 중재의 필요성
자폐성 장애 학생에게 의사소통 행동을 지원하기 위한 의도적인 전략을 교수한 결과 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발달에 매우 유익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교육활동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의도적인 의사소통 전략이 필요로 하고 이를 위해 어떤 기호를 사용하여 정보나 메시지를 주고받음으로써 상호간에 공통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폐학생의 언어적 특성을 고려한 초기의 언어중재는 전통적인 언어중재 방법으로 아동의 요구나 자연스러운 상황과 상관없이 구문적인 형식이나 어휘를 강조하며(김기옥, 2007), 언어적 기술 습득에 있어 성인중심의 직접교수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 따라서 사회성 발달에 결함이 있는 자폐학생이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는 데 효과가 적었으며, 일반화시키기가 어렵다는 한계점이 대두되었다. 또한 종전의 언어교수 방법은 학생이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환경에서 필요한 말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나타냈다. 이러한 제한점들로 인해 기능적인 의사소통, 자연스러운 환경 등에 초점을 맞춘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자폐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중재들이 제시(Owen, 1995)되면서 언어 교수중재 목표의 전환점을 가져오게 되었다.
3.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배경
환경중심 언어중재는 학생의 언어 수준과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기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둘 이상의 방법을 연계하여 교수하는 방법으로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도록 자연스런 환경 속에서 학생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서 언어를 중재하는 다소 포괄적인 방법이다(이영철, 2003). 이와 관련한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는 자폐학생의 사회적인 언어 사용, 발화의 증가, 일반화에 있어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가지고 있는 포괄적인 중재 방법은 신뢰성 있는 일반화 효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학생이 일상적인 환경에서 언어를 습득하기에 충분한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제한점들이 인식되면서, 학생의 환경을 좀 더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학생의 의사소통 행동이나 시도에 보다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여 학생의 언어습득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중심 언어중재에 대한 수정들이 나오게 되었다(김영태, 2002; Hancock, & Kaiser, 2002; Hemmeter, & Kaiser, 1994).
Kaiser와 Hester(1995)는 환경중심 언어중재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우발교수에서 강조하는 ‘우연한 학습 기회’를 자주 포착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를 제안하였다(김영태, 2002, 재인용).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Enhanced Milieu Teaching)는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가진 제한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아동에게 언어 습득의 기회를 보다 많이 주기 위해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조절한다. 또한 아동이 의사소통을 하는 맥락에 긍정적인 언어 학습을 위한 대화를 형성하기 위해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을 결합하여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에 적합하게 체계적으로 잘 짜인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환경중심 언어 중재와 다른 점이다(Hemmeter, & Kaiser, 1994). 이것은 아동이 생활하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우발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자폐아동들에게 적용한 환경 언어 중재 방법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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