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윤리(범위,성격,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원윤리(범위,성격,필요성)


1.교원(敎員, teacher)

2.교원윤리

3.교원윤리의 범위

4.교원윤리의 성격

5.교원 윤리 강령

6.교원윤리의 필요성
본문내용
교원윤리(범위,성격,필요성)


1.교원(敎員, teacher)

각종 학교에 근무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활동에 임하는 사람 (사전적 의미)
"교원이라 함은 각 학교에서 원아(園兒),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한다"(교육법73조)


2.교원윤리

법률에 공식적이고 강제적인 규칙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사람들의 師表로서 교사가 스스로 마땅히 지키고 따라야할 실천 도덕 또는 행위규범.


3.교원윤리의 범위

①교사 자신에 관한 윤리(면학수행)
인격수양, 삶에 대한 철학과 가치관 확립, 사명감, 전문성, 지식의 풍부, 책임감, 실력배양, 원만한 인간관계 및 가정 생활, 건강, 愛國愛族의 정신 등
②학생과의 윤리
개인차의 존중, 인격 존중, 비밀의 엄수, 공평한 지도, 솔선수범, 사랑(이해&관심),체벌금지, 헌신 등
③교원 상호간의 윤리 (상호 존중하는 인격적 관계)
교장과 교사- 민주적 인간관계 &
교사상호간- 화합과 협동
서무직원과의 관계- 인화
④교사와 시민들과의 관계
학부형과의 관계- 의무이행과 교육자로서의 의연한 자세
일반인과의 관계- 모범적 태도와 행동
⑤교직에 대한 윤리
교직에 대한 긍지
전문적 종사자로서의 자세견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총 지출및 지출 내역3) 프로그램에 관한 간략한 평가4) 프로그램의 차후의 향방5)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6)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에 관한 관심과 후원에 대한 필요성9. 보고서의 활용교육으로 인한 시행착오를 기술함으로써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에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타 과목의 개설 그리고 시설의 확충 그리고 교육의 질을 향상 시키고, 후원금 확충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윤리학, 이제이북스, 2006김항인,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을 통한 초등도덕교육,『초등도덕교육』, 제7집, 2001김항인, 이야기하기와 ICT 활용을 통한 초등도덕과 정의적 측면 교수-학습 모형,『초등도덕교육』,2001b, 2001김항인, 초등도덕과교육에서 도덕이야기하기 수업모형의 활용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제7차 교육과정의 적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02김국현, 도덕적 상상력을 함양하는 도덕교육,『국민윤리연구』, 제61호, 2006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교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전문성 제고재량활동 연구․시범 학교를 확대 지정 운영하고 교원 연수 기관의 연수 교육과정에 이를 필수 과목으로 확대하며 교내 연수와 장학력을 강화하여 학생 중심의 맞춤형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력을 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재량활동 연간 교육과정에 반영하며 이를 학생 주도의 재량활동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장학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2. 재량활동 편성․운영 여건

  • [인사행정] 공무원 윤리와 노조
  • 공무원 윤리와 노조Ⅰ. 서론Ⅱ. 공무원 윤리1. 공무원 윤리의 의의(1) 공무원 윤리의 정의(2) 공무원 윤리가 가져야 할 성격과 준거(3) 공무원 윤리의 유형(4)공무원 윤리의 강화전략(5) 참고사항 및 토론주제2. 공무원의 행동규범(1) 의의(2) 종류(3) 법규정(4) 윤리강령3. 행동규범의 위반: 부정(1) 유형(2) 요인(3) 부패방지법4. 징계(1) 징계의 의의(2) 징계의 방식(3) 징계에 대한 이의제기: 소청심사위원회(4) 우리나라 징계의 개선방안(5)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선택중심교육과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전문교과내용,전문교과지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진로지도,교수학습방법,평가
  • 교원수를 감안할 때에 현실적으로 제약 조건이 많다. 개별화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하면 단위 교육비가 크게 상승하는데, 이러한 재원이 확보되지 않은 채 효과적인 개별화 수업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개별화 수업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재량에 따라 학급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재량권이 확보되어야만 가능하다. 2. 프로젝트 학습법1) 개념 및 특징이 학습법은 하나의 토픽이나 테마에 대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