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윤리(범위,성격,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원윤리(범위,성격,필요성)
1.교원(敎員, teacher)
2.교원윤리
3.교원윤리의 범위
4.교원윤리의 성격
5.교원 윤리 강령
6.교원윤리의 필요성
- 본문내용
-
교원윤리(범위,성격,필요성)
1.교원(敎員, teacher)
각종 학교에 근무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활동에 임하는 사람 (사전적 의미)
"교원이라 함은 각 학교에서 원아(園兒),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한다"(교육법73조)
2.교원윤리
법률에 공식적이고 강제적인 규칙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사람들의 師表로서 교사가 스스로 마땅히 지키고 따라야할 실천 도덕 또는 행위규범.
3.교원윤리의 범위
①교사 자신에 관한 윤리(면학수행)
인격수양, 삶에 대한 철학과 가치관 확립, 사명감, 전문성, 지식의 풍부, 책임감, 실력배양, 원만한 인간관계 및 가정 생활, 건강, 愛國愛族의 정신 등
②학생과의 윤리
개인차의 존중, 인격 존중, 비밀의 엄수, 공평한 지도, 솔선수범, 사랑(이해&관심),체벌금지, 헌신 등
③교원 상호간의 윤리 (상호 존중하는 인격적 관계)
교장과 교사- 민주적 인간관계 &
교사상호간- 화합과 협동
서무직원과의 관계- 인화
④교사와 시민들과의 관계
학부형과의 관계- 의무이행과 교육자로서의 의연한 자세
일반인과의 관계- 모범적 태도와 행동
⑤교직에 대한 윤리
교직에 대한 긍지
전문적 종사자로서의 자세견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