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동문학 장르(전승문학, 환상문학, 사실문학, 지식정보책) 각각 개념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 아동문학 장르(전승문학, 환상문학, 사실문학, 지식정보책) 각각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 하나의 장르를 선택 교육적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이란

2. 아동문학 장르 각각의 개념과 특징
1) 전승문학의 개념과 특징
2) 환상문학의 개념과 특징
3) 사실문학의 개념과 특징
4) 지식정보책의 개념과 특징

3. 아동문학 중 환상문학의 교육적 활용 방법
1) 상상력
2) 욕망 해소 및 일탈의 기회
3) 환상의 극적 체험을 통한 현실 세계관
4) 자아 성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문학은 친숙한 구성과 소재와 내용으로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작품 안에 담겨져 있다. 아동문학은 학생들이 작품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언어학습과 교훈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아동의 언어적인 발달과 내면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동화는 언어 능력 뿐만 아니라 인성 발달과 관련된 다른 여러 능력도 함께 발달시킬 수 있다. 다양한 감정의 간접적인 경험
.
.
Ⅱ. 본론

1, 아동문학이란

아동문학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들의 교육과 정서를 위하여 창작한 문학작품’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영문학 교수이자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저자인 Perry Nodelman(2001)은 “어린이 문학은 이름이 의미 하는 것처럼 어린이들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그들이 무엇을 이해할 수 있고 무엇을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과 관
참고문헌
김세희(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강문희.(2001).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최운식 외(1998). 전래동화교육론. 집문당.
김화선(2002). 한국 근대 아동문학의 형성과정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각 장르별로 정리가 잘되어 있네요.
  • vivid***
    (2016.01.27 12:56:56)
회원 추천자료
  • 한국아동문학의 역사 및 발전
  • 아동 문학 시대, 전쟁 문학 시대, 아동 문학 실험 시대, 비평논쟁 시대 등 일곱 시대로 나누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적인 본격 아동 문학의 개념에는 ‘아동을 위함’ 이라는 개상 독자에 대한 적극적 의도가 들어 있어야 함을 고려해 볼 때 설화 문학시대는 순수한 아동 문학으로 보기는 어렵다.이런 맥락에서 본 장에서는 구비문학을 본격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어린이들이 듣고 자란 자장요, 전래동화, 전래동요, 설화 등 구비전승 문학의 존재 가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래동화
  • 전승되고 있다. 또한 이 이야기는 다른 전래동화와 견줄 때 변이형이 적은 편이다. * 내용구조:topRead 호랑이가 어머니를 잡아먹는 과정이 점층적으로 가혹해져 마침내 무참하게 죽는 이 동화의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가. 품팔이 갔다 오던 어머니가 산 고개에서 호랑이를 만나 잡아 먹혔고, 그 호랑이는 변장하고 집에 들어가 남매까지 잡아먹으려 했다. -의외의 고난나. 남매는 우물가에 있는 나무 위로 올라갔다. -행운다. 호랑이는 누이동생

  •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
  • 사실과는 일정한 거리를 갖는 허구적 요소가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처럼 사실과 일정한 거리를 보여주는 전설적 허구는 문학적 상상력의 소산이자 전설을 전승하는 사람들의 세계에 대한 인식을 담고 있는 부분이 된다.또한 증거물의 해석을 둘러싸고 각기 진실임을 주장하는 논쟁적 양상도 보이는데 이것은 신화나 민담과 구별되는 전설 연행현장에서 볼 수 있는 특징적인 현상이다. 그리고 전설에서 문제 삼는 인간적 현실은 본능과 규범과의 갈등

  • 아동 베스트셀러 목록을 통해 본 오늘날 한국의 아동문화
  • 아동 도서 발행부수의 경우 오히려 10,500,300부에서 56,747,059부로 다섯 배 가까이 증가했다.이와 같은 수치는 오늘날 한국 사회가 아동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대변한다. 한국은 20세기 근대화 과정을 거치며 19세기 서양에서 정립된 아동의 개념을 받아들여 발전시켜 왔다. 즉 아동을 성인에 비해 어리석고 낮은 존재로 성인이 되기 위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바라본 사고에서 벗어나 아동기를 성인기와는 다른 독특한 시기로

  • [유아]유아와 공간조망능력, 유아와 요리활동, 유아와 동화, 유아와 텔레비전환경, 유아와 문학작품, 유아와 무력감, 유아와 역사연표학습
  •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또 유아들에게 동화에 대해 이야기 해보라고 하였을 때 전래 동화에 대한 이야기는 본문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전래 동화가 사실 동화보다 기억해야 할 사건이 많고, 복잡하고 길며, 등장 인물간의 상호작용이 더 많기 때문으로 보았다.Galda(1990)는 4․6․8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사실 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한 반응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사실 동화가 환상동화보다 아동들로 하여금 자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