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1 / 2024.04.01
- 12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 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아동문학 |
---|---|---|---|---|---|
공통 |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반드시'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해야 함)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교재 7, 8장을 참고하여 장르별 특징, 유형, 교육적 의의 분석 내용이 타당하도록 서술할 것/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①계획안 작성시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②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최소 5장/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 |
- 하고 싶은 말
-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한 자료입니다.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3. 두 가지 그림책을 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해서 작성했습니다.
4.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했습니다.
5.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시켰습니다.
6.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5장을 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을 제시했습니다.
7. 그림책 장면 사진때문에 PDF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8.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 아동문학의 정의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 환상동화
2) 사실동화
3) 환상동화와 사실동와의 비교분석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
①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
② 그림책 읽어주기 지침
2)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그림책 장면 최소 5장, 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문학은 태어난 직후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문학으로, 그 형태와 내용이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하면서 아동의 정신적, 감정적 성장에 기여한다. 이러한 문학은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며, 사회적 및 도덕적 가치를 학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문학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한 인생 경험과 문화적 배경을 소개함으로써 그들의 세계관을 확장시킨다.
아동문학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이야기 속에서 다양한 감정과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야기 속의 다양한 캐릭터와 사건을 통해 아동은 복잡한 인간 관계와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아동문학은 아이들에게 도전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해결책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통해 가상의 세계를 탐험하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생각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문학은 아동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과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며, 이는 그들의 사회적 기술과 공감 능력을 향상시킨다.
종합하면, 아동문학은 아이들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는 다채로운 이야기와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아동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교육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문학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서 교육적 목적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며,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매체이다.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는 다면적이다.
첫째, 아동문학은 아이들에게 책을 사랑하고 즐기는 습관을 길러준다. 독서를 통해 아이들은 지식을 탐구하고, 다양한 이야기에 몰입하며,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평생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엄마와 마법 주머니)
- 참고문헌
-
박선희, 김현희(2020).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르네 고시니 작, 앙드레 프랑수아 그림. 꼬마 니콜라의 첫날. 세상문학
서정민. (2023). 아동문학 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현장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이은정. (2018). 아동문학 작품 속 다문화 가족 표현 연구: 초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
이지현. (2020). 그림책의 시각적 표현 방식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현정. (2021). 아동문학 작품 속 환경 문제 표현 연구: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지.
자료평가
- 정리 깔끔 pdf라서 한글로 옮기기 힘들었음
- 37978***
(2024.04.11 00:03:41)
회원 추천자료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 아동문학_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 (1)
- 아동문학_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분석 (2)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아동문학(공통)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
-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