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장르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문학의 장르와 교육
차 례
전래동화
2. 창작동화
3. 역사동화
4. 동화의 창작과 지도
전래동화의 개념은?
- 나이든 어른이나 부모가 여러 세대를 지나면서 아동들에게 전해온 이야기들로 구성된 전승문학
독일의 메르헨, 영국의 요정이야기,
미국의 포크테일
인류학자들의 시각: 전래동화를 사회의 결속제로 보고 있음
- 심리학자들의 시각: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
-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
2)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미
-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하는 것
- 전통 문화적 요소들이 많이 내포 되어있어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 시킴
- 대부분의 내용이 권선징악
- 다양한 이야기의 소재로 아동의 욕구를 대신 해소해줌
3) 전래동화의 특징
- ‘인간의 거울’ 로 묘사될 때가 있다
- 남녀노소를 막론한 보편적인 교육수단이다
- 전승문학 중 유아에게 가장 호소력 있는 문학이다.
우리나라 전래동화의 특징!!
- 3회 반복의 법칙, 선과 악의 대결, 과제 부여와 과제 해결, 은혜 받은 주인공, 말한 대로 이루어짐
- 현실세계와 환상세계가 구분되어 있지 않아 두 세계를 자유롭게 다님
- 현실세계와 환상세계의 인물이 자유롭게 만날 수 있으며 관계를 가짐
- 유교적 윤리관이 많이 개입되어 있어 동화는 현실적인 내용이 많음
- 악과 대립하지 않으려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악에 대해 관대한 양상을 보여줌
- 현실은 염세적이고 고통스러운 곳으로 묘사되며 초현실의 세계는 풍요롭고 살기 좋은 곳으로 묘사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